밀양댐 담수예정지역 식생조사 보고서











1996. 12.









한 국 수 자 원 공 사



제 출 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귀하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식생조사』 최종보고서를 다음과 같이 제출합니다.

1996. 12.

영남대학교 자원문제연구소

소장 박 정 륭

연 구 진

연구책임자

김 용 식 (영남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연구원

박노건 (경상북도 농촌진흥원 토양비료 계장)

강기호 (영남대학교 조경학과 박사과정)

김도균 (영남대학교 조경학과 박사과정)

배준규 (영남대학교 조경학과 석사과정)

신현탁 (영남대학교 조경학과 석사과정)

연구보조원

김종근 박용찬 조현종 강지희 이재윤 이병권

Ⅰ. 제목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식생조사

Ⅱ. 조사목적

밀양댐의 사업구역내에 자생하는 현존 식물 및 이식 가능한 수목에 대한 파악, 산림의 군집구조분석, 토양 및 부지내의 환경인자분석, 야생조류등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인 자원관리 및 생태계보전, 친환경적인 댐 조성에 있다.

Ⅲ. 조사내용 및 범위

대상지역의 토양이화학적 특성 및 물리적 특성파악.

특이지형 및 지질 조사.

수몰지내 생육하는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파악.

수몰예정지 및 부지 내에 분포하는 전체 식물상을 파악.

목본, 및 초본식물을 대상으로 군집구조 및 다양성 파악.

수몰예정지내 현존식생도 작성.

식생구조상 대표되는 지역의 단면구조 및 수관투영도 작성.

대상부지 내에서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우수한 수종이나 조경적 가치가 뛰어난 이식대상 수종의 선정.

야생조류 및 포유동물 조사.

수자원 함양과 수질정화를 위한 보전관리 또는 확보방안.

Ⅳ. 조사방법

1. 지형, 지질 및 토양조사

지형, 지질조사

수몰지역을 중심으로 1/5000 지형도를 이용하여 현지답사를 실시한 후 실험실에서 Auto CAD Program을 이용하여 지형 및 수문을 분석하였으며, 1/25000 간이산림토양도(산림청, 1976)와 지질 및 재료원조사보고(환경부, 수자원공사, 1991)를 참고로 하였다.

토양조사

토양환경인자는 수몰지역 내에서 21개 조사지역을 선정하여 토양의 최상부층인 A0층을 걷어 내고 표층으로부터 약 10∼15cm깊이의 토양을 채취 혼합하여 실온 내에서 풍건 쇄토한 후 20mesh체에 통과시킨 것을 분석시료로 사용하였다. 토양의 화학적 특성은 농업기술연구소 토양화학분석법(1988)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토양 pH는 토양과 증류수의 비를 1:5로 하여 초자 전극법(ORION EA 940)으로, 유기물은 Tyurin법으로, 전질소 함량은 Kjeldahl 분해법으로, 유효인산은 Lancaster법으로, 치환성 양이온은 암모니움 아세테이트(1N-CH3COONH4)로 침출한 후 Atomic Absorption Spectrophtometer(Pekin Elmer 2380)로 각각 측정 하였으며, 양이온 치환용량(C. E. C)은 암모니움 아세테이트(1N-CH3COONH4)로 침출하여 분석하였다.

2. 식생조사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조사

수몰지내에 출현하는 수종을 대상으로 야장에 전체 식물상을 기록하고 조사대상 식물은 환경부에서 발표한 국내의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목록과 기타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자료 중에서 본 조사 지역에 생육하는 식물종을 대상으로 했다.

식물상 조사

수몰지내에 출현하는 수종을 야장에 기록하고 정확한 동정(同定)을 위하여 표본을 채집하였으며 조사된 식물은 대한식물도감(이창복, 1980)의 배열순서에 따라 정리하였다.

식물군집 및 다양도 조사

식물군집 및 다양도 조사를 위하여 임상도와 현존식생도를 토대로 현지답사를 실시한후, 부지 내에 위치한 산림의 종조성 상태와 지형적 위치에 따라 100m2(10m×10m)크기의 고정 조사구를 설치하였으며, 고도계를 이용하여 조사지점을 표시하였다.

분석은 Plant Data Analysis Package(PDAP)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현존식생은 현지조사를 통한 식생상관을 기초로 하고, 현존식생도(환경부, 1990) 및 1/25000 녹지자연도(환경처, 1994)를 참고로 하여 분석하여 도면을 작성 하였다.

3. 이식대상수목 조사

이식대상 수목은 국립지리원에서 발행한 1/5000지형도를 이용하여 수몰선인 220m지점을 기준으로 6개지역을 선정하여 조사하였으며, 대상부지 내에서 보존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우수한 수종을 선정하고 이식이 용이한 지역의 수종을 이식대상 범위에 포함 시켰으며, 대상수목 규격 선정시 흉고측정기와 생장추를 이용하여 수목의 규격 및 연륜을 측정하였다.

4. 식물자원 보전관리 조사

야생조류 및 포유동물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에서 포유동물은 대부분 문헌조사 및 탐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 졌으며 지형과 식생상관을 기초로 밀양군 및 인근지역에 출현하는 종을 문헌고찰에 의거하여 기록하였다.

야생조류는 1996년 6월부터 동년 9월까지 7차에 걸쳐 수행되었으며 관찰 시간은 활동이 가장 활발한 오전 7시부터 9시,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로 하였다.

조사방법은 조사구간을 따라 선조사(Line Sensus)법으로 좌우 25m 이내에 출현하는 조류에 대해 쌍안경(8×40, 7×50, 10×50), 망원경(Fieldscope; 20∼45×60), 육안, 나는 모양, 울음소리 등으로 관찰, 식별하여 종과 개체 수를 기록하였다. 또한 조사된 자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밀도(density), 우점도(dominance), Shannon의 종다양도(species diversity), Whittaker의 유사도지수(similarity index) 등을 분석하여 종수 및 개체수의 변동, 조사지별 및 월간 조류변동을 파악하였으며, 포유동물은 문헌조사 및 탐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Ⅳ. 조사결과

1. 조사지 현황

위치 및 면적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은 경상남도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에 위치하고, 댐지점을 기준으로해 東經 128°54′ 北緯 35°32′지점이다. 댐유역면적은 104.4km2로서 행정구역상 경남 밀양시 단장면과 울주군 상북면 일부와 양산시 원동면 일부가 포함된다.

① 기온

연평균 기온은 12.9。C로서 대체적으로 온화한 편이며 가장 추운 때는 1990년 1월로서 -15.8。C이며 가장 더운 때는 1994년 8월로서 39.4。C이다. 따라서 연간 기온의 차를 볼 때 대체적으로 분지 지역의 기후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24년간의 연간 강수량의 평균은 1201.93mm이며, 1972년부터 1995년까지의 연간 강수량의 변화를 볼 때 1977년에 814.2mm로 가장 적었으며 1985년에는 1697.6mm로 강수량의 차이가 매우 높다. 이러한 원인은 해마다 찾아오는 장마와 태풍에 따른 집중호우의 불규칙성 때문이라 판단된다.

연평균 풍속은 1.5m/sec로 약한 편이며 9월에 가장 약하여 1.1m/sec이며 4월에 1.9m/sec로서 가장 강하며, 풍향은 대체적으로 북서풍이 불며 여름에는 북서풍 또는 남동풍이 분다.

2. 지형, 지질 및 토양조사

지형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은 지형연륜상 장년기 지형에 속하고, 반경 10km이내에 우측으로는 향로산(950m)과 향로봉(727m)이 남북방향으로 자리잡아 서남쪽의 금오산(725m)과 만어산(670m)과 연계되는 L자형의 지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댐지점을 기준으로 북측은 정상산(859.5m)에서 천황산(1189.2m)을 잇는 주능선과 이 능선에서 분지 된 NNE 및 NNW방향의 소능선으로 둘러싸여있고 동측은 재약산(1108.0m) 에서 배태고개를 잇는 주능선과 NW 및 NS 방향의 소능선에 의해 싸여있다.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주변하천을 살펴보면 단장천 유역은 밀양강의 제 1 지류로서 353.4km2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30%가량을 밀양댐이 차지하고 있다.

지질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의 암석은 백악기에 형성된 화성암류 및 셰일층으로써 하위층은 밀양 안산암이며 상위층은 정각산층으로 구분되는 셰일이 분포한다. 정각산층은 거대한 분류암인 밀양 안산암 위에 놓여있고, 소규모의 범도리 안산암이 분출되어 있으나 대부분이 운문사 류문암질의 회색 응회암에 의해 피복되어 있다.

정상층 하부는 녹색 내지 녹회색층으로서 응회질 사암 및 셰일로 구성되며, 최하부층은 밀양 안산암의 최상위 기저역암에 해당되는 응회질 역암이 놓인다. 정상층 중부는 회색 내지 회백색의 응회질 셰일 및 사암 또는 역암이 소량 산재한다. 범도리안산암은 단장면 범도리에 소량 분포하며, 주사산 안산암질 중에서 가장 후기의 안산암이다.

토양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 전체적인 토양현황을 살펴보면 (풍천, 행곡, 태화, 석토, 대흥, 봉산, 금곡, 고천, 무등, 고산) 9개의 토양통과 하천범람지로 분류가 되며, 그 외에 암석노출지역, 하천 및 하천충적지로 구분이 되며, 21곳의 조사지역은 (금곡, 행곡, 무등, 석토, 고천, 태화, 대흥, 고산) 8개의 토양통으로 나뉘어진다.

식물상 조사

현재 작업이 진행중인 사회동 일대는 경작으로 인하여 구기자, 메밀을 비롯한 여러가지 재배식물들이 퍼져있으며, 망초, 개망초, 돼지풀, 미국가막사리 등 귀화식물과 잡초성이 강한 초본이 널리 분포하고 있다. 마을의 인가 주위로는 감나무, 대추나무 등의 유실수가 많이 남아있다. 농암대골로 들어감에 따라 인위적인 간섭에 의한 식물분포는 점점 자연스런 형태로 변화한다.

식물상은 크게 계곡을 중심으로 하여 농암대 사면과 그 반대편 사면으로 대별되는데, 출현하는 식물종은 대동소이하다. 농암대 반대편(북사면)이 농암대편(남사면)보다 종이 보다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북사면이 물을 가까이 접하고 있어 습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적으로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및 신갈나무 등의 참나무류가 우점을 이룬 가운데 소나무, 굴피나무 등이 드물게 생육하고 생강나무, 비목나무, 함박꽃나무, 병꽃나무, 사람주나무, 쪽동백, 합다리나무, 나도밤나무, 누리장나무, 때죽나무, 팥배나무, 노각나무, 감태나무, 대팻집나무, 작살나무, 층꽃나무등의 목본이 있고, 초본식물로는 꿀풀, 큰까치수영, 바위채송화, 기린초, 용담, 칼잎용담, 일월비비추, 비비추, 백선, 삿갓나물, 우산나물, 비짜루, 방울비짜루, 둥굴레, 진황정, 애기나리 등이 분포한다. 특히 사람주나무는 개체수가 매우 많을 뿐 아니라 매우 폭넓게 분포하는 반면, 나도밤나무, 층꽃나무, 큰꽃으아리, 은대난초등은 개체수가 적고 분포범위도 매우 좁다.

현재까지 본 조사를 통하여 기록된 식물은 총 80과 175속 224종 31변종 5품종 등 총 260종류(Taxa)로 분류 되었다.

식물군집 및 다양도 조사

조사지역 내에서 서어나무군집, 소나무군집, 굴참나무군집, 갈참나무군집, 노각나무군집과 36개 조사지역을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 인위적인 간섭을 받은 흔적이 남아 있고 소나무림, 참나무림이 전체 조사지역에서 우점을 차지하고 있다.

식생분포 조사

현존식생 조사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내에서 현존식생을 파악한 결과 소나무와 참나무군집이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여 우점종을 이루고 있으며, 하상부지를 따라서 기존에 경작되던 논과 밭 그리고 초지로 구성되어 있다.

남사면과 북사면을 비교해 볼 때 남사면쪽은 소나무림이 우세하고 북사면은 참나무림이 우세함을 보이고 있으며, 계곡과 사면지역을 따라 부분적으로 서어나무, 참나무류 군집이 우세함을 보이고 있고, 폭 10m 길이가 80m의 조릿대 군락지가 있다. 그리고 인간의 인위적인 간섭이나 혹은 다른 피해에 의해 영향을 받은 후 천이가 진행 되고있는 상태로 판단된다. 특히 양대골과 문방골 사이에는 참나무, 서어나무등 자연성이 우수한 식생이 부분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녹지자연도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의 녹지자연도를 등급별로 살펴보면, 2등급에서 7등급까지 나타나고 있다. 하상부지와 경작지, 주거지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이 2등급을 나타내고 있으며, 조림지역 혹은 천이가 진행중인 지역은 6등급에서 7등급까지 나타나고 있다.

기존에 조사된 환경경향평가 보고서와 비교해 볼 때 대부분이 일치하지만 본댐 우측지역과 양대골, 문방골 사이의 지역은 각각 3등급에서 6등급으로, 6등급에서 7등급으로 상향조정 되었다.

③ 식생단면구조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의 식생단면구조를 조사하기 위하여 두 지역( A-A′, B-B′)을 선정하여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 살펴 볼 때 북사면 쪽이 식생이 우수하고 종 구성도 다양함을 볼 수 있다. 단면구조를 살펴보면 소나무림, 참나무림, 소나무-참나무 혼효림, 기타 다양한 수종이 혼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고도가 높아질수록 소나무림이 사라지고 참나무림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볼 때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은 천이 과정을 통하여 안정된 참나무림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이식대상수목 조사

이식수목현황

수몰선인 표고 220m 지점을 기준으로 6개 지점을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 소나무,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굴참나무, 갈참나무, 철쭉, 진달래, 물푸레나무, 노간주나무, 조릿대, 감나무, 대추나무, 붉나무, 작살나무, 산초나무, 굴피나무, 느티나무, 두충나무, 국수나무, 당단풍, 개옻나무, 노각나무, 함박꽃나무, 사람주나무, 때죽나무, 비목나무, 쪽동백나무, 가막살나무등 총 28종의 수목이 이식대상에 포함되었으며, 이중 조릿대는 3번 조사지역에서 대규모 군락으로 생육하고 있고, 6번 조사지역은 식생이 상당히 우수한 지역으로 조경적인 가치가 뛰어난 수종이 상당히 많이 분포하고 있다. 그리고 이식이 가능한 수종은 총 8174개체로서 상록침엽교목이 422개체, 상록활엽관목이 6000개체, 낙엽활엽교목이 781개체, 낙엽활엽관목이 971개체로 파악되었다.

이식대상수목 관리방안

참나무류

참나무류는 대부분 중용수이지만 상수리나무는 음수이므로 수목 관리시 그늘지게 해주는 것이 좋다. 시비는 12-2월에 숙비로서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고 전정은 거의 필요가 없다. 낙엽후 이른 봄에 걸쳐 가지속기에 한하고 자연가꾸기로서 원정형의 수형을 유지해 준다. 병해로는 힌가루병, 털녹병, 점무늬병 등이 발생하는데, 이들은 각각 석회황합제 50배액, 수화황 200-500배액, 다이센 M-45 5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충해로는 독나방, 텐트나방, 차나무재주나방 등의 피해가 나타나며, 스미치온이나 디프수용제 각각 1000배액을 살포하거나 성충은 등화 유살하여 구제할 수 있다.

소나무

이식이 약간 어렵고 전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시비는 10-12월에 유기질 숙비로 시비한다. 소나무에 피해를 입히는 대표적인 해충은 소나무좀, 솔잎혹파리 등이 있으며 이중 소나무좀은 수세가 약한 나무 또는 벌채한 나무에 기생하고, 솔잎혹파리는 솔잎 기부에 벌레혹을 만들고 그 속에서 즙액을 빨아 먹는다. 먼저 소나무좀의 방제를 위해서는 5월중순에 메포유제 50-100배액을 피해구에 수간주사하고 수시로 수관살포하며 수세가 약한 나무를 발견하여 번식처를 없애준다. 그리고 솔잎혹파리는 6-7월중순에 침투성 살충제인 오메톤액제, 포스팜액제 50%를 수간에 주사한다. 땅에 떨어진 유충방제로 5월상순에 테믹 15% 입제를 뿌리부근에 살포한다. 성충 우화기인 5월하순-6월중순에 나크 3% 분제를 2-3회 지면에 살포하고 9월이전에 피해목은 벌채한다. 또는 산솔새가 벌레혹을 쪼아 대부분의 유충을 잡아 먹으므로 산솔새를 보호하고 천적으로는 먹좀벌을 보호한다.

노간주나무

병충해에 강하지만 어린 묘목은 잎이나 가지에 붉은마름병, 검은색잎마름병, 혹병이 발생한다.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발생하므로 전정, 정지 등을 행하여 햇볕이나 통풍이 잘 되게 하고, 5-10월에 동수화제 500배액을 월 2회 정도 살포하고, 약제 살포가 효과가 없을 경우 병든 부위를 제거하여 소각한다.

진달래, 철쭉

뿌리가 가늘고 미약하기 때문에 토양은 약산성으로서 다량의 유기질분이 함유된 적습지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배수가 불량하거나 건조하게 관리해서는 안된다. 전정은 자연가꾸기를 하며 거의 손질할 필요가 없으나, 독립목으로 가꾸는 경우에는 높이 1m 정도까지 그대로 두었다가 그 이후에는 혼잡한 가지를 솎아 준다. 신초를 잘라버리는 시기는 6월 한달이 좋고, 7월에 하면 화아분하한 가지를 잘라 버리는 결과가 되므로 이듬해 꽃이 불량해 진다. 진달래과의 식물은 병충해로 인해 큰 피해를 잎는 일이 없다. 그러나 잿빛점무늬병과 탄저병이 발생하는데, 이는 석회보르도액을 살포하거나 이른 봄에 석회황합제 10배액 또는 다이센 M-45 5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충해로는 방패벌레, 깍지벌레 등의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들은 스미치온, 사리치온, D.D.V.P. 각각 10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물푸레나무

어느 정도 습기가 많고 유기질이 풍부하고 토층이 깊은 비옥지가 적당하다. 이식은 5월에서 6월사이가 적당하다. 내한성이 강하고 공해 및 충해에도 강하므로 전정이 불필요하여 관리상의 어려운 점이 없고, 도심의 경관조성에 적합하고 12월-2월에 숙비로서 유기질 비료를 시비하면 된다.

조릿대

생장속도가 빠르고, 심층토로서 비옥한 적윤지가 적합하며, 너무 건조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고, 이식은 용이하다.

전정에도 잘 견디고 이식도 용이한 편이지만 잎과 가지에 잎녹병이 발생하기 쉽다. 구제를 위해서 만코지수화제, 마네브수화제 600배액 또는 석회황합제 1000배액을 잎뒷면에 살포한다.

감나무

습하고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이식은 어려운 편이다. 이식적기는 2월에서 3월사이, 10월에서 11월 사이가 적당하다. 전정에 약하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7월경부터 낙엽기까지의 잎에 발생하는 모무늬낙엽병은 낙엽을 제거하여 소각하고 6월경부터 만코지수화제 600배액 또는 지오판수화제 1500배액을 수회 살포한다. 그리고 잎마름병은 6월경부터 잎에 다각형의 갈색반점이 나타나서 차츰 커지면서 부정형의 적갈색 반점이 되며, 그 주위는 흑갈색이 된다. 초기에 만코지수화제, 타로닐수화제 6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대추나무

중용수 이고 습하고 비옥한 사질양토가 적합하며, 이식은 용이한 편이고 3월, 10월에서 11월 사이가 이식이 용이한 시기다.

대추나무에 발생하는 병으로 비짜루병은 작은 나무가지에 총생하여 비짜루모양을 나타내며 1-2년내에 나무가 고사할 수도 있다. 병든잎은 황록색을 띠며 정상적인 잎보다 매우 작다. 병원균은 마이코플라스마라고 하는 미생물이고,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 매개충인 담배장님노린재가 많이 발생하는 7월상순-9월하순에 파라티온유제, 메타유제 1000배액을 2주 간격으로 살포한다. 그리고 테트라사이크린계 항생제를 4월하순 또는 8월하순에 수간주사한다.

붉나무

전정은 필요가 없으며 마른가지, 교차된 가지, 병든 가지 등을 제거하는 등 가볍게 솎음전정을 해 준다. 발생하는 병으로는 반점병이 발생하는데, 잎맥의 주위에 다각형의 갈색병반이 생기고, 한 잎에 5-10mm 크기의 병반이 많이 생기며 그을음모양의 곰팡이가 생겨서 조기에 낙엽이 진다. 이의 구제를 위해서는 병든 잎은 제거하여 소각하고, 새잎이 피기전에 지오판수화제 또는 베노밀수화제 2000배액을 살포한다.

작살나무

실생으로 번식을 하며, 적윤지에서 잘 자라므로 10월에서 11월 사이에 이식을 한다. 해충으로는 주머니나방류가 피해를 입히는데,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는 디프데렉스 1000배액을 살포한다. 그리고 시비는 10월-12월사이에 숙비로서 유기질 비료를 준다.

산초나무

전정은 필요하지 않으며 관리상 어려운 점은 없다. 다만, 병해로서 녹병이, 충해로서 제비나방의 피해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전자는 다이센 Z-78 500배액을, 후자는 디프수용제 10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굴피나무

가지나 줄기에 가지마름병이 발생하며 흑갈색의 병반이 형성 되면서 가지나 줄기에 확대되면 고사 하기도 한다. 방제법은 병든 가지를 제거하고, 자른 자리는 승홍수 500배액 또는 알코올로 소독한 다음 페인트, 접밀, 석회유를 바른다. 이른봄 싹이 트기전에 8-8식 보르도액 또는 석회항합제 100배액을 건전한 나무에 살포한다.

느티나무

전정이 용이하고 관리도 용이 하지만 흰가루병, 흰별무늬병 등이 발생 하는데, 증상은 다음과 같다. 흰가루병은 묘목이나 어린나무에 많이 발생하고, 잎표면에 흰가루를 뿌린 것처럼 엷게 곰팡이가 생겨 점차 잎전체에 퍼진다. 곰팡이는 잎의 표면에서 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잎은 현저하게 퇴색한다. 가을이 되면 병반위에 작고 검은 점이 다수 발생한다. 방제는 병든 잎이나 낙엽은 제거하거 소각하고 겨울철에 석회황합제 10배액을 살포하며, 발병후에는 지오판수화제 2000배액을 살포한다. 흰벌무늬병은 잎에 작은 갈색의 반점이 생겨서 점점 퍼지면서 엽맥부근에 다각형의 병반이 생긴다. 방제는 병든잎을 모아서 소각하고 잎이 필 무렵 동수화제 400배액 등을 2주 간격으로 살포한다.

두충나무

주로 약용으로 재배하지만, 잎에 검은무늬병이 발생하는데, 처음에는 얼룩진 반점이 생겨서 처음 커진다. 후에 변색반의 중앙부에 흑색의 작은 균체가 나타나며 병엽은 조기에 낙엽이 진다. 방제를 위해서 병든잎은 제거하여 소각하거나 잎이 핀 후 만코지수화제, 동수화제 500-600배액을 살포한다.

국수나무

이식이 용이하고 전정에도 잘 견디므로 관리상 어려움은 없지만 갈색무늬병이 발생하기 쉽다. 증상은 잎에 갈색의 병반(3-5mm내외)이 생긴다. 병반위에는 녹회색의 그을음모양의 곰팡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방제를 위해서 병든 잎은 제거하여 소각하거나, 만코지수화제, 마네브수화제, 동수화제 500-600배액을 살포한다.

당단풍

습도가 높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환경하에 관리하는 것이 좋다. 여름에 너무 강한 일조를 받은 잎은 가을에 단풍이 아름답지 못하기 때문에 약간 그늘지게한다. 세근이 적기 때문에 이식할 경우 지상부를 잘라서 흡수와 증산의 균혀을 유지시키고, 큰 나무일 경우에는 줄기에 흙을 발라 주거나 새끼감기를 하여 건조를 막아준다. 전정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자연방임형 가꾸기를 하지만 가로수와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상 50-60 cm의 높이에서 가지를 잘라 분기 시키고 수관이 퍼지는 부정형으로 가꾸는 것이 보통이다. 전정시 굵은 가지를 도중에 잘라 버리는 금물이며, 부득이 잘라 버리는 것은 소지를 남겨 두어야 한다. 전정시기는 봄에 수액이 많이 흐르므로 여름이나 가을이 좋다. 병해로는 가지마름병, 검은 무늬병, 흰무늬병이 나타나며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 석회황합제 100배액이나 다이센 400배액을 주 2회 정도 살포한다. 검은 무늬병은 낙엽을 모아 소각 하거나 보르도 액을 살포한다. 희무늬병은 이황화탄소, 포르말린, 클로로피크린 등으로 근부와 토양을 소독한다.

개옻나무

전정을 하면 수형이 단정하지 못하게 되며, 시비는 12-2월에 잘 부숙된 유기질 비료의 시용이 좋다. 병해로는 반점병, 녹병 등이 발생하는데 이들은 다이센 M-22 5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충해로는 잎에 생기는 벌레집인 오배자, 산누에 나방 등의 피해를 입는데, 디프수용제 80-1000배액의 살포로 구제한다.

노각나무

잎에 붉은별무늬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증상은 잎의 표면에 광택이 있는 적갈색의 원형병반이 생기며 후에 작고 검은점이 다수 발생한다. 시간이 경과하면 잎뒷면의 병반부에 균체가 형성된다. 오래된 병반은 암갈색으로 변한다. 구제를 위하여 4월 상순경에 티디폰수화제, 마이탄수화제 600배액을 살포한다.

함박꽃나무

적윤지의 토양에서 잘 자라고 음수이며, 공해에는 약하다. 이식은 용이하며 소교목 또는 관목으로서, 독립수, 기초식재용, 교목류의 전면부 식재용으로 적합하다.

유목의 경우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적습 혹은 다소 습하고 유기질이 많은 곳에 식재를 하도록 한다. 척박지나 개간지에서는 여름철에 건조와 양분 부족으로 가지가 굵어 지지 않으며 조기낙엽을 초래한다. 시비는 겨울에 숙비로서 유기질 비료를, 꽃이 진 후에는 화성비료를 시용한다. 전정은 자연가꾸기로서 휴면기에 가지솎기에 그치도록한다. 병충해는 별로 없다.

때죽나무

자연가꾸기로서 원정형으로 키우고 가지솎기 정도로 전정을 한다. 병해는 별로 없으나 귤벌레나방, 매실자나방 피해가 발생한다.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 피해구멍에 스미치온 30 배액을 주입하고 유충은 디프수용제 10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쪽동백나무

수형은 자연형으로 가꾸고 가지솎기 정도로 전정을 하면 된다. 충해에 비교적 강하지만 깍지벌레, 응해 등의 피해가 나타난다. 깍지벌레 구제를 위해서 휴면기에 석회황합제 4-5 도액이나 기계유유제 5%액을, 응해는 켈센 1500배액이나 프로필렌 10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산가막살나무

토양이 건조하고 척박하면 각종 병해에 걸리기 쉬우므로 시비는 12-2월에 유기질 비료를 시비한다. 전정은 자연가꾸기로 부채꼴로 만들고 성장함에 따라서 해마다 꽃이 진 후 또는 휴면기에 가지솎기만으로 수형을 가다듬어 나가도록 한다.

병해는 별로 없으나, 충해로 잎벌레, 흰불나방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특히 딱총나무는 진딧물의 피해가 크다. 잎벌레와 흰불나방은 디프수용제를, 진딧물은 메타시스톡스 등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비목나무

부식질이 풍부한 생육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적합하다. 수형은 자연가꾸기로 하고 밀생한 가지를 솎아 내는 정도로 전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병해는 별로 없다. 충해로서 가지나방이 잎에 피해를 입히거나 주홍하늘소가 수간을 침해한다. 전자는 디프수용제 1000배액을 살포하고, 후자는 스미치온 300 배액을 수간의 피해 구멍에 주입하여 구제한다.

수자원 관리를 위한 삼림보전관리방안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에서 효율적인 수자원관리와 환경림 기능의 증대를 위한 삼림보전관리방안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구역 내에 서식하는 식생의 특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하천의 수변공간은 수량이나 수질 등의 환경변화가 대단히 중요하므로 환경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식생관리의 기초가 될 수 있다.

① 식생의 기능과 식생관리

수변식생의 기능

자연보존: 수변의 고유한 식생과 동물의 보존, 풍부한 자연공간을 보존하는 기능.

경관감상: 지역의 생활과 연결된 수변경관의 보존과 일반인들이 보고 즐기는 장으로서 의 기능.

문화, 교육의장: 다양한 생물로 구성된 수변 생태계를 자연교육의 장으로서 기능.

식생관리수법

수면과 나지: 수중과 육지의 나지식생은 하천 자체의 유지능력에 의존하는 경우가 크고, 인위적인 관리는 부분적으로 작다. 수중에서 수초는 하천의 유량과, 속도에 의해 작용하고, 나지는 홍수나 가뭄의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 경우가 크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다근성 뿌리를 가지거나, 심근성 뿌리를 가진 식물을 도입하는 것이 적절하다.

하층부: 수변의 경관특징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고 동물의 생육장소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갈대나, 물억새류를 도입하는 것이 좋고, 나지에서 도입된 식생이 천이되어가는 중간 단계이므로 인위 적인 간섭은 될 수 있으면 배제되어야 할 것이다.

저목림: 버드나무나, 낙우송류는 물에서도 잘 자라고, 특히 버드나무류는 홍수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식물이지만 천이의 진행은 그다지 빠르지는 않다. 그러나 이러한 식물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리는 필요하지 않지만 나지를 피복하기 위해서는 바람에 의해 퍼지는 버드나무류의 종자를 도입하는 것이 새로운 군락을 인근에 유도할 수 있는 관리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아직 전통적인 하천공법에 적용하는 방법이지만 버드나무의 어린 묘목을 심는 버드나무 공법이 있기는 하지만 치수(治水)의 목적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식생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교목림:수변의 교목림은 버드나무류, 오리나무류, 상수리나무 등의 선구식물이 군락을 이루고 있고 그 속에는 여러 가지 잡목림이 섞여져 있다. 만약 이러한 군락에 대하여 벌채를 한다면, 이들중 버드나무의 맹아가 다시 올라와 우점을 이루게 되고, 다양한 식물의 생육환경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벌채는 부분적으로 간벌을 하는 것이 적당하고 성장이 빠른 식물은 대규모 벌채도 무방할 것으로 본다.

식생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하고자 하는 군락에 대한 식생의 적절한 관리는 정기적인 군락조사를 수행해 검정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수변식생은 입지가 불안정하고 천이의 초기단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므로 모니터링은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모니터링은 먼저 수변식생의 동적인 존재 양식을 파악하는 현존식생도를 작성하는 것이다. 현존식생도는 동일한 군락구분과 이러한 도면을 통하여 매년 이들의 변화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식생도를 바탕으로 하여 각 군락의 넓이, 형태, 인접하는 군락과 연결성을 검토하거나, 보존할 만한 특이 식물을 모니터링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동물보존과 식생관리

수변지역에 생육하는 다양한 동물을 보존하는 데 있어서는 3가지의 유의점이 필요하다. 첫째 보존대상동물의 생활형을 파악하여 식생관리 작업시기를 결정하고, 두 번째로 식생관리 작업를 소규모로 수행하고, 마지막으로 동물의 생존에 필요한 최소 면적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Ⅰ. 조사목적

물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자원 중의 하나이다. 우리 나라는 수자원이 다른 나라에 비해 풍부한 편이 아니고, 1970년대 부터 진행된 급격한 공업화 시대를 거치면서 현재의 수자원은 질적 및 양적인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더욱이 환경오염의 증가로 인하여 수질뿐만 아니라 자연생태계 파괴 등이 매우 심각한 상태이다. 그러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물에 대한 양적인 수요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우수한 수자원을 요구하게 되었다. 수자원이 계절적, 지역적으로 편중된 우리나라에서 수자원의 충분한 공급을 위해서 댐의 건설은 필연적인 사항이 되었고, 댐의 건설로 인한 자연생태계의 파괴를 가져오게 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한편 1992년 Rio에서 열린 UN환경개발회의 이후 환경문제는 ESSD(Ecologically Sound & Sustainable Development)에 기초한 개발과 보전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조사는 밀양댐 사업구역내에 자생하는 현존 식물 및 이식 가능한 수목에 대한 파악, 산림의 군집구조분석, 토양 및 부지내의 환경인자분석, 야생조류등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인 자원관리 및 생태계보전, 친환경적인 댐 주변환경 조성에 그 목적이 있다.







Ⅱ. 조사내용 및 범위

1. 지형, 지질 및 토양조사

대상지역의 토양이화학적 특성 및 물리적 특성파악.

특이지형 및 지질 조사.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조사

수몰지내 생육하는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파악.

식물상 조사

수몰예정지 및 부지 내에 분포하는 전체 식물상을 파악.

식물군집 및 다양도 조사

목본, 및 초본식물을 대상으로 군집구조 및 다양성 파악.

식생분포 조사

수몰예정지내 현존식생도, 녹지자연도 작성.

식생구조상 대표되는 지역의 단면구조 및 수관투영도 작성.

3. 이식대상수목 조사

대상부지 내에서 보존할 만한 가치가 있는 우수한 수종이나 조경적 가치가 뛰어난 수 종을 선정한다.

4. 식물자원 보전관리조사

야생조류 및 포유동물 조사.

수자원 함양과 수질정화를 위한 보전관리 또는 확보방안.

Ⅲ. 조사방법

1. 지형, 지질 및 토양조사

지형, 지질조사

수몰지역을 중심으로 1/5000 지형도를 이용하여 현지답사를 실시한 후 실험실에서 Auto CAD Program을 이용하여 지형 및 수문을 분석하였으며, 1/25000 간이산림토양도(산림청, 1976)와 지질 및 재료원조사보고(환경부, 수자원공사, 1991)를 참고로 하였다.

토양조사

토양환경인자는 수몰지역 내에서 21개 조사지역을 선정하여 토양의 최상부층인 A0층을 걷어 내고 표층으로부터 약 10∼15cm깊이의 토양을 채취 혼합하여 실온 내에서 풍건 쇄토한 후 20mesh체에 통과시킨 것을 분석시료로 사용하였다. 토양의 화학적 특성은 농업기술연구소 토양화학분석법(1988)에 따라 분석하였으며, 토양 pH는 토양과 증류수의 비를 1:5로 하여 초자 전극법(ORION EA 940)으로, 유기물은 Tyurin법으로, 전질소 함량은 Kjeldahl 분해법으로, 유효인산은 Lancaster법으로, 치환성 양이온은 암모니움 아세테이트(1N-CH3COONH4)로 침출한 후 Atomic Absorption Spectrophtometer(Pekin Elmer 2380)로 각각 측정 하였으며, 양이온 치환용량(C. E. C)은 암모니움 아세테이트(1N-CH3COONH4)로 침출하여 분석하였다.

2. 식생조사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조사

수몰지내에 출현하는 수종을 대상으로 야장에 전체 식물상을 기록하고 조사대상 식물은 환경부에서 발표한 국내의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목록과 기타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자료 중에서 본 조사 지역에 생육하는 식물종을 대상으로 했다.

식물상 조사

수몰지내에 출현하는 수종을 야장에 기록하고 정확한 동정(同定)을 위하여 표본을 채집하였으며 조사된 식물은 대한식물도감(이창복, 1980)의 배열순서에 따라 정리하였다.

식물군집 및 다양도 조사

식물군집 및 다양도 조사를 위하여 임상도와 현존식생도를 토대로 현지답사를 실시한후, 부지 내에 위치한 산림의 종조성 상태와 지형적 위치에 따라 100m2(10m×10m)크기의 고정 조사구를 설치하였으며, 고도계를 이용하여 조사지점을 표시하였다.

분석은 Plant Data Analysis Package(PDAP)를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대우점치 분석

종간의 상대적 우세를 비교하기 위하여 Curtis & Mcintosh(1951)방법으로 상대우점치(I.V : Importance Value)를 구하고 평균상대우점치(M.I.V : Mean Importance Value)를 구한다.

종다양성 지수분석

종구성의 다양한 정도와 우점치를 분석하기 위하여 Shannon의 수식을 이용하여 종다양도(Species diversity, H'), 최대 다양도(Maximum H'), 균재도(Evenness, J), 우점도(Dominance, 1-j)를 계산하였다.

식생분포 조사

현존식생은 현지조사를 통한 식생상관을 기초로 하고, 현존식생도(환경부, 1990) 및 1/25000 녹지자연도(환경처, 1994)를 참고로 하여 분석하여 도면을 작성 하였다.

표 1. 녹지자연도 등급산정기준

토지이용구분

등 급

개 요

등급별 내용 및 해당식생형

개발가능지역

1

시가지조성지

식생이 매우 빈약한 지구(운동장, 절개지등)

2

농경지(논, 밭)

논, 밭, 텃밭 등의 경작지 및 비교적 녹지가 많은 주택지도 포함(녹피율 60%이상)

3

농경지(과수원)

과수원, 조림지 등과 같은 유실수 재배지역 및 묘포장

4

이차초원(키가 낮은 초원)

잔디-토끼풀군락, 띠군락 등과 같이 이차적으로 형성된 키가낮은 초원군락

5

이차초원(키가 높은 초원)

억새, 갈대-고사리군락, 띠군락 등과 같이 이차적으로 형성된 키가높은 초원군락

6

조림지

아까시나무/은수원사시나무/사방오리나무/물오리나무/리기다소나무/잣나무/일본잎갈나무 등의 인공조림군락

준개발/준보전지역

7

이차림

상수리나무-졸참나무군락과 같이 이차적으로 형성된 삼림군락으로써 외래 식재종이 섞여 있는 식생

보전지역

8

이차림 (자연림에 가까운 식생)

상수리나무-졸참나무군락과 같이 이차적으로 형성된 삼림군락으로써 외래 식재종이 배제되어 있으나, 졸참나무-작살나무아군단의 진단종군이 결여되어 있는 이차림

절대보전지역

9

자연림 (극상림 또는 그와 유사한 자연림)

상수리나무-졸참나무군락 등 종조성이 졸참나무-작살나무아군단과 신갈나무-생강나무아군단의 진단종군을 포함하는 자연림

10

자연초원 (자연초원지 및 습원)

갈대군락과 같은 자연초원군락(등급 [9] [10]의 자연도에 있어서 동일한 위치를 차지)함


3. 이식대상수목 조사

이식대상 수목은 국립지리원에서 발행한 1/5000지형도를 이용하여 수몰선인 220m지점을 기준으로 6개지역을 선정하여 조사하였으며, 대상부지 내에서 보존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우수한 수종을 선정하고 이식이 용이한 지역의 수종을 이식대상 범위에 포함 시켰으며, 대상수목 규격 선정시 흉고측정기와 생장추를 이용하여 수목의 규격 및 연륜을 측정하였다.

4. 식물자원 보전관리 조사

야생조류 및 포유동물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에서 포유동물은 대부분 문헌조사 및 탐문조사를 통하여 이루어 졌으며 지형과 식생상관을 기초로 밀양군 및 인근지역에 출현하는 종을 문헌고찰에 의거하여 기록하였다.

야생조류는 1996년 6월부터 동년 9월까지 7차에 걸쳐 다음과 같이 수행되었으며 관찰 시간은 활동이 가장 활발한 오전 7시부터 9시, 오후 5시부터 7시까지로 하였다.

제 1 차 : 1996년 6월 26일∼27일(2일간)

제 2 차 : 1996년 7월 10일∼11일(2일간)

제 3 차 : 1996년 7월 22일∼23일(2일간)

제 4 차 : 1996년 8월 10일∼11일(2일간)

제 5 차 : 1996년 8월 24일∼25일(2일간)

제 6 차 : 1996년 9월 7일∼ 8일(2일간)

제 7 차 : 1996년 9월 21일∼22일(2일간)

조사방법은 조사구간을 따라 선조사(Line Sensus)법으로 좌우 25m 이내에 출현하는 조류에 대해 쌍안경(8×40, 7×50, 10×50), 망원경(Fieldscope; 20∼45×60), 육안, 나는 모양, 울음소리 등으로 관찰, 식별하여 종과 개체 수를 기록하였다. 또한 조사된 자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밀도(density), 우점도(dominance), Shannon의 종다양도(species diversity), Whittaker의 유사도지수(similarity index) 등을 분석하여 종수 및 개체수의 변동, 조사지별 및 월간 조류변동을 파악하였으며, 포유동물은 문헌조사 및 탐문조사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우점도

어떤 종이 조사구 개체군집 내에서 차지하는 우점율을 나타내는 척도로서 다음 식과 같은 상대밀도로써 나타내었다.

종다양성

표본 크기가 다르더라도 그 비교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는 Shannon지수를 이용하여 조사구 내에서 종 구성상태의 다양한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로서 Shannon의 종다양도(species diversity : H')를 사용하였으며, 조사구별 종다양도의 최대가능치인 최대종다양도(maximum species diversity : H'max)와 상대적 종다양도를 나타내는 균재도(evenness : J') 등을 다음의 식에 의해 계산하였다.


&유사도지수

각 조사구별 종구성상태의 유사한 정도를 나타내는 유사도지수(similarity index : SI)는 Whittaker의 유사도지수를 사용하였다.


Ⅳ. 조사결과

1. 조사지 현황

위치 및 면적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은 경상남도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에 위치하고, 댐지점을 기준으로해 東經 128°54′ 北緯 35°32′지점이다. 댐유역면적은 104.4km2로서 행정구역상 경남 밀양시 단장면과 울주군 상북면 일부와 양산시 원동면 일부가 포함이 된다.

기온

연평균 기온은 12.9。C로서 대체적으로 온화한 편이며 가장 추운 때는 1990년 1월로서 -15.8。C이며 가장 더운 때는 1994년 8월로서 39.4。C이다. 따라서 연간 기온의 차를 볼 때 대체적으로 분지 지역의 기후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24년간의 연간 강수량의 평균은 1201.93mm이며, 1972년부터 1995년까지의 연간 강수량의 변화를 볼 때 1977년에 814.2mm로 가장 적었으며 1985년에는 1697.6mm로 강수량의 차이가 매우 높다. 이러한 원인은 해마다 찾아오는 장마와 태풍에 따른 집중호우의 불규칙성 때문이라 판단된다.

연평균 풍속은 1.5m/sec로 약한 편이며 9월에 가장 약하여 1.1m/sec이며 4월에 1.9m/sec로서 가장 강하며, 풍향은 대체적으로 북서풍이 불며 여름에는 북서풍 또는 남동풍이 분다.

표 2. 기상개황


연도 구분

기 온(℃)

강 수 량(m)

풍 속(m/sec)


증발량(mm)


일조율(%)


상대습도(%)

평 균

최 고

최 저

강 수 량

일최대강수량

평 균

최 대

1972

12.8

35.0

-8.5

1812.2

125.0

1.7

12.0

1084.5

58.0

73.0

1973

13.3

36.2

-11.7

991.2

120.6

1.7

16.0

1230.9

64.0

68.0

1974

12.3

34.6

-12.4

1398.2

89.4

1.9

13.5

1165.6

61.0

86.0

1975

13.4

34.5

-10.7

1345.3

78.6

1.7

11.0

1190.2

61.0

70.0

1976

12.3

33.0

-15.1

1005.5

162.4

1.7

11.5

1197.8

59.0

72.0

1977

13.1

35.9

-15.6

814.2

58.3

1.6

11.0

1335.8

63.0

68.0

1978

13.7

36.0

-12.4

1254.8

227.9

1.6

12.0

1363.8

61.0

69.0

1979

13.2

34.5

-9.6

1543.8

271.4

1.4

13.5

1246.2

57.0

70.0

1980

12.0

32.2

-14.0

1581.5

138.8

1.5

11.5

1082.4

54.0

68.0

1981

12.0

35.6

-14.1

1106.7

93.0

1.4

11.0

1142.5

58.0

64.0

1982

13.2

34.9

-12.9

945.9

191.5

1.3

12.0

1112.8

56.0

65.0

1983

13.0

38.1

-11.9

1250.0

103.0

1.3

11.5

1154.4

56.0

68.0

1984

12.4

36.9

-15.6

1405.1

163.0

1.4

11.0

1241.8

57.0

63.0

1985

12.9

35.9

-14.6

1697.6

97.0

1.4

11.0

1097.3

53.0

66.0

1986

12.3

34.3

-12.7

1117.4

109.0

1.4

16.5

1163.9

56.0

66.0

1987

12.8

34.2

-12.7

1277.5

128.5

1.4

15.0

1078.5

59.0

69.0

1988

12.71

35.7

-12.3

520.66

59.0

1.44

9.0

925.08

55.74

67.92

1989

13.53

34.0

-10.3

1399.58

138.5

1.4

11.0

857.25

52.08

74.83

1990

14.04

37.1

-15.8

939

93.0

1.38

9.0

850

49.99

78.83

1991

13.08

34.4

-15.2

1244.42

152.5

1.41

10.0

863.75

52.21

82.5

1992

14.19

36.0

-9.7

1725.83

97.5

1.63

9.7

1714.5

54.57

76.5

1993

12.58

32.1

-10.4

1150.83

133.5

1.63

10.6

751.11

45.28

76.25

1994

14.01

39.4

-13.5

579.58

76.5

1.12

10.6

1039.6

55.73

73.67

1995

11.1

37.4

-10.8

739.92

67.5

1.58

13.5

950.83

52.14

73.25


2. 지형, 지질 및 토양조사

지형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은 지형연륜상 장년기 지형에 속하고, 반경 10km이내에 우측으로는 향로산(950m)과 향로봉(727m)이 남북방향으로 자리잡아 서남쪽의 금오산(725m)과 만어산(670m)과 연계되는 L자형의 지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댐지점을 기준으로 북측은 정상산(859.5m)에서 천황산(1189.2m)을 잇는 주능선과 이 능선에서 분지 된 NNE 및 NNW방향의 소능선으로 둘러싸여있고 동측은 재약산(1108.0m) 에서 배태고개를 잇는 주능선과 NW 및 NS 방향의 소능선에 의해 싸여있다.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주변하천을 살펴보면 단장천 유역은 밀양강의 제 1 지류로서 353.4km2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 30%가량을 밀양댐이 차지하고 있다.

지질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의 암석은 백악기에 형성된 화성암류 및 셰일층으로써 하위층은 밀양 안산암이며 상위층은 정각산층으로 구분되는 셰일이 분포한다. 정각산층은 거대한 분류암인 밀양 안산암 위에 놓여있고, 소규모의 범도리 안산암이 분출되어 있으나 대부분이 운문사 류문암질의 회색 응회암에 의해 피복되어 있다.

정상층 하부는 녹색 내지 녹회색층으로서 응회질 사암 및 셰일로 구성되며, 최하부층은 밀양 안산암의 최상위 기저역암에 해당되는 응회질 역암이 놓인다. 정상층 중부는 회색 내지 회백색의 응회질 셰일 및 사암 또는 역암이 소량 산재한다. 범도리안산암은 단장면 범도리에 소량 분포하며, 주사산 안산암질 중에서 가장 후기의 안산암이다.

따라서 조사지역내에 발달해 있는 암석들의 지질계통은 표 3과 같다.

표 3.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지질계통

제 4기

충적층

부정합

백악기

산성암맥류

불국사관입암류

흑운모화강암

각섬석흑운모화강암

세립화강섬록암

관입

유문암

운문사유문암질암류

유천층군

유문석영안산암질회류응회암

강하응회암

화제리층

유문암질회류응회암

유문암질강하응회암

석영안산암질 회류 응회암

응회각력암

부분부정합

범탁리안산암

주사산안산암질암류

정각산층

밀양안산암

안산암질라필리응회암

비반상안산암

팔용산응회암




토양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 전체적인 토양현황을 살펴보면 (풍천, 행곡, 태화, 석토, 대흥, 봉산, 금곡, 고천, 무등, 고산) 9개의 토양통과 하천범람지로 분류가 되며, 그 외에 암석노출지역, 하천 및 하천충적지로 구분이 되며, 21곳의 조사지역은 (금곡, 행곡, 무등, 석토, 고천, 태화, 대흥, 고산) 8개의 토양통으로 나뉘어지고,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토양의 종류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 21개 지점을 선정하여 토양종류 및 유형별로 나누면 21개 토양통으로 나누어 진다.

표 4.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의 토양현황

조 사 구

토 양 통

토 양 통 설 정 기준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金谷統

杏谷統

無等統

無等統

石土統

石土統

石土統

石土統

無等統

石土統

高川統

石土統

石土統

高川統

金谷統 太和統

大興統

杏谷統

無等統

石土統

高山統

양토, 15∼30% 경사

양토, 2∼7% 경사

바위가 많은 양토, 침식이 있는 60∼100% 경사

바위가 있는 양토, 침식이 있는 60∼100% 경사

돌이 있는 양토, 30∼60% 경사

돌이 있는 양토, 30∼60% 경사

돌이 있는 양토, 30∼60% 경사

돌이 있는 양토, 30∼60% 경사

바위가 있는 양토, 침식이 있는 60∼100% 경사

돌이 있는 양토, 30∼60% 경사

사양토, 0∼2% 경사

돌이 있는 양토, 30∼60% 경사

자갈이 있는 양토, 15∼30%

사양토, 0∼2% 경사

양토, 7∼15% 경사

자갈이 있는 미사질양토, 침식이 있는 15∼30% 경사

자갈이 있는 양토, 7∼15% 경사

양토, 2∼7%

바위가 많은 양토, 침식이 있는 60∼100% 경사

돌이 있는 양토, 30∼60% 경사

자갈이 있는 양토, 침식이 있는 60∼100%


② 토양의 분류

21개 지역에서 조사된 토양을 생성학적으로 보면 2목, 1아목, 4토양군, 8통으로 나뉘고, 형태학적으로 보면 3목, 3아목, 5대군, 6아군, 7토성속, 8통으로 나뉜다.

표 5. 토양의 생성학적 분류

目(Order)

亞目(Suborder)

大土壤群(GreatSoil Group)

大壤統(Soil Series)

大帶土壤

無帶土壤

淡色土壤


赤黃色土

堆積土

沖積土

岩碎土

大興, 太化

石土, 金谷

高川, 杏谷

高山, 無等



표 6. 토양의 형태학적 분류

(Order)

亞目

(Suborder)

大群

(Great Group)

亞群

(Sub Group)

土城屬

(Texture Family)

土壤統

(Series)

Entisols

Inceptisols






Ultisols


Fluvents

Ochrepts






Udults


Udifluvents

Dystrochrepts



Eutrochrepts

Dystric-Fluve

-ntic

Hapludults

Aquic

Udifluvents

Typic

Dystrochrepts

Lithic

Dystrochrepts

Fluventic

Fluvaquentic

Eutrochrepts

Typic

Hapludults



Loamy skeletal

Loamy skeletal

Fine loamy

Coarse loamy

over

Loamy skeletal

Loamy skeletal

Fine loamy

杏谷統

高山統

無等統

高川統

金谷統

石土統

太和統, 大興統






③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

⼇조사지 - 1

1번 조사지역은 금곡통(金谷統)으로서 미사질 토양구조를 가지고 있다. Ap에서 B4까지 약 1m의 깊이를 가지며, 표토는 회갈색의 양토로 황적색 반문(班紋)을 가지고 있다. 심토는 갈색내지 암갈색이며 산록경사지에 분포하고 있다.

pH값은 5.1로서 강한 산성을 나타내고 유기물 함량은 매우 많으며, 유효인산은 기준치보다 적고, 치환성 염기는 K 0.56, Ca 3.07, Mg 1.39, Na 0.24이고 양이온 치환용량은 상당히 높다. 그리고 토양계량시 10a당 292Kg의 석회가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표 7.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3.6

18.7

12.7

19.7

34.8

14.1

양토

심토1(B1)

10∼20

18.1

14.9

13.5

21.5

37.4

12.7

양토

심토2(B2)

20∼30

47.4

9.7

7.4

13.6

45.7

23.6

양토

심토3(B3)

30∼50

26.7

10.7

5.8

11.3

45.9

26.3

양토

심토4(B4)

50∼100

52.8

14.9

8.1

12.8

38.2

27.0

식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

5.1

7.48

0.02

21

0.56

3.07

1.39

0.24

15.08

292

0.88



⼇조사지 - 2

조사지역 2번은 행곡통(杏谷統)으로서 Ap에서 C층으로 구분되며 기층은 자갈이 많은 양토로 망간반문(班紋)이 있고 공극이 크다. 분포면적은 작지만 선상지(扇狀地)에 분포한다.

화학적 특성으로 pH값이 5.1로 강한 산성을 띠고 유기물 함량이 높으며, 유효인산은 적고 치환성염기는 K 0.80, Ca 5.52, Mg 2.11, Na 0.26이며 양이온 치환용량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8.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2)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粒徑(%)

水分張力(%)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1/10氣壓

1/3氣壓

15氣壓

표토1(Ap1)

0∼15

4.7

5.5

15.5

53.0

21.3

미사질양토

40.3

33.8

15.2

표토2(Ap2)

15∼25

9.3

5.7

11.3

44.8

28.9

식양토

38.4

31.1

16.3

기층(C)

25∼60

11.8

7.7

14.3

39.4

26.8

양토

34.6

27.0

14.0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2

5.7

6.30

0.03

22

0.80

5.52

2.11

0.26

15.44

98

1.00



조사지 - 3

3번 조사지역은 무등통(無等統)으로 표토는 0에서 15cm 정도로써 나무뿌리가 많이 분포하고 반암(斑岩)의 자갈이 10% 정도 섞여있다. 기층은 안산암질 반암(斑岩)이 풍화된 담갈색 및 명황갈색 물질의 양질계(壤質系) 암반층이다.

3번지역은 pH값이 5.2로 강한 산성을 띠고 유기물 함량은 매우 많으며, 토탈질소는 0.02%를 나타내며 유효인산은 15ppm이다. 양이온치환용량은 기준치와 비교해 볼 때 중간정도를 나타낸다. 그리고 토양 개량시 10a당 487Kg의 석회가 요구된다.

표 9.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3)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

0∼15

13.3

8.8

4.3

10.0

56.9

20.0

미사질양토

심토(B)

15∼27

11.6

6.5

4.3

10.3

53.8

25.1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3

5.2

6.58

0.03

15

0.35

1.92

0.77

0.20

13.90

487

0.96



조사지 - 4

4번 조사지역은 무등통(無等統)으로 암반까지의 깊이는 30에서 50cm 범위이고 표토가 평균 20cm, 심토가 20cm 두께이며, 기층은 안산암질 반암(斑岩)이 풍화된 담갈색 및 명황갈색 물질의 양질계(壤質系) 암반층이다. 그리고 암석이 노출된 지형이다.

토양산도는 5.7로써 약한 산성을 나타내며, 유기물 함량은 4.43%로 기준치보다 많으며 토탈질소는 0.02%, 유효인산은 15ppm, 치환성염기는 K 0.49, Ca 4.17, Mg 2.64, Na 0.29이며, 양이온 치환용량은 11.35로써 보통이며 토양개량시 10a당 98Kg의 석회가 요구된다.

표 10.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4)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

0∼15

13.3

8.8

4.3

10.0

56.9

20.0

미사질양토

심토(B)

15∼27

11.6

6.5

4.3

10.3

53.8

25.1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4

5.7

4.43

0.02

15

0.49

4.17

2.64

0.29

11.35

98

0.94



조사지 - 5

5번 조사지역은 석토통(石土統)으로 Ap에서 기층인 C층까지 80cm의 깊이이고 염기포화도는 60% 이상이고 하부로 갈수록 자갈 내지 돌이 증가한다. 기층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와 양토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이 답(沓)토양으로 되어 있지만 이곳은 임지로 이용되고 있다.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1.13%, 토탈질소 0.01%, 유효인산이 19ppm으로 기준치 보다 상당히 적고 치환성 염기는 K 0.42, Ca 2.21, Mg 1.21, Na 0.21이며 양이온 치환용량은 5.27로써 기준치 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표 11.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5)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5.8

5.9

4.5

6.8

58.0

24.8

미사질양토

심토1(B1)

10∼19

23.8

5.4

3.9

3.9

55.7

31.1

미사질식양토

심토2(B2)

19∼34

17.3

3.7

3.0

5.4

55.4

32.4

미사질식양토

심토3(B3)

34∼52

9.4

3.8

3.2

6.8

59.7

26.5

미사질양토

기층(C)

52∼80

22.4

4.8

4.8

10.4

62.1

17.9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5

5.5

1.13

0.01

19

0.42

2.21

1.21

0.21

5.27

98

0.76



조사지 - 6

6번 조사지역은 석토통(石土統)으로 Ap에서 기층인 C층까지 80cm의 깊이이고, 하부로 갈수록 자갈 내지 돌이 증가한다. 기층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와 양토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이 답(沓)토양으로 되어 있다.

pH 5.1의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1.07%, 토탈질소 0.02%, 유효인산이 8ppm으로 기준치 보다 상당히 적고 치환성 염기는 K 0.26, Mg 0.33, Na 0.23이며 양이온 치환용량은 5.81로써 기준치 보다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10a당 석회 요구량은 389Kg이다.

표 12.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6)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5.8

5.9

4.5

6.8

58.0

24.8

미사질양토

심토1(B1)

10∼19

23.8

5.4

3.9

3.9

55.7

31.1

미사질식양토

심토2(B2)

19∼34

17.3

3.7

3.0

5.4

55.4

32.4

미사질식양토

심토3(B3)

34∼52

9.4

3.8

3.2

6.8

59.7

26.5

미사질양토

기층(C)

52∼80

22.4

4.8

4.8

10.4

62.1

17.9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6

5.1

1.07

0.02

8

0.26

-

0.33

0.23

5.81

389

0.80



조사지 - 7

조사지역 7번은 석토통(石土統)으로 Ap에서 기층인 C층까지 80cm의 깊이이고, 하부로 갈수록 자갈 내지 돌이 증가한다. 기층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와 양토로 구성되어 있다.

pH 5.3의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5.95%로 매우 많으며, 토탈질소 0.03%, 유효인산이 12ppm으로 기준치 보다 상당히 적고 치환성 염기는 K 0.47, Ca 4.47, Mg 1.22, Na 0.24이며 양이온 치환용량은 16.17로써 기준치 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10a당 석회 요구량은 389Kg이다.

표 13.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7)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5.8

5.9

4.5

6.8

58.0

24.8

미사질양토

심토1(B1)

10∼19

23.8

5.4

3.9

3.9

55.7

31.1

미사질식양토

심토2(B2)

19∼34

17.3

3.7

3.0

5.4

55.4

32.4

미사질식양토

심토3(B3)

34∼52

9.4

3.8

3.2

6.8

59.7

26.5

미사질양토

기층(C)

52∼80

22.4

4.8

4.8

10.4

62.1

17.9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7

5.3

5.95

0.03

12

0.47

4.47

1.22

0.24

16.17

389

0.80



조사지 - 8

조사지역 8번은 석토통(石土統)으로 Ap에서 기층인 C층까지 80cm의 깊이이고, 하부로 갈수록 자갈 내지 돌이 증가한다. 기층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와 양토로 구성되어 있다.

pH 5.0의 매우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7.49%로 매우많으며, 토탈질소 0.03%, 유효인산이 3.8ppm으로 기준치 보다 상당히 적고 치환성염기는 K 0.63, Ca 2.05, Mg 0.93, Na 0.25이며 양이온치환용량은 15.62로써 기준치 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10a당 석회 요구량은 875Kg이므로 상당히 많은 양이 요구된다.

표 14.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8)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5.8

5.9

4.5

6.8

58.0

24.8

미사질양토

심토1(B1)

10∼19

23.8

5.4

3.9

3.9

55.7

31.1

미사질식양토

심토2(B2)

19∼34

17.3

3.7

3.0

5.4

55.4

32.4

미사질식양토

심토3(B3)

34∼52

9.4

3.8

3.2

6.8

59.7

26.5

미사질양토

기층(C)

52∼80

22.4

4.8

4.8

10.4

62.1

17.9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8

5.0

7.49

0.03

3.8

0.63

2.05

0.93

0.25

15.62

875

0.74



조사지 - 9

9번 조사지역은 무등통(無等統)으로 암반까지의 깊이는 30에서 50cm 범위이고 표토가 평균 20cm, 심토가 20cm 두께이며, 기층은 안산암질 반암(斑岩)이 풍화된 담갈색 및 명황갈색 물질의 양질계(壤質系) 암반층이다.

토양산도는 5.1로써 강한 산성을 나타내며, 유기물 함량은 7.70%로 기준치보다 매우 많으며 토탈질소는 0.04%, 유효인산은 25ppm, 치환성염기는 K 0.38, Ca 4.26, Mg 2.61, Na 0.27이며, 양이온 치환용량은 22.34로써 매우 높으며 토양개량시 10a당 292Kg의 석회가 요구된다.

표 15.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9)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

0∼15

13.3

8.8

4.3

10.0

56.9

20.0

미사질양토

심토(B)

15∼27

11.6

6.5

4.3

10.3

53.8

25.1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9

5.1

7.70

0.04

25

0.38

4.26

2.61

0.27

22.34

292

1.07



조사지 - 10

조사지역 10번은 석토통(石土統)으로 Ap에서 기층인 C층까지 80cm의 깊이이고, 하부로 갈수록 자갈 내지 돌이 증가한다. 기층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와 양토로 구성되어 있다.

pH 4.9의 매우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8.61%로 매우 많으며, 토탈질소 0.03%, 유효인산이 58ppm으로 보통이며, 치환성염기는 K 0.42, Ca 1.99, Mg 1.06, Na 0.30이며 양이온치환용량은 17.44로써 기준치 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10a당 석회 요구량은 583Kg이므로 상당히 많은 양이 요구된다.

표 16.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0)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5.8

5.9

4.5

6.8

58.0

24.8

미사질양토

심토1(B1)

10∼19

23.8

5.4

3.9

3.9

55.7

31.1

미사질식양토

심토2(B2)

19∼34

17.3

3.7

3.0

5.4

55.4

32.4

미사질식양토

심토3(B3)

34∼52

9.4

3.8

3.2

6.8

59.7

26.5

미사질양토

기층(C)

52∼80

22.4

4.8

4.8

10.4

62.1

17.9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0

4.9

8.61

0.03

58

0.42

1.99

1.06

0.30

17.44

583

1.24



조사지 - 11

11번 조사지역은 고천통(高川統)으로 표토 Ap1에서 기층 C층까지 약 1m의 깊이를 유지하며 토층내에는 5에서 35%의 석력(石礫)이 있으며 기층에는 35에서 90%의 석력(石礫)이 있다. 분포면적이 좁지만 하천을 낀 하성평탄지에 분포한다.

pH 4.7의 매우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7.06%로 매우 많으며, 토탈질소 0.01%, 유효인산이 23ppm으로 적으며, 치환성염기는 K 0.22, Ca 0.75, Mg 0.60, Na 0.22이며 양이온치환용량은 8.45로써 기준치 보다 낮으며, 10a당 석회 요구량은 875Kg이므로 상당히 많은 양이 요구된다.

표 17.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1)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水分張力(%)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1/10氣壓

1/3氣壓

15氣壓

표토1(Ap1)

0∼9

0.7

7.0

18.4

36.8

29.1

8.8

사양토

39.6

32.9

7.6

표토2(Ap2)

9∼20

1.5

6.9

20.2

35.0

28.3

9.6

사양토

36.6

32.4

7.9

심토(B)

20∼55

6.2

8.7

24.1

25.4

24.7

7.1

사양토

24.2

19.5

6.0

기층(C)

55∼100

24.6

17.1

32.3

28.2

17.0

5.4

양질사토

19.9

15.1

5.3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1

4.7

7.06

0.01

23

0.22

0.75

0.60

0.22

8.45

875

1.03



조사지 - 12

조사지역 12번은 석토통(石土統)으로 Ap에서 기층인 C층까지 80cm의 깊이이고, 하부로 갈수록 자갈 내지 돌이 증가한다. 기층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와 양토로 구성되어 있다.

pH 4.9의 매우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1.65%로 적으며, 토탈질소 0.01%, 유효인산이 6ppm으로 매우 적으며, 치환성염기는 K 0.35, Mg 0.75, Na 0.29이며 양이온치환용량은 4.54로써 기준치 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10a당 석회 요구량은 384Kg이 요구된다.




표 18.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2)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5.8

5.9

4.5

6.8

58.0

24.8

미사질양토

심토1(B1)

10∼19

23.8

5.4

3.9

3.9

55.7

31.1

미사질식양토

심토2(B2)

19∼34

17.3

3.7

3.0

5.4

55.4

32.4

미사질식양토

심토3(B3)

34∼52

9.4

3.8

3.2

6.8

59.7

26.5

미사질양토

기층(C)

52∼80

22.4

4.8

4.8

10.4

62.1

17.9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2

4.9

1.65

0.01

6

0.35

-

0.75

0.29

4.54

384

1.16



조사지 - 13

조사지역 13번은 석토통(石土統)으로 Ap에서 기층인 C층까지 80cm의 깊이이고, 하부로 갈수록 자갈 내지 돌이 증가한다. 기층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와 양토로 구성되어 있다.

pH 5.0의 매우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1.95%로 매우 적으며, 토탈질소 0.01%, 유효인산이 0ppm으로 거의 없으며, 치환성염기는 K 0.46, Ca 0.28, Mg 0.57, Na 0.25이며 양이온치환용량은 4.72로써 기준치 보다 매우 낮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10a당 석회 요구량은 292Kg이다.

표 19.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3)

물리적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5.8

5.9

4.5

6.8

58.0

24.8

미사질양토

심토1(B1)

10∼19

23.8

5.4

3.9

3.9

55.7

31.1

미사질식양토

심토2(B2)

19∼34

17.3

3.7

3.0

5.4

55.4

32.4

미사질식양토

심토3(B3)

34∼52

9.4

3.8

3.2

6.8

59.7

26.5

미사질양토

기층(C)

52∼80

22.4

4.8

4.8

10.4

62.1

17.9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3

5.0

1.95

0.01

0

0.46

0.28

0.57

0.25

4.27

292

1.11



조사지 - 14

14번 조사지역은 고천통(高川統)으로 표토 Ap1에서 기층 C층까지 약 1m의 깊이를 유지하며 토층내에는 5에서 35%의 석력(石礫)이 있으며 기층에는 35에서 90%의 석력(石礫)이 있다. 분포면적이 좁지만 하천을 낀 하상평탄지에 분포한다.

pH 5.5의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2.94%로 중간정도, 토탈질소 0.01%, 유효인산이 14ppm으로 적으며, 치환성염기는 K 0.51, Ca 2.18, Mg 0.99, Na 0.21이며 양이온치환용량은 5.63으로써 기준치 보다 낮으며, 10a당 석회 요구량은 98Kg이므로 적은 양이 필요하다.

표 20.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4)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水分張力(%)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1/10氣壓

1/3氣壓

15氣壓

표토1(Ap1)

0∼9

0.7

7.0

18.4

36.8

29.1

8.8

사양토

39.6

32.9

7.6

표토2(Ap2)

9∼20

1.5

6.9

20.2

35.0

28.3

9.6

사양토

36.6

32.4

7.9

심토(B)

20∼55

6.2

8.7

24.1

25.4

24.7

7.1

사양토

24.2

19.5

6.0

기층(C)

55∼100

24.6

17.1

32.3

28.2

17.0

5.4

양질사토

19.9

15.1

5.3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4

5.5

2.94

0.01

14

0.51

2.18

0.99

0.21

5.63

98

0.72



조사지 - 15

15번 조사지역은 금곡통(金谷統)으로서 미사질 토양구조를 가지고 있다. Ap에서 B4까지 약 1m의 깊이를 가지며, 표토는 회갈색의 양토로 황적색 반문(班紋)을 가지고 있다. 심토는 갈색내지 암갈색이며 산록경사지에 분포하고 있다.

pH값은 5.2로서 강한 산성을 나타내고 유기물 함량은 8.16%로 매우 많으며, 유효인산은 20ppm으로 기준치보다 적고, 치환성 염기는 K 0.37, Ca 0.94, Mg 0.81, Na 0.22고 양이온 치환용량은 12.53%로 보통이다. 그리고 토양개량시 10a당 487Kg의 석회가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표 21.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5)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3.6

18.7

12.7

19.7

34.8

14.1

양토

심토1(B1)

10∼20

18.1

14.9

13.5

21.5

37.4

12.7

양토

심토2(B2)

20∼30

47.4

9.7

7.4

13.6

45.7

23.6

양토

심토3(B3)

30∼50

26.7

10.7

5.8

11.3

45.9

26.3

양토

심토4(B4)

50∼100

52.8

14.9

8.1

12.8

38.2

27.0

식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5

5.2

8.16

0.03

20

0.37

0.94

0.81

0.22

12.53

487

1.18


조사지 - 16

16번 조사지역은 태화통(太和統)으로 태화 자갈이 있는 미사질토양이며 표토 A1에서 기층 C까지 80cm의 깊이며 대부분의 식생이 토양이 불량한 소나무 임지이다.

pH값은 4.8로써 강한 산성을 나타내고 유기물 함량은 3.90%로 많으며, 유효인산은 14ppm으로 기준치보다 적고, 치환성 염기는 K 0.35, Mg 0.36, Na 0.42이고 양이온 치환용량은 12.44%로 보통이다. 그리고 토양개량시 10a당 487Kg의 석회가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표 22.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6)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假比重(g/cc)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1(A1)

0∼5

14.6

7.8

2.3

6.1

74.7

9.1

미사질양토

1.44

표토2(A3)

5∼16

21.7

8.8

2.9

7.1

73.1

8.1

미사질양토

심토1(B1)

16∼28

28.5

5.2

3.0

9.4

72.2

10.3

미사질양토

1.30

심토2(B21t)

28∼47

5.8

1.1

1.4

12.9

63.9

20.7

미사질양토

심토3(B22t)

47∼56

5.3

1.3

1.5

17.8

56.8

22.6

미사질양토

1.29

심토4(B3t)

56∼87

0.2

1.5

1.5

35.0

41.4

22.1

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6

4.8

3.90

0.01

14

0.35

-

0.36

0.24

12.44

487

1.02



조사지 - 17

17번 조사지역은 토심은 50에서 100cm이며, 토양두께는 보통이며 암갈색 혹은 갈색 또는 암적색의 자갈이 있는 양토이고 기층은 갈색 내지 암갈색으로 보통 산록경사지에 위치한다.

pH값은 4.9로서 매우 강한 산성을 나타내고 유기물 함량은 4.04%로 매우 많으며, 유효인산은 16ppm으로 기준치 보다 적고, 치환성 염기는 K 0.23, Ca 0.57, Mg 0.82, Na 0.22이고 양이온 치환용량은 8.63으로 낮다. 그리고 토양개량시 10a당 487Kg의 석회가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표 23.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7)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1)

0∼9

5.2

4.8

5.4

7.4

55.1

27.3

미사질양토

심토1(B1)

9∼23

0.2

12.6

12.6

7.1

49.1

31.1

식양토

심토2(B2)

23∼35

1.5

11.1

11.1

8.2

47.5

33.2

식양토

심토3(B3)

35∼62

0.8

8.0

8.2

9.1

44.3

30.4

식양토

기층(C)

62∼110

2.3

12.7

11.7

13.4

39.4

22.6

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7

4.9

4.04

0.01

16

0.23

0.52

0.87

0.22

8.63

487

0.98



조사지 - 18

조사지역 18번은 행곡통(杏谷統)으로서 Ap에서 C층으로 구분되며 기층은 자갈이 많은 양토로 망간반문(班紋)이 있고 공극이 크며, 분포면적은 적지만 선상지(扇狀地)에 분포한다.

화학적 특성으로 pH값이 5.1로 강한 산성을 띠고 유기물 함량이 6.69로 매우 많으며, 유효인산은 37ppm으로 적고 치환성염기는 K 0.23, Ca 3.17, Mg 1.33, Na 0.22이며 양이온 치환용량은 16.17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24.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8)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粒徑(%)

水分張力(%)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1/10氣壓

1/3氣壓

15氣壓

표토1(Ap1)

0∼15

4.7

5.5

15.5

53.0

21.3

미사질양토

40.3

33.8

15.2

표토2(Ap2)

15∼25

9.3

5.7

11.3

44.8

28.9

식양토

38.4

31.1

16.3

기층(C)

25∼60

11.8

7.7

14.3

39.4

26.8

양토

34.6

27.0

14.0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8

5.1

6.69

0.02

37

0.23

3.17

1.33

0.22

16.17

389

0.59



조사지 - 19

19번 조사지역은 무등통(無等統)으로 표토는 0에서 15cm 정도로써 나무뿌리가 많이 분포하고 반암(斑岩)의 자갈이 10% 정도 섞여있다. 기층은 안산암질 반암(斑岩)이 풍화된 담갈색 및 명황갈색 물질의 양질계(壤質系) 암반층이다.

pH값이 5.6로 약한 산성을 띠고 유기물 함량은 5.57로 매우 많으며, 토탈질소는 0.02%를 나타내며 유효인산은 18ppm이다. 양이온치환용량은 기준치와 비교해 볼 때 중간정도를 나타낸다. 그리고 토양 개량시 10a당 194Kg의 석회가 요구된다.

표 25.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19)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

0∼15

13.3

8.8

4.3

10.0

56.9

20.0

미사질양토

심토(B)

15∼27

11.6

6.5

4.3

10.3

53.8

25.1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19

5.6

5.57

0.02

18

0.60

3.84

1.24

0.22

13.08

194

1.22



조사지 - 20

조사지역 20번은 석토통(石土統)으로 Ap에서 기층인 C층까지 80cm의 깊이이고, 하부로 갈수록 자갈 내지 돌이 증가한다. 기층은 황갈색 또는 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와 양토로 구성되어 있다.

pH 5.1의 매우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3.17%로 매우 많으며, 토탈질소 0.01%, 유효인산이 11ppm으로 기준치 보다 상당히 적고 치환성염기는 K 1.40, Ca 1.33, Mg 1.07, Na 0.29이며 양이온치환용량은 11.90으로 보통이다. 그리고 10a당 석회 요구량은 681Kg이다.

표 26.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20)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p)

0∼10

35.8

5.9

4.5

6.8

58.0

24.8

미사질양토

심토1(B1)

10∼19

23.8

5.4

3.9

3.9

55.7

31.1

미사질식양토

심토2(B2)

19∼34

17.3

3.7

3.0

5.4

55.4

32.4

미사질식양토

심토3(B3)

34∼52

9.4

3.8

3.2

6.8

59.7

26.5

미사질양토

기층(C)

52∼80

22.4

4.8

4.8

10.4

62.1

17.9

미사질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20

5.1

3.17

0.01

11

1.40

1.33

1.07

0.29

11.90

681

1.00



조사지 - 21

21번 조사지역은 고산통(高山統)으로 표토 A에서 심토 B3까지 약 70cm의 깊이로써 고산 자갈이 있는 양토이고 표토는 갈색 내지 암갈색의 자갈이 있는 양토다. 심토는 황갈색 또는 진한갈색이 섞인 자갈이 많은 양토다.

pH 4.8의 매우 강한 산성을 띠고 있으며, 유기물 함량이 5.31%로 매우 많으며, 토탈질소 0.02%, 유효인산이 14ppm으로 기준치 보다 상당히 적고 치환성염기는 K 0.39, Ca 0.82, Mg 1.23, Na 0.22이며 양이온치환용량은 18.07으로 높다. 그리고 10a당 석회 요구량은 875Kg이다.

표 27. 토양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조사지 21)

물리적 특성

土層

土深(cm)

礫含量(%)

粒徑 (%)

粗砂

中砂

細砂

微砂

粘砂

土性

표토(A)

0∼11

28.3

19.5

10.7

13.5

43.8

12.5

양토

심토1(B1)

11∼23

66.2

14.3

7.5

8.7

49.5

20,0

양토

심토2(B2)

23∼38

52.1

15.3

6.2

7.8

47.4

23.3

양토

심토3(B3)

38∼65

60.4

19.6

7.4

8.8

40.9

23.3

양토


화학적 특성

조사구

번호

pH(1:5)

OM(%)

T-N(%)

P2O5(PPM)

치환성염기(me/100g)

CEC(me/100g)

석회요구량(kg/10a)

EC(ms/cm)

K

Ca

Mg

Na

21

4.8

5.31

0.02

14

0.39

0.82

1.23

0.22

18.07

875

0.59











3. 식생조사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조사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내에서는 환경부에서 지정한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은 발견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발행된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에 대한 문헌에서 볼 때 총 9종의 식물이 발견되었다.

표 28.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 목록

식 물 명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Ulmaceae 느릅나무과

Ulmus parvifolia Jacq. 참느릅






*



























Aristolochiaceae 쥐방울덩굴과

Aristolochia mandshuriensis Kom. 등칡












*




*












*





Ranunculaceae 미나리아재비과

Pulsatilla koreana Nakai 사위질빵






















*






*





Rutaceae 운향과

Zanthoxylum piperitum A. P. DC. 초피나무






















*











Euphorbiaceae 대극과

Sapium japonicum Pax et Hoffm. 사람주나무






















*






*





Theaceae 차나무과

Stewartia koreana Nakai 노각나무










*


*










*






*





Gentianaceae 용담과

Gentiana uchiyamai Nakai 칼잎용담


















*




*






*





Asclepiadaceae 박주가리과

Metaplexia japonica (Thunb.) Scindl. 박주가리
















*












*





Saprifoliaceae 인동과

Weigela subsessilis L. H. Bailey 병꽃나무














*








*


*










※(참고문헌)

1. 박만규. 1975. 한국식물종 절멸 또는 그 위기에 있는 것과 희귀종에 관한 조사연구. 자 연보존 8(특집호) : 3-24

2. 양인석. 1977. 내고장의 식물. 자연보존 16 : 8-10.

3. 오수영. 1979. 경북의 식물자원. 자연보존 27 : 37-40.

4. 이우철. 1979. 강원도의 자연자원. 자연보존 28 : 37-40.

5. 이정석. 1981. 전라남도의 식물자원. 자연보존 36 : 22-26.

6. 한국식물학회. 1983. 한국의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에 관한 워크샵. 49p.

7. 이창복. 1983. 우리나라 특산식물과 분포. 관악수목원연구보고. 4 : 71-113.

8. 한국자연보존협회. 1981, 1989. 한국의 희귀 및 위기동식물도감.

9. 이창복. 1986. 우리나라의 천연보호구역-설정의 목적과 희귀 및 특산식물-. 자연보존 54 : 15-18.

10. 이영노. 1990. 한국의 희귀 및 위기동식물 실태조사연구. 자연보존연구보고서 제 10 집. 209p.

11. 김용식, 김태욱. 1990. 한국산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의 보전과 식물원 및 수목원 및 수목원의 역할. 관악수목원연구보고 11 : 1-37.

12. 김태욱, 전승훈. 1991. 우리나라 특산 목본식물의 종합적 고찰. 관악수목원보고 11: 1-37.

13. 고경식, 이유미, 김태욱, 배정오. 1991. 제주도의 멸종위기 및 희귀식물에 관한 연구. 관악수목원연구보고 11 : 71-81.

14. WCMC. 1993. Conservation status listing(Korea). World Conservation Monitoring Centere. 44p.

15. 환경부. 1994. 특정 야생동식물 화보집. 210p.

16. 전의식. 1994-1995. 동식물보호강좌. 자연보호 17(5,6), 18(1,2,3,4,5,6).

식물상 조사

① 식물상 개황

현재 작업이 진행중인 사회동 일대는 경작으로 인하여 구기자, 메밀을 비롯한 여러가지 재배식물들이 퍼져있으며, 망초, 개망초, 돼지풀, 미국가막사리 등 귀화식물과 잡초성이 강한 초본이 널리 분포하고 있다. 마을의 인가 주위로는 감나무, 대추나무 등의 유실수가 많이 남아있다. 농암대골로 들어감에 따라 인위적인 간섭에 의한 식물분포는 점점 자연스런 형태로 변화한다.

식물상은 크게 계곡을 중심으로 하여 농암대 사면과 그 반대편 사면으로 대별되는데, 출현하는 식물종은 대동소이하다. 농암대 반대편(북사면)이 농암대편(남사면)보다 종이 보다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북사면이 물을 가까이 접하고 있어 습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전체적으로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및 신갈나무 등의 참나무류가 우점을 이룬 가운데 소나무, 굴피나무 등이 드물게 생육하고 생강나무, 비목나무, 함박꽃나무, 병꽃나무, 사람주나무, 쪽동백, 합다리나무, 나도밤나무, 누리장나무, 때죽나무, 팥배나무, 노각나무, 감태나무, 대팻집나무, 작살나무, 층꽃나무등의 목본이 있고, 초본식물로는 꿀풀, 큰까치수영, 바위채송화, 기린초, 용담, 칼잎용담, 일월비비추, 비비추, 백선, 삿갓나물, 우산나물, 비짜루, 방울비짜루, 둥굴레, 진황정, 애기나리 등이 분포한다. 특히 사람주나무는 개체수가 매우 많을 뿐 아니라 매우 폭넓게 분포하는 반면, 나도밤나무, 층꽃나무, 큰꽃으아리, 은대난초등은 개체수가 적고 분포범위도 매우 좁다.

현재까지 본 조사를 통하여 기록된 식물은 총 80과 175속 224종 31변종 5품종 등 총 260종류(Taxa)로 정리되었으며 (부록 1 참조 ), 앞으로 계속적인 조사에 따라 보다 더 추가될 수 있으리라 판단하며, 이에 따라 본 조사지역의 식물상 특색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② 지역별 식물상개황

구간 1(조사구1, 2)

작업도로 개설로 절개된 지역으로 경사는 40%정도이며 다른 지역에 비해 토양 층이 양호한 편이며, 소나무, 일본잎갈나무(낙엽송)가 우점을 이루고 있으며, 중층은 수고 2-4m에 이르는 감태나무군락(10m×10m)이 있다. 절개면을 따라 백선, 큰꽃으아리, 우산나물, 비짜루, 방울비짜루, 일월비비추, 삿갓나물 등 관상가치가 높은 초본들과 기타 다양한 식물들이 분포하며 특히 은대난초 2개체가 발견되었다.

구간 2(조사구3∼8)

마을 내부와 그 인접지역으로써 대부분 인위적인 경작이 있었던 곳이다. 따라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식생보다는 오히려 간섭에 의해 나타나는 종이 대부분이다. 감나무, 대추나무, 두충나무, 구기자, 메밀 등의 유실수/곡물류 등의 재배식물과 개서어나무, 서어나무 등의 당산목, 망초, 개망초, 달맞이꽃, 돼지풀, 미국가막사리 등의 귀화식물이 넓게 퍼져 있다. 이 구간에 분포하는 식물종 및 그 구성으로 보았을 때 생태적으로 매우 취약한 구간으로 분류되는 곳이다.

구간 3(조사구9, 10)

인위적인 경작의 흔적이 다소 있으며 은사시나무 조림지도 있다. 대체로 평탄하며 토양 층이 발달한 지형이 연속되며, 마을의 경작식물대에서 자연적인 식생지역으로 바뀌는 전이지역의 특성을 보인다. 감태나무, 산가막살나무, 고추나무등이 분포하고 있으나 역시 달맞이꽃, 돼지풀, 망초, 개망초 등의 귀화식물이 많이 퍼져있다.

구간 4(조사구11, 12, 16)

다소 경사가 급하고 암석이 많은 지형이나 타구간에 비해 대형 수목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나도밤나무, 사람주나무, 쪽동백나무등이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상층은 굴참나무, 갈참나무, 졸참나무등이 우점종이다. 하층을 구성하는 식물로 특이한 것은 조릿대가 선형으로 군락을 이루고 있다.

구간 5(조사구13∼15)

별장이 있는 지역으로 경사는 다소 완만하나 암석이 많다. 굴참나무, 상수리나무가 우점종이며 중층은 산초나무, 산가막살나무, 비목나무, 때죽나무등이 드문드문 자라고 있으며 하층은 중층 목본의 치수와 일월비비추 등의 초본이 있으나, 중층 및 하층의 식생은 빈약한 편이다.

구간 6(조사구17,18)

완경사지로 거의 평탄하며 굴참나무, 상수리나무가 우점종이다. 중층은 개옻나무, 산초나무, 비목나무, 쪽동백나무 등이 있고, 하층은 대사초가 넓은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나 역시 중층 및 하층은 식생이 빈약한 편이다. 조사구5∼17번 지역은 노각나무(D.B.H. 10-20cm) 20여주가 생육하고 있으며, 산수국, 물봉선, 나도송이풍, 물레나물 등의 초본식물도 다양하게 생육하고 있다.

구간 7(조사구19∼25)

암석이 많은 완경사지이며 다양한 식물이 매우 넓게 분포하는 구간이다. 주요한 종으로 산수국, 두릅나무, 박달나무, 굴피나무, 팥배나무, 대팻집나무, 비목나무, 함박꽃나무, 딱총나무, 고추나무등이 조사되었다.

구간 8(조사구26, 27)

수몰지역의 마지막 지점에 해당되는 지역으로 사람들의 출입 및 간섭이 매우 잦은 지역이다. 대팻집나무와 나도밤나무가 각각 5주 정도가 관찰되었다. 고점교 전면부에는 두충나무 식재지가 넓게 위치하며 달맞이꽃을 비롯한 각종 사초과 식물등 귀화식물이 많이 분포하여 인위적 간섭이 큰 지역임을 보여준다. 고점교 후면부는 다시 자연적인 식생이 나타나며 수몰지역 상/중부와는 다른 식물종이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층층나무, 고광나무 등이 있다.

식물군집 및 다양도 조사

① 주요 군집별 구조분석

서어나무군집(조사구1)

상층수관의 대부분을 서어나무가 차지하고 있으며, 토양은 비옥한 편이고 하층은 싸리류가 우점을 이루고 있는데 특히 조록싸리가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표 29. 서어나무군집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

상층

서어나무

12

18/30/13/32/18/18/24/4/26/6/8/50

소나무

2

40/14

굴참나무

1

22

중층

서어나무

4

3/6/8/2

하층

대사초

1

35

민땅비싸리

1

50

애기나리

1

50

졸참나무

1

35

해변싸리

1

150

쥐똥나무

1

15

조록싸리

20

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150



조사구 1번은 서어나무 군집으로 상층은 3개수종이 출현하였고, 상대우점치를 살펴보면 서어나무가 82.55%로 가장 큰 세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소나무 12.54%, 굴참나무 4.92%로 나타났다.

중층은 서어나무가 100%의 상대우점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하층은 조록싸리가 45.54%로 상대 우점치가 가장 높고 대사초 16.87%, 해변싸리 16.59%, 민땅비싸리 6.51%, 애기나리 6.51%, 졸참나무 5.00%, 쥐똥나무 2.98%순으로 나타났다.

평균상대 우점치는 서어나무가 74.61%로 가장 높고 쥐똥나무가 0.50%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상층, 중층에서 큰 세력을 유지하고 있는 서어나무는 당분간 세력을 유지할 것이지만 하층의 상대우점치를 살펴 볼 때 서어나무가 점차 세력을 잃어가고 싸리류가 번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 30. 층위별 수종 범례

NO

수목명

학 명

성상

관상기

음양성

건습

이식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당단풍

상수리나무

때죽 나무

사람주나무

초피나무

조록싸리

비목나무

노각나무

생강나무

다릅나무

작살나무

쪽동백

소태나무

굴피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물푸레나무

개옻나무

윤노리나무

합다리나무

팥배나무

보리수나무

갈매나무

좀깨잎나무

싸리

산가막살나무

서어나무

굴참나무

산철쭉

회잎나무

밤나무

층층나무

Acer pseudo-sieboldianum

Quercus acutissima

Styrax japonica

Sapium japonicum

Zanthoxylum piperitum

Lespedeza maximowiczii

Lindera erithrocarpa

Stewartia koreana

Lindera obtusiloba

Maakia amurensis

Callicarpa japonica

Styrax obassia

Picrasma quassioides

Platycarya strobilacea

Quercus serrata

Quercus acutissima

Fraxinus rhynchophylla

Rhus trichocarpa

Phouthiaea villosa

Meliosma oldhamii

Sorbus alnifolia

Elaeagnus umbellata

Rhamnus davurica

Boehmeria spicata

Lespedeza bicolor

Vibernum wrigtii

Carpinus laxiflora

Quercus variabilis

Rhododendron yedoense

var. poukhanense

Euonymus alatus

for. ciliato-dentatus

Castanea crenata

Cornus controversa

落喬

落喬落喬

落喬

落喬

落灌

落喬

落喬

落喬

落喬

落灌

落喬

落喬

落喬

落喬

落喬

落喬

落喬

落灌

落喬

落喬

落灌

落灌

落灌

落灌

落灌

落喬

落喬

落灌

落灌

落喬

落喬

葉(10-11)

花(5-6)

花(6-7)

實(9-10)

花(6-7)

花(3-4)

實(10)

花(5-6)



葉(9-10)

花(6)

花(5)

實(9-10)

實(9-10)

花(8-9)

花(7-9)

實(9-10)

花(4-5)

果(10-11)

花(5-6)







표 30. 계속

NO

수목명

학 명

성상

관상기

음양

건습

이식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산벗나무

병꽃나무

신나무

소나무

덜꿩나무

가막살나무

왕느릅나무

감태나무

산초나무

붉나무

개암나무

국수나무

노린재나무

자귀나무

갈참나무

대팻집나무

광대싸리

검노린재나무

산돌배나무

나도밤나무

쇠물푸레나무

노간주나무

진달래

느릅나무

철쭉

신갈나무

참싸리

느티나무

쥐똥나무

함박꽃나무

들메나무

청미래덩굴

두릅나무

Prunus sargentii

Weigela subsessilis

Acer ginnala

Pinus densiflora

Vibernum erosum

Vibernum dilatatum

Ulmus macrocarpa

Lindera glauca

Zanthoxilrum schinifolium

Rhus chinensis

Corylus heterophyllus

var. thunbergii

Stephanandra incisa

Symplocos chinensis for. pillosa

Albizzia julibrisin

Quercus aliena

Ilex macropoda

Securinega suffruticosa

Symplocos paniculata

Pyrus ussuriensis

Meliosma myriantha

Fraxinus sieboldiana

Juniperus rigida

Rhododendron mucronulatum

Ulmus davidiana var. japonica

Rhododendron schlippenbackii

Quercus mongolica

Lespedeza cyrtobotrya

Zelkova serrata

Ligustrum obtusifolium

Magnolia sieboldii

Fraxinus mandshurica

Smilax china

Aralia elata

落喬

落灌

落喬

常喬

落灌

落灌

落喬

落喬

落灌

落灌

落喬

落灌

落灌

落喬

落喬

落灌

落喬

落灌

落喬

落喬

落喬

常灌

落灌

落喬

落灌

落喬

落灌

落喬

落灌

落喬

落喬

덩굴

落灌

花(3-4)

花(5)

葉(10-11)

實(9-10)

實(9-10)

花(3-4)

葉(10-11)

花(5-6)

果(10)

花(7-8)

花(7-9)

花(5-6)

果(10)

花(4-5)

果(9-10)

花(3-4)

花(4-5)


花(6)

實(9-10)







표 31. 서어나무군집 상대우점치

수 종 명

상층

상대우점치

중층

상대우점치

하층

상대우점치

평균

상대우점치

서어나무 Carpinus laxiflora

쥐똥나무 Ligustrumobtusifolim

소나무 Pinus densiflora

굴참나무 Quercus variabilis

대사초 Carex siderosticta

민땅비싸리 Indigofera coreana

애기나리 Disporum smilacinum

졸참나무 Quercus serrata

해변싸리 Lespedeza xmaritima

조록싸리 Lespedeza maximowiczii

82.55

0.00

12.54

4.92

0.00

0.00

0.00

0.00

0.00

0.00

10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2.98

0.00

0.00

16.87

6.51

6.51

5.00

16.59

45.54

74.61

0.50

6.27

2.46

2.81

1.09

1.09

0.83

2.77

7.59



소나무군집

상층은 소나무와 참나무류가 수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하층식생은 빈약한 편이고 앞으로 참나무림으로 바뀔 가능성이 많은 지역이다.

표 32. 소나무군집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 투영 면적 (㎠)

상층

소나무

10

32/28/22/34/34/10/30/14/13/14

굴참나무

1

14

갈참나무

3

24/10/8

때죽나무

1

2

중층

갈참나무

1

2

때죽나무

1

2

옻나무

1

4

하층

우산나물

1

100

조록싸리

2

70/35

민땅비싸리

1

300



조사구 2번은 소나무 군집으로 평균상대우점치를 살펴보면 소나무 28.44%, 갈참나무 22.40%, 때죽나무 9.74%, 민땅비싸리 7.04%, 대사초 2.81%, 굴참나무 2.46%순으로 나타났다.

상층은 소나무가 56.87%로 가장 높은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다음으로 참나무류가 40.34%를 차지하고 있다.

상층과 중층의 상대우점치를 비교해 볼 때 앞으로 참나무류가 세력을 확대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참나무림으로 바뀔 가능성이 많다.

표 33. 소나무군집 상대우점치

수 종 명

상층

상대우점치

중층

상대우점치

하층

상대우점치

평균

상대우점치

갈참나무 Quercus aliena

때죽나무 Styrax japonica

옻나무 Rhus verniciflua

우산나물 Syneilesis palmata

소나무 Pinus densiflora

신갈나무 Quercus mongolica

굴참나무 Quercus variabilis

민땅비싸리 Indigofera coreana

조록싸리 Lespedeza maximowiczii

28.14

2.81

0.00

0.00

56.87

8.23

3.97

0.00

0.00

25.00

25.00

5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22.40

0.00

0.00

0.00

42.21

35.40

22.40

9.74

16.67

3.73

28.44

4.12

1.99

7.04

5.90


굴참나무군집

상층은 굴참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있지만 부분적으로 참나무류가 생육하고 있으며, 중층은 때죽나무의 개체수가 4개체로 가장 많으며, 하층은 애기나리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표 34. 굴참나무군집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0

상층

굴참나무

7

40/18/30/34/30/32/16

졸참나무

1

13

상수리나무

1

8

갈참나무

3

30/8/8

때죽나무

1

8

중층

때죽나무

4

4/6/4/4

산가막살나무

1

2

졸참나무

1

2

개옻나무

1

2

갈참나무

3

4/6/8

비목나무

1

8

하층

우산나물

5

225/225/225/225/225

물푸레나무

1

150

민땅비싸리

2

150/150

맑은대쑥

3

50/50/50

졸방제비꽃

2

25/25

애기나리

30

9/9/9/9/9/9/9/9/9/9/9/9/9/9/9/9/9/9/9/9/9/9/9/9/9/9/9/9/9/9


조사구 3번은 굴참나무 군집으로 평균상대우점치를 살펴보면 굴참나무가 33.51%이고, 갈참나무 22.40%, 옻나무 16.67%, 때죽나무 9.74%, 민땅비싸리 7.04%순으로 나타났다.

상층 및 중층에서 굴참나무가 67.01%, 갈참나무 40.0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태로 미루어 볼 때 이 군집은 극상으로 가기위한 전단계인 참나무류가 우점인 상태라고 판단된다.

표 35. 굴참나무군집 상대우점치

수 종 명

상층

상대우점치

중층

상대우점치

하층

상대우점치

평균

상대우점치

갈참나무 Quercus aliena

때죽나무 Styrax japonica

우산나물 Syneilesis palmata

산가막살나무 Viburnum wrightii

비목나무 Lindera erythrocarpa

물푸레나무 Fraxinus rhynchophylla

맑은대쑥 Artemisia keiskeana

졸방제비꽃 Viola acuminata

개옻나무 Rhus trichocarpa

상수리나무 Quercus acutissima

굴참나무 Quercus variabilis

민땅비싸리 Indigofera coreana

애기나리 Disporum smilacinum

졸참나무 Quercus serrata

20.69

3.91

0.00

0.00

0.00

0.00

0.00

0.00

0.00

3.91

67.01

0.00

0.00

4.48

40.67

33.28

0.00

4.41

12.84

0.00

0.00

0.00

4.41

0.00

0.00

0.00

0.00

4.41

0.00

0.00

24.51

0.00

0.00

13.63

7.73

4.49

0.00

0.00

0.00

14.79

34.89

0.00

23.90

13.05

4.09

1.47

4.28

2.27

1.29

0.75

1.47

1.96

33.51

2.47

5.82

3.71


갈참나무군집

상층은 참나무류가 우점을 이루고 있으며, 상층 수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층은 담쟁이 1종만이 생육하고며, 다른곳에 비하여 식생이 아주 빈약한 편이다.

표 36. 갈참나무군집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갈참나무

4

40/10/14/14

신갈나무

2

12/32

굴참나무

2

30/14

쪽동백

2

8/8

때죽나무

2

13/4

중층

때죽나무

4

4/3/4/4

상수리나무

1

2

노린재나무

1

8

생강나무

1

2

개옻나무

1

4

하층

담쟁이덩굴

1

4200


조사구 4번은 갈참나무가 상층의 39.07%로 가장 높은 상대우점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하층은 담쟁이 1개체(상대우점치 100%)만이 생육하고 있다.

상, 중, 하층의 3개층위를 분석해 보면 앞으로 참나무류가 세력을 계속해서 유지 할 것이라 판단 된다.

표 37. 갈참나무군집 상대우점치

수 종 명

상층

상대우점치

중층

상대우점치

하층

상대우점치

평균

상대우점치

갈참나무 Quercus aliena

때죽나무 Styrax japonica

노린재나무 Symplocos chinensis for.

pilosa

신갈나무 Quercus mongolica

개옻나무 Rhus trichocarpa

상수리나무 Quercus acutissima

쪽동백나무 Styrax obassia

담쟁이덩굴 Parthenocissus tricuspidata

굴참나무 Quercus variabilis

39.07

10.32

0.00

20.85

0.00

0.00

9.71

0.00

20.07

0.00

44.66

28.32

7.63

11.77

7.63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100.00

0.00

19.54

20.05

9.44

12.97

3.92

2.54

4.86

16.67

10.04



노각나무군집

흉고직경 12cm에서 20cm까지의 노각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있으며, 다른 조사지역과 마찬가지로 발견되는 공통적인 특징으로 노각나무와 때죽나무, 사람주나무가 함께 출현하고 있다. 하층은 선밀나물, 담쟁이덩굴이 우점을 이루고 있다.

표 38. 노각나무군집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노각나무

5

12/28/22/18/20

쪽동백

1

8+8+6

산벚나무

1

26

갈참나무

1

21

비목나무

3

12/12/2

때죽나무

1

18

굴참나무

1

34

사람주나무

2

10/2

중층

생강나무

1

2

노각나무

1

4

당단풍

1

2

하층

애기나리

1

35

생강나무

1

150

개옻나무

1

1600

신갈나무

1

1800

선밀나물

5

100/100/100/100/100

담쟁이덩굴

3

100/100/100

졸방제비꽃

2

25/25

둥굴레

1

25

남산제비꽃

1

1

삽주

1

100


조사구 5번은 노각나무 군락으로 상층, 중층에서 각각 35.43%, 50.0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른지역에 비해 종이 풍부하고 안정된 상태를 보인다.

중층에서는 노각나무가 50%, 하층은 생강나무 25.81%가 세력을 유지하고 있으나, 중층과 하층의 상대 우점치를 살펴 볼 때 점차적으로 노각나무 보다 참나무류가 우세할 것으로 판단된다.

표 39. 노각나무군집 상대우점치

수 종 명

상층

상대우점치

중층

상대우점치

하층

상대우점치

평균

상대우점치

갈참나무 Quercus aliena

때죽나무 Styrax japonica

비목나무 Lindera erythrocarpa

졸방제비꽃 Viola acuminata

신갈나무 Quercus mongolica

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개옻나무 Rhus trichocarpa

쪽동백나무 Styrax obassia

담쟁이덩굴 Parthenocissus tricuspidata

노각나무 Stewartia koreana

산벚나무 Prunus sargentii

당단풍 Acer pseudo-sieboldianum

굴참나무 Quercus variabilis

사람주나무 Sapium japonicum

선밀나물 Smilax nipponica

둥굴레 Polygonatum odoratum var.

pluriflorum

남산제비꽃 Viola dissecta var.

chaerophylloi-des

삽주 Atractylodes japonica

애기나리 Disporum smilacinum

7.22

6.13

12.08

0.00

0.00

0.00

0.00

4.65

0.00

35.43

9.39

0.00

13.84

11.27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25.00

0.00

0.00

0.00

50.00

0.00

25.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6.21

25.81

4.85

23.27

0.00

10.09

0.00

0.00

0.00

0.00

0.00

15.98

3.26

2.96

4.21

3.39

3.61

3.07

6.04

1.04

4.30

9.14

3.88

2.33

1.68

34.38

4.70

8.33

6.92

5.64

2.66

0.54

0.49

0.70

0.57



주요군집별 종다양성 지수분석

5개지역의 주요군락에 대한 종다양성 지수를 분석한 결과 종다양도(0.9298%)와 균재도(0.7271%), 최대종다양도(1.2788%)는 노각나무군락이 가장 높고, 우점도(0.6525%)는 갈참나무 군락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 40. 주요군집별 종다양성

Site No.

(조사구)

H'(shannon)

(종다양도)

J'(evenness)

(균재도)

D'(dominance)

(우점도)

H'(max)

(최대종다양도)

1(서어나무군락)

2(소나무군락)

3(굴참나무군락)

4(갈참나무군락)

5(노각나무군락)

0.5269

0.5452

0.4787

0.3316

0.9298

0.5269

0.5713

0.4176

0.3475

0.7271

0.4731

0.4287

0.5824

0.6525

0.2729

1.0000

0.9542

1.1461

0.9542

1.2788

주요군집별 유사도 지수분석

주요군집별 유사도 지수를 분석한 결과 굴참나무 군락과 갈참나무 군락이 46.06%로 가장 높은 유사도를 나타냈으며, 굴참나무군락-소나무군락(40.33%), 갈참나무군락 - 소나무군락(35.39%), 갈참나무군락 - 노각나무군락(25.79%), 굴참나무군락 - 노각나무군락(20.67%), 노각나무군락 - 소나무군락(12.79%), 소나무군락 - 서어나무군락(9.35%), 굴참나무-서어나무군락(5.47%), 노각나무군락 - 서어나무군락(3.03%), 갈참나무군락 - 서어나무군락(2.46%) 순으로 상호간에 유사도를 보이고 있다.

표 41. 주요군집별 유사도 지수

Site No.(조사구)

서어나무군락

소나무군락

굴참나무군락

갈참나무군락

소나무군락

9.35







굴참나무군락

5.47

40.33





갈참나무군락

2.46

35.39

46.06



노각나무군락

3.03

12.79

20.67

25.79






② 조사구 층위별 수종, 개체수 및 수관투영면적

조사구 1

조사구 1번은 해발고도 187m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토양상태가 불량하기 때문에 수목의 생육이 느리고 당단풍, 상수리가 상층부를 형성하고 있으며, 중층에는 사람주나무, 때죽나무, 초피나무, 조록싸리가 생육하고 하층에는 사람주나무 치수가 다수 분포하고 초본으로는 둥굴레가 우점을 이루고 있다.

표 42.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

층 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

상층

당단풍

1

10

상수리나무

3

10/8/5

때죽나무

1

5

중층

사람주나무

1

2

때죽나무

3

5/5/5

초피나무

1

2

조록싸리

1

1

하층

남산제비꽃

3

35/49/30

둥굴레

5

105/105/105/105/105

담쟁이덩굴

1

28

작살나무

1

40

더덕

1

100

청가시덩굴

1

15

생강나무

1

15

때죽나무

1

100

회잎나무

1

9

그늘사초

1

100

꼭두서니

1

64




조사구 2

조사구 2번은 해발고도 176m지점에 위치하고 수고 13m에서 8m정도의 비목과 노각나무가 상층 수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사람주나무, 작살나무가 중층 수관을 형성하고 하층에는 점박이천남성, 남산제비꽃을 비롯하여 노각나무와 비목치수가 생육하고 있다.

표 43.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 투영 면적 (㎠)

상층

비목나무

4

12/8/5/15

노각나무

1

8

중층

사람주나무

3

5/5/5

생강나무

1

4

초피나무

1

3

다릅나무

1

3

작살나무

2

2/2

비목나무

1

3

쪽동백

1

5

하층

점박이천남성

1

119

생강나무

1

35

고추나무

2

25/25

회잎나무

1

9

담쟁이덩굴

1

6

남산제비꽃

3

24/9/9

선밀나물

1

15

소태나무

1

900

붉나무

1

300

국수나무

1

200




조사구 3

조사구 3번은 토양이 양호하고 하층에는 낙엽이 약간 쌓여 있으며, 비교적 식생이 양호한 지역으로 상수리나무가 상층에서 우점을 이루고 애기나리, 우산나물, 땅비싸리, 생강나무가 있으나 하층 식생상태는 빈약하다.

표 44. 지역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3)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

상층

소태나무

1

5

굴피나무

4

10/10/5/5

졸참나무

2

7/8

상수리나무

7

7/7/7/5/5/5/7

노각나무

1

7

중층

소태나무

2

2/1

물푸레나무

5

2/1/2/1/1

때죽나무

2

2/2

졸참나무

1

3

생강나무

6

1/0.5/0.5/0.5/2/3

조록싸리

1

1

사람주나무

2

1/1

개옻나무

2

1/0.5

초피나무

1

0.5

윤노리나무

1

2.5

하층

우산나물

2

100/100

해변싸리

2

100/100

생강나무

1

40

애기나리

3

70/70/15




조사구 4

해발고도 180m지점에 위치하고 상층에는 졸참나무가 수관을 형성하고, 노각나무, 생강나무, 사람주나무가 중층에서 세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하층에는 그늘사초, 주름조개풀, 우산나물이 우점을 이루고 있다.

표 45.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4)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피나무

2

18/5

졸참나무

4

20/10/10/10

노각나무

2

15/10

중층

합다리나무

1

3

팥배나무

2

5/1

개옻나무

2

3/2

졸참나무

1

2

사람주나무

3

2/2/3

보리수나무

1

2

때죽나무

1

1.5

갈매나무

1

1

작살나무

1

1

좀깨잎나무

1

1

노각나무

4

5/3/3/3

생강나무

2

2/2

싸리나무

2

0.5/0.5

산가막살나무

1

1

물푸레나무

1

5

하층

조록싸리

1

150

짚신나물

2

120/400

씀바귀

1

25

그늘사초

4

400/100/49/12

졸방제비꽃

1

9

오이풀

1

25

노각나무

1

9

괭이밥

1

4

주름조개풀

1

4

회잎나무

1

12



조사구 5

하천부지에 인접하여 수고 10m에서 15m 사이의 서어나무, 비목나무, 굴피나무, 상수리나무, 졸참나무가 상층 수관을 형성하고, 비교적 식생은 다양하다.

표 46.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5)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서어나무

1

20

굴참나무

1

25

굴피나무

2

15/10

다릅나무

1

12

상수리나무

2

20/18

졸참나무

1

20

비목나무

1

10

중층

팥배나무

1

5

생강나무

3

3/3/3

사람주나무

3

1/1/1

때죽나무

2

5/2

작살나무

1

1

초피나무

1

2

산철쭉

1

3

개옻나무

1

2

하층

우산나물

3

225/225/225

그늘사초

1

250

국수나무

4

25/50/25/25

나비나물

3

75/25/150

조록싸리

1

120

물푸레나무

1

225

초피나무

1

400

감태나무

1

35




조사구 6

6번 조사지역은 졸참나무, 노각나무, 사람주나무, 팥배나무가 상층 수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중층에는 이와 동일한 수종이 생육하고 있어서 당분간 이들의 세력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암석이 조금씩 보이기는 하지만 토양 상태도 양호하여 하층식생도 양호하다.

표 47.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6)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

상층

졸참나무

2

12/15

노각나무

2

12/15

팥배나무

3

20/5/5

사람주나무

2

8/7

중층

사람주나무

1

2

때죽나무

1

2

팥배나무

2

1.5/1.5

노각나무

2

5/5

당단풍

1

4

하층

누리장나무

1

1050

병꽃나무

1

375

계요등

5

25/75/75/25/200

맑은대쑥

1

100

주름조개풀

10

160/160/160/160/160/160/160/160/160/160

그늘사초

1

300

두릅나무

1

1000

명아주

1

25

남산제비꽃

4

25/25/25/25

조록싸리

1

160

고사리

1

160

갈참나무

1

35



조사구 7

조사구 7번은 굴참나무, 졸참나무가 상층에 우점을 이루고 있어서 이들의 세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하층에는 용담을 비롯하여 비목나무, 생강나무 치수가 다수 분포하고 있다. 이 조사구역은 천이과정을 통하여 점차 안정된 상태를 보이고 있다.




표 48.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7)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4

25/30/15/15

졸참나무

4

18/15/18/25

중층

때죽나무

1

5

팥배나무

1

2

회잎나무

1

0.5

개옻나무

1

3

사람주나무

1

5

하층

비목나무

2

49/25

용담

11

49/25/25/25/25/25/9/9/9/9/9

만주고로쇠

2

49/15

생강나무

1

40

청미래덩굴

2

525/525

굴참나무

1

40

대사초

6

50/50/40/40/40/40



조사구 8

경사가 심하고 토양상태도 불량하여 수목의 생육상태도 불량하다. 상층에는 밤나무, 층층나무, 때죽나무가 생육하고 있으며, 중층에는 다양한 수종이 분포하고 하층에 층층나무 치수가 다수 출현한다.

표 49.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8)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밤나무

1

25

층층나무

1

10+12

때죽나무

1

11

중층

쪽동백

1

5

산벚나무

1

5

졸참나무

1

6

서어나무

2

3/3

비목나무

2

8/4

생강나무

1

3+1+2

병꽃나무

2

2+1+1/4+3

층층나무

1

3

신나무

1

4

하층

층층나무

2

105/30

노루오줌

2

200/375

천남성

1

25

쇠뜨기

2

160/160

미나리

1

105


조사구 9

이설도로에 인접하고 상층 9개체중 7개체가 소나무로 구성되어 있으며, 충층에는 굴피나무, 참나무류가 생육하고 있어서 점차 참나무류가 우점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하층에는 감태나무 치수가 다수 분포하고 있다.

표 50.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9)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소나무

7

25/20/20/20/20/15/12

굴피나무

2

5/5

중층

상수리나무

2

3/5

덜꿩나무

1

2

개옻나무

3

5/3/2+3

졸참나무

5

7/6/6+4/6/4

조록싸리

1

2

가막살나무

5

5/4/5/5/5+2+3+5+4

왕느릅나무

1

5

물푸레나무

2

7/7

소나무

1

10

산벚나무

1

5

굴피나무

1

6

초피나무

1

5

하층

둥굴레

5

80/80/80/80/56

애기나리

6

18/18/9/9/9/9

감태나무

2

56/56

조록싸리

2

300/300

개옻나무

1

150

초피나무

2

9/9



조사구 10

소나무와 참나무가 상층에서 우점을 이루고 있는데 점차 참나무 군집으로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지역에서는 출현하지 않는 백선이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고 있다.






표 51.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0)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소나무

5

30/28/25/20/20

상수리나무

4

15/10/15/10

중층

감태나무

3

2/3/2

개옻나무

2

1/3+5

때죽나무

4

4/3+4+5/3+2+5/2+3+2

노린재나무

1

2

산초나무

2

2/2

붉나무

6

2/2/2/2/2/3+2+2

다릅나무

1

3+2+3+3

개암나무

3

3/3/3

국수나무

5

2+3/2+3/2/2/3

초피나무

1

3+2

하층

백선

2

560/500

꿩의다리

2

400/625

방아풀

4

25/49/49/49

큰꽃으아리

2

100/100

주름조개풀

2

28/28

찔레

1

350

국수나무

1

1400

수리취

1

1225




조사구 11

해발고도 180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사가 급하고 바위가 다소 많은 편이고 소나무와 참나무류가 상층 수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중층에는 참나무류가 생육하고 있어서 점차 참나무림군집으로 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표 52.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1)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소나무

4

30/20/15/35

졸참나무

1

20

산벚나무

1

15+15+8

굴피나무

1

25

굴참나무

2

8/8

중층

때죽나무

5

4/5+10+8+2/12/12/8+7

졸참나무

20

5/7/2/2/6/6/8/3/3/3/3/6/6/6/6/6/6/6/12/12

굴피나무

3

6/8/6

굴참나무

3

6/6+10/3

사람주나무

1

12+10

노린재나무

4

6/4/7/7

갈참나무

1

5

자귀나무

1

6

하층

우산나물

1

100

조록싸리

2

70/35

민땅비싸리

1

300






조사구 12

계곡과 인접하며, 경사는 다소 완만한 편으로 졸참나무, 합다리나무, 때죽나무가 우점종을 이루고 있다. 이중 때죽나무, 합다리나무가 다른 수종에 비하여 많이 생육하고 있으며, 하층에는 대사초가 밀생하고 있다.

표 53.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2)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소나무

1

55

졸참나무

1

20

상수리나무

1

30+20+12

굴참나무

1

20

합다리

1

15

중층

때죽나무

8

10+10+5+6+5+5+3/3/3/3/7/5/10+9+9+8+2+5/4

굴참나무

1

12

사람주나무

2

3+5+5+5/3+3+2+2

합다리나무

8

10/7/7/3/10/5/8/6

졸참나무

2

7/3+5+2+3

대팻집나무

1

3+5+6

광대싸리

1

6

산가막살

1

3+5

덜꿩나무

1

3+2+2

하층

참취

1

35

대사초

23

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225

국수나무

2

150/150

상수리나무

1

225

졸참나무

1

150

합다리나무

5

25/25/25/25/50

청미래덩굴

1

25

더덕

1

25



조사구 13

13번 조사구는 굴참나무가 상층수관을 이루고 있어서 단순한 구조지만 중층에는 참나무류, 사람주나무, 검노린재, 때죽나무, 자귀나무가 생육하여 비교적 다양 하지만 차후 참나무림으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표 54.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3)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7

25/35/15/7/15/15/15

졸참나무

1

30+35

중층

사람주나무

5

5+6/3+5+5/3/8/8+8+8+5

때죽나무

8

4/4/4/8+5+10/6+8/4/15/15

졸참나무

7

2+5/3/3/3/3/3/3

검노린재나무

1

3

자귀나무

1

8

노린재나무

1

5

굴참나무1

1

15

개옻나무

1

7

산벚나무

1

1+5

생강나무

1

2

하층

맑은대쑥

6

100/100/100/100/25/25

우산나물

4

225/225/49/49

청미래덩굴

1

300

세잎양지꽃

3

49/49/25

물푸레나무

1

150

때죽나무

1

50

참취

1

35



조사구 14

14번 조사지역은 참나무류가 상층수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층에는 사람주나무가 군락을 형성하고 있고 하층에는 우산나물, 맑은대쑥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다. 층위별 출현종을 보면 상층 및 중층에서 참나무류가 계속 나타나므로 이들의 세력이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표 55.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4)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4

28/30/20/20

졸참나무

5

32/15/15/15/8+12

때죽나무

1

18

중층

때죽나무

10

8/8/8/8/8/8/8/8/8/8

사람주나무

8

6+3+2/6+3+2/6+3+2/6+3+2/6+3+2/6+3+2/6+3+2/6+3+2

굴피나무

2

10/10

졸참나무

7

12/6/6/6/6/6/6

개옻나무

1

3+2

물푸레나무

1

3+4

굴참나무

2

12/12

산돌배나무

1

8+3+2+2+8+5+8+5+3

하층

우산나물

5

225/225/225/225/225

물푸레나무

1

150

민땅비싸리

2

150/150

맑은대쑥

3

50/50/50

졸방제비꽃

2

25/25



조사구 15

14번 조사구와 마찬가지로 참나무류가 상층 수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중층에는 사람주나무, 때죽나무가 우점을 차지하고 하층에는 애기나리, 생강나무, 진황정, 조록싸리가 나타나 비교적 단순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

표 56.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5)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2

15/20

졸참나무

7

15/25/23/18/18/18/18

굴참나무

1

20

자귀나무

1

20

중층

때죽나무

7

5+7/5+7/5+7/5+7/10+5/10/8+8+7+5+5

사람주나무

9

5+5/5+5/5+5/5+5/5+5/5+5/5+/5+5/5+5+3+2+2+1

굴참나무

2

10/10

굴피나무

1

25

하층

애기나리

4

35/35/35/35

생강나무

1

35

진황정

1

100

조록싸리

1

150


조사구 16

해발고도 188m지점에 위치하고 상층은 굴참나무, 대팻집나무로 구성되어 단순하며, 중층에는 대팻집나무, 생강나무, 때죽나무, 사람주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나도밤나무가 출현한다. 하층은 애기나리가 우점을 차지하고 있다.

표 57.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6)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5

25/25/25/25/25

졸참나무

4

20/20/12/12

대팻집나무

1

20+18+15+10+7+5

중층

대팻집나무

1

10+5+8+8+5+5

졸참나무

3

12/12/12

나도밤나무

1

8

사람주나무

3

12/10+5+4/8+5+4+2

개옻나무

1

5+4

때죽나무

3

7+3+5+2/5/5

생강나무

3

3+3+3+5+2/3+3+3+5+2/3+3+3+5+2

산가막살나무

1

3+5

비목나무

1

3

하층

담쟁이덩굴

1

200

애기나리

9

35/35/35/35/35/35/35/35/35

진황정

1

15

감태나무

2

150/9

청미래덩굴

1

9



조사구 17

조사구 17번은 소나무가 우점을 차지하여 다른 지역에 비해 소나무림이 우세한 지역이다. 상층은 소나무와 참나무림이 수관을 형성하고 있고 소나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 세력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층에 졸참나무가 생육하고 있어서 앞으로 졸참나무림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표 58.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7)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소나무

7

55/35/30/40/35+20/40/35

굴참나무

2

15/10

중층

개옻나무

1

5+3

쇠물푸레나무

1

3

졸참나무

7

5+3/5+3/5+3/5+3/5+3/5+3/10+8

때죽나무

4

7/3+4/3+4/3+4

가막살나무

1

3+5+2

산가막살나무

1

3+3+2+2

굴참나무

2

3+3+2/8

노린재나무

1

9

하층

일월비비추

4

70/70/70/300

대사초

1

50

맑은대쑥

2

25

졸참나무

2

49/64

















조사구 17의 소나무 군락

조사구 18

소나무와 참나무류가 상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상층의 구조를 살펴볼 때 소나무에서 참나무림으로 바뀌어 가는 단계로 추정된다. 하층에는 백선, 일월비비추, 대사초, 우산나물, 졸방제비꽃이 군락으로 형성되어 있다.

표 59.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8)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소나무

2

38/35+20+18

졸참나무

5

20/10/15/15/12

갈참나무

1

20

굴참나무

2

12+20/15

중층

사람주나무

1

15+5+7+8

산벚나무

1

6

국수나무

1

3+2+2+5

초피나무

1

3

조록싸리

1

3+2

졸참나무

13

5/5/5/5/5/5/8/8/8/8/8/8/8/

노린재나무

1

7+5

자귀나무

1

8

산가막살나무

1

3+2+2+1

하층

백선

1

300

단풍마

1

50

사람주나무

1

150

일월비비추

5

150/150/150/150/100

졸방제비꽃

3

35/35/35

대사초

2

50/50













조사구 19

해발고도 178m지점에 위치하고 굴참나무, 소나무, 자귀나무, 합다리나무가 상층을 구성하고 있으나 참나무가 우세하고 중층은 사람주나무와 생강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있으며, 하층에는 감태나무 치수들이 분포하고 있다.

표 60.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19)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소나무

1

55

굴참나무

4

15/15/15/60

자귀나무

2

10/10

합다리나무

1

15

중층

사람주나무

5

4+5/3/8+2/8+2/6+6+4+2

감태나무

1

5+2+2

생강나무

4

5/5/5/6+5

회잎나무

1

3

졸참나무

2

6/6

산벚나무

1

4

초피나무

3

5/5/5

하층

우산나물

2

225/100

감태나무

3

35/15/15

주름조개풀

1

25

생강나무

1

15

1

100

조록싸리

1

25

참취

1

35



조사구 20

20번 조사지역은 극상림인 서어나무가 상층수관을 형성하고 있어서 일반적인 천이 경향인 소나무류에서 참나무류, 참나무류에서 서어나무로 진행된 것을 알 수 있다. 중층도 역시 상층부와 마찬가지로 서어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부분적으로 소나무, 가막살나무, 때죽나무가 분포한다. 하층은 대사초가 우점을 이루고 있다.





표 61.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0)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서어나무

8

55/65/50/50/55/60/20+18/40

굴참나무

1

18

중층

서어나무

10

28/8/8/8/8/8/8/8/8/8

소나무

1

25

가막살나무

1

3+2+4

산벚나무

1

4

때죽나무

3

3+4/3+4/3+4

산가막살나무

2

4/4

하층

대사초

9

35/35/35/35/35/35/35/35/35

민땅비싸리

1

50

애기나리

1

50

졸참나무

1

35

해변싸리

1

50

쥐똥나무

1

15


조사구 21

상층은 소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있어서 단순한 편이며, 중층은 서어나무와 밤나무, 때죽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있고 하층에는 서어나무 치수와 우산나물, 대사초가 생육하고 있다.

표 62.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1)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소나무

8

45/50/55/40/40/45/55/45

중층

서어나무

9

12/8+7/7/2/7/7/7/7/7

밤나무

2

3+2+2/8

쇠물푸레나무

1

3+2

졸참나무

1

6

노간주나무

1

7

때죽나무

4

6+5+3/6+5+3/6+5+3/6+5+3

개옻나무

1

3+2

하층

애기나리

5

50/50/15/25/25

청미래덩굴

2

50/150

회잎나무

2

50/50

때죽나무

1

35

서어나무

1

75

우산나물

1

400

민땅비싸리

1

75

산거울

1

150


조사구 22

수고 8m에서 10m사이의 굴피나무, 노각나무, 소나무가 상층 수관을 이루고 있는데, 특히 노각나무, 굴피나무가 우점을 차지하고 있다. 노각나무, 물푸레나무, 노각나무가 중층을 이루고 있으나, 사람주나무가 우점을 차지하고, 비교적 다양한 식생구조를 보이고 있다. 하층도 역시 다양한 식생구조를 보이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볼 때 종 다양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표 63.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2)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피나무

4

5/3/6/18

노각나무

2

11+7/4

소나무

1

18

중층

사람주나무

3

2+2+2+3+1+2/2/2+2+2+1+1+1

때죽나무

2

1+1+1+2/1+1+1

국수나무

1

1+1+1

작살나무

2

1/1

물푸레나무

1

3+2+2+2+3

졸참나무

1

4

노각나무

3

7/2/4

개옻나무

2

2/2

조록싸리

1

2+1

진달래

1

1

하층

쥐똥나무

1

0.35

졸참나무

3

0.04/0.04/0.04

진달래

2

0.01/0.01

우산나물

11

0.09/0.09/0.09/0.09/0.09/0.09/0.09/0.09/0.09/0.01/0.04

나비나물

11

0.05/0.04/0.01/0.01/0.01/0.01/0.01/25/10/10/10

원추리

1

0.09

참나리

7

0.01/0.01/0.01/0.01/0.01/0.01/0.01

더덕

8

0.01/0.01/0.01/0.05/4/4/4/4

광대싸리

2

0.01/0.01

주름조개풀

1

25

청가시덩굴

2

21/15



조사구23

참나무림이 상층 수관을 형성하고, 소나무 고사목이 보이는 것으로 볼 때 참나무림으로 천이가 진행된 것을 볼 수 있으며, 중층에도 참나무가 우세함을 알 수 있다. 하층은 원추리, 애기나리, 강아지풀이 군락으로 구성 되어있다.

표 64.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3)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5

4/1/5/7/32

졸참나무

2

14/7

중층

생강나무

1

2+1

조록싸리

1

1

사람주나무

4

1/2+2+2/2+1/1+2+1

물푸레나무

1

5

굴참나무

1

2

졸참나무

7

4/2/2/1/2+2/2+2/2+2

초피나무

1

2+2

붉나무

3

1/1/1

노각나무

2

2+2+2+5+7+3+2/2

하층

원추리

2

750/500

애기나리

22

35/35/35/35/35/35/35/25/25/25/25/25/25/9/4/4/4/4/1/1/1/1

다릅나무

2

70/50

강아지풀

4

200/750/100/35



조사구 24

참나무류와 노각나무가 상층수관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중층에는 다른지역에서 거의 나타나지 않던 진달래가 나타나고, 하층은 식생이 빈약한 편이다.








표 65.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4)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노각나무

7

12/14/7/17/12/3/3

물푸레나무

2

4+2+3/2+2+1+2+2

굴피나무

3

7/13/9

졸참나무

3

12+9+7/12+7/13

산벚나무

2

13+2/12+4+3+3

굴참나무

1

11

중층

생강나무

5

2/2/2+2/2/2+2+2+1

사람주나무

1

1

비목나무

1

3

노각나무

3

2/7/2

붉나무

2

1/2

굴참나무

1

2

산벚나무

1

2+2+2+1+1+1

진달래

3

2+2+2/3/1

싸리나무

1

1

하층

다릅나무

4

400/400/750/750

사람주나무

1

25



조사구 25

상층은 참나무류, 소나무가 수관의 대분분을 차지하고, 중층은 때죽나무, 생강나무가 다수 분포한다. 하층은 종구성이 단순하고 조릿대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표 66.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5)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12

11/11/11/11/12/12/12/12/12/12/12/7

졸참나무

9

22/30/11/11/22/22/11/9/11

소나무

3

23/11/27

합다리나무

2

11/11

느릅나무

1

5

중층

때죽나무

2

3+3/4+3+2

사람주나무

2

2/3

생강나무

4

2/2/2/1+2

두릅나무

3

2/2/1

초피나무

1

2

싸리나무

1

1

하층

조릿대

12

2500/2500/2500/2500/2500/2500/2500/2500/2500/2500/2500/2500


조사구 26

조사구 26번은 수고 8m에서 13m까지의 나도밤나무, 소나무, 참나무류, 굴피나무가 상층수관을 형성하며, 이중 나도밤나무, 참나무류, 소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있지만 수종간의 경쟁을 통하여 참나무류가 우점을 이룰 것으로 판단된다. 중층은 6개종 12개체가 출현하며, 이중 노각나무와, 생강나무가 각각 3개체씩 차지하고 있다. 하층은 조릿대가 우점을 이루지만 부분적으로 합다리, 물푸레나무 치수, 애기나리도 하층의 식생을 차지하고 있다.

표 67.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6)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나도밤나무

2

12+10+5+3+4+7+8+4+4+4+4+2+1/12+10+5+3+4

굴피나무

1

8

졸참나무

5

7/7/7/7/13

소나무

4

22/13/24/23

자귀나무

2

7/7

굴참나무

1

8

중층

때죽나무

2

7/3+2+1

노각나무

3

2/2/2

졸참나무

1

5

생강나무

5

2/2/2.5/1/1

사람주나무

1

4+2

철쭉

2

1+1+1/3+3+2+2+1+1+1

하층

조릿대

7

2500/2500/2500/2500/2500/2500/2500

쇠물푸레나무

1

2500

애기나리

6

25/25/25/25/9/9

다릅나무

3

75/3/15

합다리나무

1

105

물푸레나무

2

50/200



조사구 27

상층 15개체를 참나무류가 우점을 차지하고 대부분 수고가 15m정도 되며, 중층은 12개종이 분포하는데 이중 진달래가 우점을 이루고 있다.

표 68.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7)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7

13/13/13/13/13/13/13

갈참나무

1

7

졸참나무

5

18/18/7/14+7+3/5

굴피나무

2

7/7

중층

소나무

2

5/3

진달래

5

1/1+1+1+1+1+1/1+1/1/1+1+1+1+1

팥배나무

1

3+3

개옻나무

1

1

졸참나무

1

2

사람주나무

5

1+1/1+1/1/3/3+2+2

때죽나무

2

1+1/1+2

굴참나무

1

4

굴피나무

1

3

초피나무

1

1+1

생강나무

1

1+1

붉나무

1

2

하층

조록싸리

2

70/105

생강나무

4

15/600/9/9

사람주나무

1

49

청미래덩굴

1

1

비목나무

1

1







조사구 28

상층수관을 차지하고 있는 5개종 17개체중 노각나무, 졸참나무가 상층수관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중층은 수고 1.5m에서 3m까지 비교적 낮으며, 토양층도 양호한 편이어서 하층식생도 다양하다.

표 69.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8)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노각나무

5

7/4/4/3+5+4+2/7+6+2

팥배나무

1

4

졸참나무

2

11/32

굴참나무

7

7/7/7/7/7/7/7

굴피나무

2

4/13

중층

때죽나무

2

3/1

철쭉나무

2

1/1

사람주나무

1

1

진달래

1

1

팥배나무

1

1

졸참나무

1

2

노각나무

2

1/1

하층

둥굴레

3

25/25/25

청미래덩굴

7

6/9/9/9/9/21/49

작살나무

3

9/9/1

산거울

2

25/9

때죽나무

1

49

강아지풀

1

25



조사구 29

상층에 분포하는 수종 중 굴피나무가 수고 15m에서 17m정도로 최상위를 차지하고 중층은 8개종 9개체가 분포하며, 하층은 바위가 곳곳에 있기는 하지만 식생상태는 양호하다.






표 70.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29)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노각나무

2

13/7

굴피나무

9

13/13/13/13/13/13/22+18/24/27

졸참나무

1

12

굴참나무

1

5

비목나무

1

5

자귀나무

1

5

중층

생강나무

2

1+2/1

작살나무

1

2

당단풍

1

1+1+2

갈참나무

1

2

비목나무

1

1

노각나무

1

5+2

사람주나무

1

2+1

때죽나무

1

2

하층

둥굴레

5

49/49/9/9/25

더덕

3

9/9/9

조릿대

4

900/900/900/900

때죽나무

1

25

병꽃나무

1

34

청가시덩굴

1

14

조록싸리

1

6

졸참나무

1

100





조사구 30

상층은 졸참나무가 우점을 차지하고 비목나무가 중층수관의 최상위에 있으며 다른 수종은 3m이하로 수고가 낮은 편이다. 그리고 하층은 애기나리, 대사초, 산거울이 우점을 차지하고 있다.

표 71.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30)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졸참나무

6

27/27/27/27/27/4

노각나무

1

20

대팻집나무

1

13+6+4+2+3

중층

비목나무

1

6+2

당단풍

3

3/3/3

때죽나무

1

0.7

사람주나무

1

3+2

국수나무

2

1/1

노각나무

1

2

하층

둥굴레

1

49

애기나리

10

35/35/35/35/35/35/35/35/9/1

쪽동백

1

600

대사초

7

25/25/25/25/25/25/50

고사리

2

35/9

산거울

2

25/25

당단풍

1

1




조사구 31

수고 12m에서 17m에 이르는 참나무류가 상층수관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층은 8개종이 수관을 형성하고 하층은 토양상태도 양호하며, 애기나리가 대규모로 군락을 이루고 있다.

표 72.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31)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갈참나무

15

23/23/23/23/23/23/23/23/13/13/13/13/13/13+12+13/23

굴참나무

5

17/17/24/24/24

노각나무

1

17

졸참나무

2

18/18

중층

사람주나무

1

3

개옻나무

2

2/3

진달래

4

2/2/2/2

신갈나무

1

3

참싸리나무

1

1

작살나무

3

1/1/1

노린재나무

1

2

하층

해변싸리

3

2000/400/400

비목나무

4

70/70/70/100

노린재나무

1

1800

선밀나물

2

150/150

애기나리

31

25/25/25/25/25/25/25/25/25/25/25/25/25/9/9/9/9/9/9/9/9/9/9/9/9/9/9/1/1/1/1

남산제비꽃

4

1/1/1/1

생강나무

10

50/9/9/9/9/600/200/25/25/25

대사초

12

21/21/21/21/21/21/21/21/21/100/100/100

졸방제비꽃

3

1/15/9

청미래덩굴

1

35



조사구 32

조사구 32번은 평균수고가 15m정도의 참나무류와 굴피나무가 상층수관을 형성하고, 중층에는 쪽동백이 우점을 차지하고 있다. 하층은 비교적 종이 다양한 편이다.

표 73.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32)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굴참나무

6

18+18+16/18+18+6/14/14/14/14

졸참나무

2

24/16

갈참나무

1

24

굴피나무

1

27

중층

소나무

1

3

쪽동백

7

3+4+3+2+2+4+1+2+2/2+3+2/5+4/3/1/2/2

산벚나무

1

4

졸참나무

1

2

개옻나무

2

3+3/2+2

때죽나무

1

3+2+5

진달래

3

2/2/2

하층

애기나리

1

35

생강나무

1

150

개옻나무

1

1600

신갈나무

1

1800

선밀나물

5

100/100/100/100/100

담쟁이덩굴

3

100/100/100

졸방제비꽃

2

25/25

둥굴레

1

25

남산제비꽃

1

1

삽주

1

100





조사구 33

조사구 33은 6개종이 상층수관을 형성하고, 중층도 종 구성상태는 상층과 비슷한 편이며, 하층은 바위가 많고 토양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아주 빈약한 편이다.

표 74.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33)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산벚나무

1

11+7+20+14+18+16+14+25+3

졸참나무

3

13/13/13

갈참나무

2

14+11+13+14+4+17/13+13

대팻집나무

1

7+4+5+2+13+7+2+1

비목나무

1

9+7+4

노각나무

2

14+13+12/12

중층

생강나무

2

3+2+2/3+2+2

비목나무

2

2/1+1

붉나무

1

2

개옻나무

1

1

진달래

1

1

하층

담쟁이덩굴

1

3500





조사구 34

수고 8m에서 15m정도는 8개종이 상층수관을 차지하고 중층은 9개종 16개체가 중층을 형성하고 있다. 하층은 담쟁이덩굴이 우점을 차지하고 있다.

표 75.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34)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노각나무

2

14+17+7/21+2

사람주나무

1

21+7+1+1+1+1

개옻나무

2

4+4/4+4

졸참나무

1

22

갈참나무

1

11

비목나무

4

7+14/7+14/13+5/13

느티나무

1

5

물푸레나무

3

7+8+3+4+6+2/8+3+2+3+2/3

중층

생강나무

1

2+2+3

사람주나무

2

4/3

비목나무

1

3

초피나무

2

3+2/3+2

조록싸리

5

2/2/2/2/3

노각나무

1

3

작살나무

2

2/3+2+2

개옻나무

1

1+1

쥐똥나무

1

2+2

하층

담쟁이덩굴

3

1000/25/50

남산제비꽃

3

100/100/100

까치고들빼기

2

300/9

생강나무

1

100



조사구 35

상층은 상록 침엽수인 소나무가 도태되고 낙엽활엽수인 노각나무, 참나무류가 상층수관을 형성하고 있으며, 함박꽃나무, 조록싸리, 생강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비교적 다양한 식생이 분포한 한다. 그러나 하층은 식생이 아주 빈약하여 담쟁이덩굴 1개체만 생육하고 있다.




표 76.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조사구 35)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졸참나무

2

13/13+13+2

소나무

1

7

비목나무

1

15

갈참나무

1

24+13+5

노각나무

1

14+15

중층

함박꽃나무

4

3+3+2+2+2/2+2/3+3+3+3+2+3+4+2+1+1+1+1/4+2+3+2

비목나무

3

4+3/3/2

붉나무

1

3

개옻나무

1

2

진달래

1

2

들메나무

1

4+3

생강나무

4

3/2/2/3+2+1+1

노각나무

1

2

조록싸리

3

1+1+2+1/1+1+1/1+1+1

사람주나무

1

5+2

쇠물푸레나무

1

3

하층

담쟁이덩굴

1

4200











조사구 36

조사구 36번에서 출현하는 신갈나무는 극상림인 서어나무군집으로 가기위한 전단계에 출현하는 수종이고, 상층의 종구성 상태로 볼 때 안정된 군집을 보이고 있다. 중층은 사람주나무, 작살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있으며, 하층은 사람주나무 치수와 대사초가 군락을 형성하고 있다.

표 77. 층위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 및 수관투영면적 (조사구 36)

층위

수종

개체수

흉고직경(cm) 및 수관투영 면적(㎠)

상층

졸참나무

2

24/11

신갈나무

6

13/13/16+23/14/14/14

굴피나무

1

13

노각나무

3

7+6+3/23/3+6

중층

사람주나무

10

4/4/4/2/2/2/2/2/2/2

작살나무

5

1/2/2/2/1

생강나무

1

2+3

개옻나무

2

1/2

비목나무

2

2+3+1+1/2

개암나무

2

3+2+1+1+2+1/1

팥배나무

1

1

청미래덩굴

1

2

조록싸리

1

1

하층

국수나무

3

1050/50/50

조릿대

4

15/15/15/1400

대사초

6

50/50/50/25/1/1

사람주나무

6

25/9/9/9/225/100

생강나무

2

25/15

둥굴레

2

25/25









식생분포 조사

현존식생 조사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내에서 현존식생을 파악한 결과 소나무와 참나무군집이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여 우점종을 이루고 있으며, 하상부지를 따라서 기존에 경작되던 논과 밭 그리고 초지로 구성되어 있다.

남사면과 북사면을 비교해 볼 때 남사면쪽은 소나무림이 우세하고 북사면은 참나무림이 우세함을 보이고 있으며, 계곡과 사면지역을 따라 부분적으로 서어나무, 참나무류 군집이 우세함을 보이고 있고, 폭 10m 길이가 80m의 조릿대 군락지가 있다. 그리고 인간의 인위적인 간섭이나 혹은 다른 피해에 의해 영향을 받은 후 천이가 진행 되고있는 상태로 판단된다. 특히 양대골과 문방골 사이에는 참나무, 서어나무등 자연성이 우수한 식생이 부분적으로 분포하고 있다.

녹지자연도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의 녹지자연도를 등급별로 살펴보면, 2등급에서 7등급까지 나타나고 있다. 하상부지와 경작지, 주거지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이 2등급을 나타내고 있으며, 조림지역 혹은 천이가 진행중인 지역은 6등급에서 7등급까지 나타나고 있다.

기존에 조사된 환경경향평가 보고서와 비교해 볼 때 대부분이 일치하지만 본댐 우측지역과 양대골, 문방골 사이의 지역은 각각 3등급에서 6등급으로, 6등급에서 7등급으로 상향조정 되었다.

이상의 녹지자연도등급 산정결과를 토대로 산출한 등급 및 비율은 다음과 같다.

표 78. 녹지자연도등급별 면적 및 비율

녹 지 자 연 도 등 급

면 적 (㎢)

비 율 (%)

2

0.5

3.82

3

1.06

8.11

6

10.02

76.72

7

1.48

11.33

13.06

100%





③ 식생단면구조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의 식생단면구조를 조사하기 위하여 두 지역( A-A′, B-B′)을 선정하여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 살펴 볼 때 북사면 쪽이 식생이 우수하고 종 구성도 다양함을 볼 수 있다. 단면구조를 살펴보면 소나무림, 참나무림, 소나무-참나무 혼효림, 기타 다양한 수종이 혼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고도가 높아질수록 소나무림이 사라지고 참나무림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볼 때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은 천이 과정을 통하여 안정된 참나무림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4. 이식대상수목 조사

이식수목현황

① 전체개황

수몰선인 표고 220m 지점을 기준으로 6개 지점을 선정하여 조사한 결과 소나무, 상수리나무, 졸참나무, 굴참나무, 갈참나무, 철쭉, 진달래, 물푸레나무, 노간주나무, 조릿대, 감나무, 대추나무, 붉나무, 작살나무, 산초나무, 굴피나무, 느티나무, 두충나무, 국수나무, 당단풍, 개옻나무, 노각나무, 함박꽃나무, 사람주나무, 때죽나무, 비목나무, 쪽동백나무, 가막살나무등 총 28종의 수목이 이식대상에 포함되었으며, 이중 조릿대는 3번 조사지역에서 대규모 군락으로 생육하고 있고, 6번 조사지역은 식생이 상당히 우수한 지역으로 조경적인 가치가 뛰어난 수종이 상당히 많이 분포하고 있다. 그리고 이식이 가능한 수종은 총 8174개체로서 상록침엽교목이 422개체, 상록활엽관목이 6000개체, 낙엽활엽교목이 781개체, 낙엽활엽관목이 971개체로 파악되었다.

이식대상수목에 포함되지 않은 수목중 대팻집나무, 산딸나무, 층층나무, 팥배나무, 생강나무, 갈매나무, 덜꿩나무와 천남성, 일월비비추, 은대난초, 금낭화, 백선, 물레나물 등은 조경적인 가치가 뛰어난 수종 이지만 이식을 하기위해 접근하기 곤란한 지역이거나 혹은 수량이 적기 때문이다.

전체 이식대상지 가운데 6번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접근이 용이하고 토양상태가 양호한 지역을 중심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이식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표 79. 전체 이식대상수종 현황

성상

수종

수량

수종

수량

상록침엽교목

노간주나무

203

소나무

219

상록활엽관목

조릿대

6000





낙엽활엽교목

갈참나무

10

굴참

15

졸참나무

108

당단풍

10

두충나무

50

비목

31

쪽동백

35

감나무

40

굴피나무

5

노각나무

33

대추나무

180

때죽나무

20

물푸레나무

45

함박꽃나무

8

사람주나무

80

느티나무

6

상수리나무

105





낙엽활엽관목

개옻나무

17

작살나무

50

국수나무

40

붉나무

60

산초나무

30

진달래

420

철쭉

350

가막살나무

4


② 지역별 이식수목 현황

1번지역

본댐 가물막이 공사가 진행되는 지역 우측에 위치하며, 경사가 약간 급하지만 접근이 용이하고 토양상태도 양호하여 이식은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는 지역이다. 근원직경 5∼30cm인 소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있으며, 중층 및 하층에는 철쭉, 진달래, 노간주나무, 물푸레나무 등이 생육하고 있다.

표 80. 1번지역의 이식수목 현황

수종

수고(m)

근원직경 (cm)

수량 (주)

소나무

8

30

8

소나무

10

25

15

소나무

10

20

15

소나무

8

10

20

소나무

8

15

20

소나무

2

5

30

상수리

8

15

5

상수리

8

10

5

철쭉

1.2

0.5

20

철쭉

0.8

0.5

30

철쭉

0.6

0.5

20

진달래

1.2

0.5

80

진달래

0.8

0.5

100

진달래

0.6

0.5

50

물푸레나무

2.0

5

15

노간주나무

4

10

3

노간주나무

3.5

5

5

노간주나무

3

5

10

노간주나무

2.5

2

25

노간주나무

2

1

40

노간주나무

1.5

1

5

노간주나무

0.5

1cm이하

70










2번지역

1번지역 우측 여수로 공사가 진행되는 지역에 있으며, 토양의 상태와 이식시 접근성은 용이하다. 수종의 구성은 1번 지역과 비슷하지만 약간의 전석이 주변에 산재해 있다.

표 81. 2번지역의 이식수목 현황

수종

수고(m)

근원직경 (cm)

수량 (주)

소나무

12

40

1

소나무

12

30

5

소나무

12

25

5

소나무

10

20

10

소나무

10

15

10

소나무

10

10

20

상수리

10

15

5

상수리

8

10

10

철쭉

1.5

0.5

200

진달래

1.5

0.5

100

노간주나무

3

10

5



3번지역

폭이 10m 길이가 80m 정도 되는 조릿대 군락지가 있는 지역으로 과거 마을도로로 이용되었던 지역에 바로 인접해 있으며 이식도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표 82. 3번지역의 이식수목 현황

수종

수고 (m)

근원직경 (cm)

수량 (주)

조릿대

2



2000

조릿대

1.5



4000

감나무

10

15

10

노간주나무

4

10

5

노간주나무

3.5

5

5

노간주나무

2.5

3

10

노간주나무

2.0

2

20

대추나무

5

10

30

대추나무

4

5

30

물푸레나무

3

5

20

붉나무

2.5

5

10






4번지역

덕달마을에 인접한 민가 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과거에는 밭과 과수원으로 이용되었던 지역으로 토양은 비옥하고 이식도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식대상 수목인 대추나무는 재배용으로 이용되었기 때문에 한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이식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표 83. 4번지역의 이식수목 현황

수종

수고 (m)

근원직경 (cm)

수량 (주)

감나무

8

15

10

감나무

7

20

20

대추나무

6

6

50

대추나무

6

8

70




5번지역

농암대를 지나 소로를 따라 이식대상 지역이 선정 되었으며, 주요 식생의 구성은 소나무와 참나무가 우점을 이루고 중층 및 하층은 철쭉, 진달래, 붉나무, 산초나무로 구성되어 있다. 소나무는 근원직경 10∼40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참나무류도 상태가 양호한 편이며, 과거 식당과 민가로 이용되던 곳에는 느티나무와 두충나무가 인위적으로 식재 되어있다. 5번 이식대상 지역은 바위와 굵은 자갈이 많아서 이식하기에 약간 어려움이 따를 것 같다.

표 84. 5번지역의 이식수목 현황

수종

수고 (m)

근원직경 (cm)

수량 (주)

졸참나무

14

20

8

졸참나무

10

15

30

상수리나무

8

10

40

상수리나무

6

5

40

작살나무

3.5

4

30

작살나무

3

3

20

소나무

14

30

5

소나무

12

25

5

소나무

10

20

10

소나무

8

18

20

소나무

8

25

20

철쭉

1.2

0.5

40

진달래

0.5

0.5

50

산초나무

3

3

30

굴피나무

8

15

5

물푸레나무

8

13

10

붉나무

2

6

30

느티나무

8

15

3

느티나무

6

10

3

두충나무

6

15

30

두충나무

6

10

20

국수나무

1.5

2

20










6번지역

이식을 위해 선정된 지역중 가장 우수한 식생을 가진 지역으로 바위와 전석지가 많지만 이식시 접근은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식대상 수목은 참나무류, 당단풍, 개옻나무, 노각나무, 함박꽃나무, 사람주나무, 때죽나무,비목나무, 철쭉, 붉나무, 쪽동백, 가막살나무, 국수나무가 주를 이루고, 특히 조경적인 가치가 뛰어나지만 현재 이용이 거의 되지않고 있는 노각나무, 사람주나무, 때죽나무, 쪽동백은 이식이 어렵더라도 대부분 이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표 85. 6번지역의 이식수목 현황

수종

수고 (m)

근원직경 (cm)

수량 (주)

졸참나무

14

25

10

굴참나무

12

20

15

갈참나무

10

15

10

졸참나무

8

10

20

졸참나무

6

5

40

당단풍

5

5

5

당단풍

8

5.5

5

개옻나무

6

3

17

노각나무

15

30

2

노각나무

14

25

6

노각나무

12

20

5

노각나무

10

10

15

노각나무

8

5

5

함박꽃

8

15

8

사람주나무

6

7

80

때죽나무

7

5

20

비목나무

15

30

3

비목나무

13

25

5

비목나무

8

15

8

비목나무

5

6

15

철쭉

1.0

3

40

진달래

1.0

3

40

붉나무

3

6

20

쪽동백

12

20

10

쪽동백

10

15

15

쪽동백

6

10

10

가막살나무

3

5

4

국수나무

1.5

2 (수관폭)

20





③ 이식대상수목의 생태적 특성 및 관리방안

상수리나무

낙엽활엽교목으로 높이 30m, 지름 1m, 줄기는 곧게 자라며, 잎은 긴 타원상 피침형으로 길이 8-19cm, 너비 3-6cm이며 첨두, 원저이고 가장자리는 엽침이 발달하며, 측맥은 13-18쌍이고 잎자루는 길이 1-3cm이다. 수꽃 화서는 밑으로 처지고 길이 6-12cm이며, 암꽃 화서는 위로 곧게 나오고 1-3개의 암꽃이 달리며 3-4월에 개화한다. 각두는 견과를 1/2쯤 둘러싸고 포린은 뒤로 젖혀지며, 견과는 난형으로 지름 1-2cm, 길이 1.7-2.2cm이고 다음해 9-10월에 성숙한다. 번식은 주로 실생으로 하고 내음성이 강하며,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을 좋아한다. 10월 상순에서 11월 하순, 2월 하순에서 3월 상순이 이식적기며, 자연보전림용, 녹음수 또는 독립수로 이용할만한 수종이다.

참나무류는 대부분 중용수이지만 상수리나무는 음수이므로 수목 관리시 그늘지게 해주는 것이 좋다. 시비는 12-2월에 숙비로서 유기질 비료를 사용하고 전정은 거의 필요가 없다. 낙엽후 이른 봄에 걸쳐 가지속기에 한하고 자연가꾸기로서 원정형의 수형을 유지해 준다. 병해로는 흰가루병, 털녹병, 점무늬병 등이 발생하는데, 이들은 각각 석회황합제 50배액, 수화황 200-500배액, 다이센 M-45 5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충해로는 독나방, 텐트나방, 차나무재주나방 등의 피해가 나타나며, 스미치온이나 디프수용제 각각 1000배액을 살포하거나 성충은 등화 유살하여 구제할 수 있다.

졸참나무

낙엽활엽교목으로 높이 25m, 지름 1m, 수피는 회백색이며 세로로 골이 팬다. 잎은 타원상 도란형으로 길이 7-17cm이며 첨두, 원저 또는 예저이고 가장자리에는 다소 조밀한 치아상 톱니가 있으며 잎 뒷면에는 단모와 성모가 있고, 잎맥은 7-12쌍이다. 수꽃 화서는 길이 8-12cm로 새 가지 밑부분에서 아래로 처지고, 암꽃 화서는 길이1.5-3cm로 위로 곧게 서며 5월에 개화한다. 각두는 견과를 1/3미만 감싸고, 견과는 타원형으로 지름 0.8-1.2cm, 길이 1.7-2cm 이며 9-10월에 성숙한다. 실생으로 번식하며 내음성이 강하고 적윤지의 토양에 적당하며, 내공해성은 중간 정도며, 이식이 어려운 단점이 있고, 10월 상순에서 11월 하순, 2월 하순에서 3월 상순이 이식 적기라 판단된다.

상수리나무와 마찬가지로 충해 및 병해, 전정, 시비는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면 된다.


굴참나무

낙엽활엽교목으로 높이 25m, 지름 1m, 수피는 두꺼운 코르크가 발달하고, 소지는 회갈색이고 털이 없다. 잎은 난상 피침형, 긴 타원상 피침형으로 길이 8-15cm 이며 첨두, 원저이고 뒷면은 회백색으로 성상모가 밀생하며, 측맥은 13-18쌍이고, 잎자루는 길이 1-3cm이다. 수꽃 화서는 새 가지에 잎과 함께 나오며 길이 14cm 정도로 밑으로 늘어지고, 암꽃 화서는 새 가지 엽액에 나오며 5월에 개화한다. 각두는 견과를 2/3쯤 감싸고 포린은 뒤로 젖혀지며, 견과는 구형으로 길이 1.5cm이고 다음해 9-10월에 성숙한다. 번식은 실생으로 하며, 내음성이 강하고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을 좋아한다. 내공해성은 중간 정도이고, 10월 상순에서 11월 하순, 2월 하순에서 3월 상순이 이식적기다.

상수리나무와 마찬가지로 충해 및 병해, 전정, 시비는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면 된다.

갈참나무

낙엽활엽소교목으로 높이 20m, 지름 1m 까지 자라며, 수피는 세로로 갈라지고, 소지에 털이 있다. 잎은 도란형, 긴 타원형으로 길이 10-30cm, 너비 3-15cm 이고 둔두, 의저이며 가장자리에는 파상의 거치가 있고, 잎맥은 10-15쌍이고, 잎자루는 길이 1.2-3.0cm로 털이 없다. 수꽃 화서는 길게 늘어지고, 암꽃 화서는 곧게 서며 5월에 개화한다. 각두는 견과를1/2 정도 감싸고, 견과는 타원상 난형으로 지름 1.5cm, 길이 1.7-2.5cm이며 10월에 성숙한다. 번식은 실생으로 하며, 내음성이 강하고, 적윤지 토양에 잘 자라고, 10월 상순에서 11월 하순, 2월 하순에서 3월 상순이 이식적기다.

상수리나무와 마찬가지로 충해 및 병해, 전정, 시비는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면 된다.

소나무

상록침엽교목으로 높이 30m, 지름 1,5m, 수피는 붉고 박편처럼 떨어진다. 침엽은 2개씩 나오고 길이 6-12cm, 너비 1mm이며 엽초는 2년에 걸쳐 떨어진다. 수꽃 하서는 난형으로 길이 6mm이며 6월에 개화한다. 구과는 난상 원추형으로 길이 3-5.5cm, 너비 2.5-4.5cm이고 암갈색이며 실편은 70-100개이고, 종자는 타원형으로 길이 5-6mm, 너비 3mm이고 흑갈색이며 다음해 9월에 성숙한다. 내음성에 약하고 내건성에 강하며, 내공해성에는 약하다. 독립수나 군식을 하여 자연풍치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나 병충해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이식적기는 2월 하순에서 4월 하순이다. 이식이 약간 어렵고 전정이 필요하지 않으며, 시비는 10-12월에 유기질 숙비로 시비한다. 소나무에 피해를 입히는 대표적인 해충은 소나무좀, 솔잎혹파리 등이 있으며 이중 소나무좀은 수세가 약한 나무 또는 벌채한 나무에 기생하고, 솔잎혹파리는 솔잎 기부에 벌레혹을 만들고 그 속에서 즙액을 빨아 먹는다. 먼저 소나무좀의 방제를 위해서는 5월중순에 메포유제 50-100배액을 피해구에 수간주사하고 수시로 수관살포하며 수세가 약한 나무를 발견하여 번식처를 없애준다. 그리고 솔잎혹파리는 6-7월중순에 침투성 살충제인 오메톤액제, 포스팜액제 50%를 수간에 주사한다. 땅에 떨어진 유충방제로 5월상순에 테믹 15% 입제를 뿌리부근에 살포한다. 성충 우화기인 5월하순-6월중순에 나크 3% 분제를 2-3회 지면에 살포하고 9월이전에 피해목은 벌채한다. 또는 산솔새가 벌레혹을 쪼아 대부분의 유충을 잡아 먹으므로 산솔새를 보호하고 천적으로는 먹좀벌을 보호한다.

노간주나무

상록침엽소교목으로 높이 8m, 지름 20cm, 줄기는 곧게 자라고, 수피는 적갈색이며 세로로 얕게 갈라지고, 수관은 원추형이다. 잎은 모두 침엽상으로 3개씩 윤생하고 길이 1.2-7mm, 너비 1mm이며 끝은 뾰족하고 단면은 V자형이다. 수꽃은 난형으로 길이 4.5mm이고 녹갈색이며, 암꽃은 원형으로 지름 3mm이고 9개의 포린으로 되고 녹갈색이며 5월에 개화한다. 구과는 구형, 타원형으로 길이 7-8mm, 지름 6-8mm이며 남흑색으로 성숙하고, 종자는 난형으로 길이 6mm, 너비 4.5mm이며 끝이 뾰족하고 다음해 10월에 성숙한다. 주로 실생으로 번식하며, 척박한 땅에서 잘 자라고 이식이 어렵고, 내건성이 있고 관상용으로 주로 이용이 된다. 2월 하순에서 3월 중순이 이식을 위한 적기다.

병충해에 강하지만 어린 묘목은 잎이나 가지에 붉은마름병, 검은색잎마름병, 혹병이 발생한다.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발생하므로 전정, 정지 등을 행하여 햇볕이나 통풍이 잘 되게 하고, 5-10월에 동수화제 500배액을 월 2회 정도 살포하고, 약제 살포가 효과가 없을 경우 병든 부위를 제거하여 소각한다.

진달래

낙엽 관목으로 높이 2-3m, 잎은 긴타원상 피침형·도피침형으로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 4-7cm, 너비 1.5-2.5cm이고 뒷면에 인편이 밀생한다. 꽃은 엽액에 1개씩 또는 2-5개가 모여 달린다. 화관은 벌어진 깔때기 모양으로 지름 3-4.5cm이고 연한 홍색이며 3-4월에 잎보다 먼저 개화한다. 삭과는 원통형으로 길이 2cm 정도이며 8-9월에 성숙한다. 가을에 성숙한 종자를 채취하여 건조 저장후 파종하거나 삽목으로 번식을 할 수 있다. 음양성은 중용수이며, 습한 토양에서 잘 자라고 이식은 용이한 편이고, 2월에서 3월, 10월에서 11월 사이가 이식을 위한 적기다.

뿌리가 가늘고 미약하기 때문에 토양은 약산성으로서 다량의 유기질분이 함유된 적습지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배수가 불량하거나 건조하게 관리해서는 안된다. 전정은 자연가꾸기를 하며 거의 손질할 필요가 없으나, 독립목으로 가꾸는 경우에는 높이 1m 정도까지 그대로 두었다가 그 이후에는 혼잡한 가지를 솎아 준다. 신초를 잘라버리는 시기는 6월 한달이 좋고, 7월에 하면 화아분하한 가지를 잘라 버리는 결과가 되므로 이듬해 꽃이 불량해 진다. 진달래과의 식물은 병충해로 인해 큰 피해를 잎는 일이 없다. 그러나 잿빛접무늬병과 탄저병이 발생하는데, 이는 석회보르도액을 살포하거나 이른 봄에 석회황합제 10배액 또는 다이센 M-45 5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충해로는 방패벌레, 깍지벌레 등의 피해가 발생하는데, 이들은 스미치온, 사리치온, D.D.V.P. 각각 10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철쭉꽃

낙엽관목으로 높이 2-5m, 수피는 회갈색이며 오래 되면 갈라진다. 잎은 가지 끝에 5개씩 모여 달리고 도란형이며 원두, 원저로 길이 5-10cm이다. 꽃은 3-7개씩 달리고, 꽃받침잎은 선형이며, 화관은 깔때기 모양으로 연한 홍색이나 꽃잎 안쪽에 적자색 반점이 있고 5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상 도란형이고 길이 1.5cm로 선모가 있으며 10월에 성숙한다. 번식은 실생으로 하며, 음수이고 습한 사질토양에서 잘 자라며, 공해에는 약하다. 2월에서 3월, 10월에서 11월 사이가 이식을 위한 적기다. 관리 방법은 진달래와 유사하다.

물푸레나무

낙엽 교목으로 높이 8-15m. 수피는 회갈색이다. 잎은 3-7개의 소엽으로 된 기수 우상 복엽이고, 소엽은 난형·넓은 난형이고 점첨두, 예저로 길이 6-15cm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파상의 톱니가 있고 뒷면 중륵 위에 털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이나 양성화도 있으며, 새 가지에서 액생하는 원추화서 또는 복총상화서에 달리고, 수꽃은 2개의 수술과 꽃받침잎이 있고, 암꽃은 2-4개의 꽃잎과 수술 및 암술이 있으며 5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시과로 길이 2-4cm이며 9월에 성숙한다.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고, 음수 내지 중용수며, 어느 정도 습기가 많고 유기질이 풍부하고 토층이 깊은 비옥지가 적당하다. 이식은 5월에서 6월사이가 적당하다. 내한성이 강하고 공해 및 충해에도 강하므로 전정이 불필요하여 관리상의 어려운 점이 없고, 도심의 경관조성에 적합하고 12월-2월에 숙비로서 유기를 비료를 시비하면 된다.


조릿대

상록으로 원대는 높이 1-2m, 지름 3-6mm, 포는 2-3년간 줄기를 둘러싸고 있으며 털과 더불어 끝에 피침형의 엽편이 있다. 잎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점첨두, 예저로 길이 10-25cm이며 엽초에 털이 있다. 꽃은 2-5개씩으로 된 소수가 총상 화서를 이루며, 화서는 털과 백분으로 덮여 있고 기부에 자주색 포가 2개 있으며, 첫째 포영은 길이 7-10mm로 연모가 있지만 까끄라기가 되지 않고 둘째 포영은 길이 8-9mm로 뒷면에 홈이 있으며 안쪽에 3개의 내영이 있고, 4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5-6월에 성숙한다. 생장속도가 빠르고, 심층토로서 비옥한 적윤지가 적합하며, 너무 건조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고, 이식은 용이하다.

전정에도 잘 견디고 이식도 용이한 편이지만 잎과 가지에 잎녹병이 발생하기 쉽다. 구제를 위해서 만코지수화제, 마네브수화제 600배액 또는 석회황합제 1000배액을 잎뒷면에 살포한다.

감나무

낙엽교목으로 높이 14m. 수피는 흑회색으로 갈라진다. 잎은 혁질이고 타원상 난형이며 점첨두, 원저이고 길이 7-17cm, 너비 4-10cm이다. 꽃은 양성 또는 단성으로 액생하며 길이 1.8cm, 지름 1.5cm 정도로 황백색이고, 꽃받침잎은 길이 1cm, 너비 1.2cm이며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장과로 난상 원형·편구형이며 지름 4-8cm 정도로 10월에 황홍색으로 성숙한다. 양수이고, 습하고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이식은 어려운 편이다. 이식적기는 2월에서 3월사이, 10월에서 11월 사이가 적당하다. 전정에 약하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7월경부터 낙엽기까지의 잎에 발생하는 모무늬낙엽병은 낙엽을 제거하여 소각하고 6월경부터 만코지수화제 600배액 또는 지오판수화제 1500배액을 수회 살포한다. 그리고 잎마름병은 6월경부터 잎에 다각형의 갈색반점이 나타나서 차츰 커지면서 부정형의 적갈색 반점이 되며, 그 주위는 흑갈색이 된다. 초기에 만코지수화제, 타로닐수화제 6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대추나무

낙엽소교목으로 높이 10m. 수피는 회갈색이며, 가지의 가시는 흔적만 남아 있다. 잎은 난형이고 둔두, 원저로 길이 2-6cm, 너비 1-3cm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기부에서 3개의 큰 맥이 발달한다. 꽃은 양성으로 액생하는 취산화서에 2-3개씩 달리며, 꽃자루는 짧고, 화관은 황록색이며 지름 5-6mm로 5수성이고, 꽃받침잎은 난상 삼각형이고, 꽃잎은 도란상 원형이며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핵과로 타원형이고 지름 2.5-3.5cm이며 9-10월에 적갈색으로 성숙한다. 중용수 이고 습하고 비옥한 사질양토가 적합하며, 이식은 용이한 편이고 3월, 10월에서 11월 사이가 이식이 용이한 시기다.

대추나무에 발생하는 병으로 비짜루병은 작은 나무가지에 총생하여 비짜루모양을 나타내며 1-2년내에 나무가 고사할 수도 있다. 병든잎은 황록색을 띠며 정상적인 잎보다 매우 작다. 병원균은 마이코플라스마라고 하는 미생물이고,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 매개충인 담배장님노린재가 많이 발생하는 7월상순-9월하순에 파라티온유제, 메타유제 1000배액을 2주 간격으로 살포한다. 그리고 테트라사이크린계 항생제를 4월하순 또는 8월하순에 수간주사한다.

붉나무

낙엽소교목으로 높이 7m. 수피는 심갈색이고 소지에 털이 있다. 잎은 7-13개의 소엽으로 된 기수 우상 복엽으로 엽축에 날개가 있으며 길이 40cm에 달하고, 소엽은 난형·난상 긴 타원형으로 짧은 점첨두, 원저로 길이 6-12cm, 너비 2.5-6cm이고 표면에 짧은 털이, 뒷면에 갈색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정생하는 15-30cm의 원추화서에 달리며 화서에 털이 밀생하고, 수꽃 화서는 길고 암꽃 화서는 짧으며, 포편은 피침형이고 8-9월에 황백색으로 개화한다. 열매는 핵과로 지름 4-5mm인 구형이며 갈색 털이 있고 10월에 황적색으로 성숙한다. 척박지에서도 잘 자라고 음수며, 9월과 10월사이가 이식이 용이한 시기다.

전정은 필요가 없으며 마른가지, 교차된 가지, 병든 가지 등을 제거하는 등 가볍게 솎음전정을 해 준다. 발생하는 병으로는 반점병이 발생하는데, 잎맥의 주위에 다각형의 갈색병반이 생기고, 한 잎에 5-10mm 크기의 병반이 많이 생기며 그을음모양의 곰팡이가 생겨서 조기에 낙엽이 진다. 이의 구제를 위해서는 병든 잎은 제거하여 소각하고, 새잎이 피기전에 지오판수화제 또는 베노밀수화제 2000배액을 살포한다.

작살나무

낙엽관목으로 높이 2-3m. 소지는 둥글고 털이 거의 없다. 잎은 도란형·긴 타원형이고 긴 점첨두, 예저로 길이 7-12cm, 너비 4-6cm이며 가장자리는 윗부분에 잔 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없다. 꽃은 액생하는 지름 2-3cm의 취산화서를 이루며, 꽃자루는 길이 6-10mm이고, 화관은 백색 또는 엷은 자주색이고 길이 3mm이며 7-8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지름 2.5mm인 구형으로 10월에 자주색으로 성숙한다. 실생으로 번식을 하며, 적윤지에서 잘 자라고 10월에서 11월 사이가 이식이 용이한 시기다. 해충으로는 주머니나방류가 피해를 입히는데,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는 디프데렉스 1000배액을 살포한다. 그리고 시비는 10월-12월사이에 숙비로서 유기질 비료를 준다.

산초나무

낙엽관목으로 높이 3m, 탁엽이 변한 가시는 밑으로 약간 굽었으며 길이 1cm로 호생이며, 소엽은 난상 타원형으로 미요두, 원저로 길이 1-3.5cm이고 가장자리에 4-7개의 파상의 톱니가 있으며 톱니의 기부와 엽신에 선점이 있고 흔히 엽축에 가시가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연한 황록색 소화가 액생하는 복총상화서를 이루며, 꽃 부분은 5개씩이고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적갈색으로 선점이 있으며 9-10월에 성숙한다.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라고 이식도 용이하며, 실생으로 번식한다.

전정은 필요하지 않으며 관리상 어려운 점은 없다. 다만, 병해로서 녹병이, 충해로서 제비나방의 피해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전자는 다이센 Z-78 500 배액을, 후자는 디프수용제 10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굴피나무

낙엽소교목으로 높이 15-20m, 지름 50cm. 수피는 회색으로 얕게 갈라진다. 잎은 기수 우상 복엽이고, 소엽은 7-19개이며 난상 피침형으로 길이 4-10cm이고 점첨두이며 가장자리가 깊은 톱니상이다. 수꽃은 짧은 새 가지에 여러 개가 나오고 황갈색이며 꼬리화서형으로 위를 향하고, 암꽃은 타원형으로 길이 2-4cm이며 위를 향하나 수꽃에 둘러싸이고 6월에 개화한다. 구과상 견과는 난상 타원형으로 길이 2.5-4.5cm이며, 포편은 피침형으로 길이 0.6-1.3cm이고 10월에 성숙한다. 양수이고 실생으로 번식을 하며, 적윤지의 사질토양에서 잘 자라고 잎과 열매가 특이하기 때문에 독립수 또는 녹음수로 알맞다.

가지나 줄기에 가지마름병이 발생하며 흑갈색의 병반이 형성 되면서 가지나 줄기에 확대되면 고사 하기도 한다. 방제법은 병든 가지를 제거하고, 자른 자리는 승홍수 500배액 또는 알코올로 소독한 다음 페인트, 접밀, 석회유를 바른다. 이른봄 싹이 트기전에 8-8식 보르도액 또는 석회항합제 100배액을 건전한 나무에 살포한다.

느티나무

낙엽 교목으로 높이 25m, 지름 3m, 소지는 자갈색이다. 잎은 타원형으로 길이 2-13cm, 너비 1-5cm이고 가장자리에는 거치가 있다. 암꽃은 가지 끝에 1-2개씩 달리고, 수꽃은 새 가지 기부에 10개씩 모여 나며 4-5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대가 없는 편구형으로 지름 4mm이고 뒷면에 능선이 있다. 양수 또는 약간 음수이며, 적윤지의 토양이 적당하고 중성토양을 좋아하고 배수가 잘 되고, 토양 내 통기가 잘 되는 곳에서는 생장이 좋다. 이식이 용이하고 10월에서 11월, 2월에서 3월사이가 이식이 적당한 시기다.

전정이 용이하고 관리도 용이 하지만 흰가루병, 흰별무늬병 등이 발생 하는데, 증상은 다음과 같다. 흰가루병은 묘목이나 어린나무에 많이 발생하고, 잎표면에 흰가루를 뿌린 것철머 엷게 곰팡이가 생겨 점차 잎전체에 퍼진다. 곰팡이는 잎의 표면에서 양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잎은 현전하게 퇴색한다. 가을이 되면 병반위에 작고 검은 점이 다수 발생한다. 방제는 병든 잎이나 낙엽은 제거하거 소각하고 겨울철에 석회황합제 10배액을 살포하며, 발병후에는 지오판수화제 2000배액을 살포한다. 흰벌무늬병은 잎에 작은 갈색의 반점이 생겨서 점점 퍼지면서 엽맥부근에 다각형의 병반이 생긴다. 방제는 병든잎을 모아서 소각하고 잎이 필 무렵 동수화제 400배액 등을 2주 간격으로 살포한다.

두충나무

낙엽교목으로 높이10m. 수피는 회색이다. 잎은 호생하고 난상 타원형으로 점첨두이며 길이 6-16cm, 너비 3-7cm이고 가장자리에는 잔 거치가 있다. 꽃은 2가화로 잎보다 먼저 나오는데 당년도 가지의 기부에 달리며 화피가 없고 4-5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혁질의 날개가 있는 소견과로 길이 3-4cm이며 9-10월에 성숙한다. 양수이고 이식이 용이하며, 적윤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10월 에서 11월 사이가 이식이 용이한 시기다.

주로 약용으로 재배하지만, 잎에 검은무늬병이 발생하는데, 처음에는 얼룩진 반점이 생겨서 처음 커진다. 후에 변색반의 중앙부에 흑색의 작은 균체가 나타나며 병엽은 조기에 낙엽이 진다. 방제를 위해서 병든잎은 제거하여 소각하거나 잎이 핀 후 만코지수화제, 동수화제 500-600배액을 살포한다.

국수나무

낙엽관목으로 높이 1-2m. 가지 끝이 옆으로 처지며, 소지는 둥글고 잔털이 있다. 잎은 난형·삼각상 난형이며 점첨두, 아심장저로 길이 2-5cm, 너비 1.5-2.5cm이고 가장자리에는 결각상 톱니가 있고 뒷면 맥 위에 털이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3-8mm이다. 꽃은 새 가지 끝에 길이 2-6cm의 원추화서를 이루며, 꽃자루에는 털이 있고 길이 5-8mm이며, 화관은 지름 4-5mm로 백색이고, 꽃받침잎은 삼각상 원형이고 거치가 있으며, 꽃잎은 도란형이고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구형으로 지름 2-3mm이며 잔털이 있고 8-9월에 성숙한다. 중용수이고 적윤지의 토양에서 잘 자라며, 이식이 용이하고, 10월에서 11월사이가 이식적기다. 가을의 단풍이 자색 및 적색으로 아름다우며, 직사광선 아래서 생육이 잘되나 그늘에서도 견디는 힘이 강하다. 생울타리 군식용, 차폐용, 경계식재용, 피복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식이 용이하고 전정에도 잘 견디므로 관리상 어려움은 없지만 갈색무늬병이 발생하기 쉽다. 증상은 잎에 갈색의 병반(3-5mm내외)이 생긴다. 병반위에는 녹회색의 그을음모양의 곰팡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방제를 위해서 병든 잎은 제거하여 소각하거나, 만코지수화제, 마네브수화제, 동수화제 500-600배액을 살포한다.

당단풍

낙엽관목 또는 소교목으로 높이 8m. 소지는 자록색으로 백색 털이 있다. 잎은 난원형으로 지름 6-10cm이며 보통 9-11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삼각상이며 뒷면에 털이 있고 특히 잎맥을 따라 백색 유모가 밀생한다. 꽃은 잡성 양성화로 지름 3-4cm의 정생하는 산방화서에 10-20개의 꽃이 달리며 양성화는 2-3개가 달리고, 꽃자루는 길이 2-3cm이며, 꽃받침잎은 녹자색이고 피침형으로 길이 4-5mm이며, 꽃잎은 백색 또는 황백색으로 도란형이고 길이 4mm이며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자황색으로 길이 2-2.5cm, 너비 5-6mm이며, 날개는 둔각으로 벌어지고 9-10월에 성숙한다. 음수이며 적윤지의 사질토양에서 잘 자라고 내공해성이 강하다. 이식은 용이하고 경계식재용으로 쓰이며 요점식재나 군식을 한다. 맹아력이 강하며 강전정에도 잘 견뎌 조형수로 이용을 하기도 한다.

습도가 높고 너무 건조하지 않은 환경하에 관리하는 것이 좋다. 여름에 너무 강한 일조를 받은 잎은 가을에 단풍이 아름답지 못하기 때문에 약간 그늘지게한다. 세근이 적기 때문에 이식할 경우 지상부를 잘라서 흡수와 증산의 균혀을 유지시키고, 큰 나무일 경우에는 줄기에 흙을 발라 주거나 새끼감기를 하여 건조를 막아준다. 전정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자연방임형 가꾸기를 하지만 가로수와 같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지상 50-60 cm의 높이에서 가지를 잘라 분기 시키고 수관이 퍼지는 부정형으로 가꾸는 것이 보통이다. 전정시 굵은 가지를 도중에 잘라 버리는 금물이며, 부득이 잘라 버리는 것은 소지를 남겨 두어야 한다. 전정시기는 봄에 수액이 많이 흐르므로 여름이나 가을이 좋다. 병해로는 가지마름병, 검은무늬병, 흰무늬병이 나타나며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 석회황합제 100배액이나 다이센 400배액을 주 2회 정도 살포한다. 검은 무늬병은 낙엽을 모아 소각 하거나 보르도 액을 살포한다. 희무늬병은 이황화탄소, 포르말린, 클로로피크린 등으로 근부와 토양을 소독한다.

개옻나무

수피는 회백색이며, 소지는 굵고 회황색이다. 잎은 9-11개의 소엽으로 된 기수 우상복엽이며 호생하고 길이 15-25cm의 원추화서로 잎 길이의 반을 넘지 못하고 소지, 엽축, 화서에 억센 털이 밀생하며 소엽의 아래에 1-2개의 톱니가 있는 것으로,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핵과로 신장형, 타원형으로 지름 6-8mm이며 7-10월에 연한 황색으로 성숙한다. 노란색 단풍이 아름답고, 양수며, 내건성이 있으며 이식도 용이하다. 경계식재나 차폐식재용으로 사용되고 단식보다는 군식이 어울린다.

전정을 하면 수형이 단정하지 못하게 되며, 시비는 12-2월에 잘 부숙된 유기질 비료의 시용이 좋다. 병해로는 반점병, 녹병 등이 발생하는데 이들은 다이센 M-22 5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충해로는 잎에 생기는 벌레집인 오배자, 산누에 나방 등의 피해를 입는데, 디프수용제 80-1000배액의 살포로 구제한다.

노각나무

우리 나라 특산이며, 낙엽교목으로 높이 7-15m. 수피에는 홍황색 얼룩무늬가 있다. 잎은 타원형으로 길이 4-10cm, 너비 2-5cm이고 가장자리에는 피상의 톱니가 있다. 꽃은 양성화로 액션하며 지름 7.5cm, 길이 2-3cm이고 백색으로 6-7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삭과도 5각형이며 10월에 성숙한다. 음수고, 적윤한 사질토양에서 잘 자라고, 이식이 용이한 편이며, 번식은 실생으로 한다. 가지의 배열이 단정하여 수형이 아름답고 흑적갈색의 수피가 특이하다. 전정에도 잘 견디며, 정원수, 공원수로 적당하다.

잎에 붉은별무늬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증상은 잎의 표면에 광택이 있는 적갈색의 원형병반이 생기며 후에 작고 검은점이 다수 발생한다. 시간이 경과하면 잎뒷면의 병반부에 균체가 형성된다. 오래된 병반은 암갈색으로 변한다. 구제를 위하여 4월 상순경에 티디폰수화제, 마이탄수화제 600배액을 살포한다.

함박꽃나무

낙엽 소교목으로 높이 8m. 소지는 가늘고 담갈색이며 털이 있다. 잎은 도란형·도란상 타원형으로 길이 8-13cm, 너비 4-9cm이고 첨두, 원저이며 잎 뒷면은 담회색으로 단모가 있고, 특히 잎맥과 잎자루에 백색 연모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1.5-4cm이다. 꽃은 잎과 같이 개화하며 백색이고 지름 7-10cm이며, 꽃자루는 길이 3-7cm로 백모가 밀생하고, 꽃잎은 9장으로 도란형이며, 수술은 홍색이고 암술군은 녹색이며 5-6월에 개화한다. 취합과(골돌)는 장원상 난형으로 길이 5-7cm이며 8-9월에 붉은색으로 성숙한다. 적윤지의 토양에서 잘 자라고 음수이며, 공해에는 약하다. 이식은 용이하며 소교목 또는 관목으로서, 독립수, 기초식재용, 교목류의 전면부 식재용으로 적합하다.

유목의 경우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적습 혹은 다소 습하고 유기질이 많은 곳에 식재를 하도록 한다. 척박지나 개간지에서는 여름철에 건조와 양분 부족으로 가지가 굵어 지지 않으며 조기낙엽을 초래한다. 시비는 겨울에 숙비로서 유기질 비료를, 꽃이 진 후에는 화성비료를 시용한다. 전정은 자연가꾸기로서 휴면기에 가지솎기에 그치도록한다. 병충해는 별로 없다.

사람주나무

낙엽소교목으로 높이 6m. 잎은 타원형·도란상 타원형이고 첨두, 원저로 길이 7-15cm, 너비 5-10cm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측맥 끝에 선점이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2-3cm이고, 탁엽은 선형으로 일찍 떨어진다. 꽃은 암수한그루로 정생하는 길이 10cm의 수상·총상화서에 달리고 윗부분에는 많은 수꽃이 달리며 아랫 부분에는 꽃자루가 있는 몇 개의 암꽃이 달리고, 수꽃은 3개로 갈라진 술잔 모양의 꽃받침잎이 있으며, 암꽃은 3개의 꽃받침잎과 3개의 암술대가 있는 난형으로 자방으로 되어 있고 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3개의 과피로 이루어진 둥근 삭과로 10월에 성숙한다. 이식은 중간정도이며 중용수로서 배경식재 또는 독립수 경관수로 적당하며, 적윤지의 토양에서 잘 자란다.

때죽나무

낙엽소교목으로 높이 10m. 수피는 다갈색으로 벗겨진다. 잎은 난형·긴 타원형으로 점첨두, 예저이고 길이 2-8cm, 너비 2-4cm이며 뒷면 맥 사이에 털이 있다. 꽃은 2-5개가 길이 2-4cm의 액생하는 총상화서에 달리며, 작은꽃자루는 길이 1-3cm이며, 화관은 긴 난형으로 지름 1.5-3.5cm이며 백색이고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핵과로 난상 원형이며 길이 1.2-1.4cm 정도이고 9-10월에 성숙한다. 양수이며 습하고 비옥한 사질토양에서 잘 자라서 이식은 어려우며, 종자로 번식시킨다. 낙엽이 진 후 진황색 및 홍색으로 달리는 감나무의 모습을 우리나라 조경수목의 대표로 꼽을 만큼 아름다움이 있다. 내한성도 강하고 비교적 양분 수분의 요구도가 높다. 녹음수로 이용하며, 단식은 물론 군식하였을 때의 모습도 아름답다.

자연가꾸기로서 원정형으로 키우고 가지솎기 정도로 전정을 한다. 병해는 별로 없으나 귤벌레나방, 매실자나방 피해가 발생한다. 이를 구제하기 위해서 피해구멍에 스미치온 30 배액을 주입하고 유충은 디프수용제 10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쪽동백나무

낙엽소교목으로 높이 10m. 수피는 다갈색이다. 잎은 타원형·난상 원형으로 급첨두, 원저이고 길이 7-20cm, 너비 8-20cm이며 가장자리는 윗부분에만 잔 톱니가 있다. 꽃은 길이 10-20cm의 총상화서에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0.8-1cm이고, 꽃받침은 5-9갈래로 갈라지며, 화관은 지름 2cm로 4갈래로 갈라지고 백색이며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핵과로 난상 원형·타원형이고 길이 2cm 정도로 9월에 성숙한다. 습하고 비옥한 토양을 좋아하고 중용수며, 내공해성이 있으며 이식은 약간 어렵다. 꽃이 이삭처럼 널어지는 것이 특징으로 경관수로 많이 이용이 된다.

수형은 자연형으로 가꾸고 가지솎기 정도로 전정을 하면 된다. 충해에 비교적 강하지만 깍지벌레, 응해 등의 피해가 나타난다. 깍지벌레 구제를 위해서 휴면기에 석회황합제 4-5 도액이나 기계유유제 5%액을, 응해는 켈센 1500배액이나 프로필렌 1000배액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산가막살나무

낙엽관목으로 높이 3m. 소지에 털이 거의 없다. 잎은 타원형·넓은 도란형으로 급한 점첨두, 원저이고 길이 8-14cm이며 가장자리에 치아상 톱니가 있고 뒷면 전체에 선점과 털이 있다. 꽃은 길이 5-10cm의 산방화서를 이루며, 꽃자루는 길이 0.6-2cm로 선점이 있고, 화관은 지름 5-6mm이며 열편이 원형이고 5-6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난상 원형이며 지름 8mm로 9-10월에 적색으로 성숙한다. 음수이고, 이식은 중간 정도며 적윤지의 토양을 좋아하고 이식은 10-11월이 적당하다.

토양이 건조하고 척박하면 각종 병해에 걸리기 쉬우므로 시비는 12-2월에 유기질 비료를 시비한다. 전정은 자연가꾸기로 부채꼴로 만들고 성장함에 따라서 해마다 꽃이 진 후 또는 휴면기에 가지솎기만으로 수형을 가다듬어 나가도록 한다.

병해는 별로 없으나, 충해로 잎벌레, 흰불나방 등의 피해가 발생하고, 특히 딱총나무는 진딧물의 피해가 크다. 잎벌레와 흰불나방은 디프수용제를, 진딧물은 메타시스톡스 등을 살포하여 구제한다.

비목나무

낙엽교목으로 높이 10m. 수피는 회갈색이고 소지는 회백색이며 피목이 뚜렷하다. 잎은 도피침형·도란상 피침형으로 길이 9-12cm, 너비 4-5cm이며 점첨두이고, 기부는 날개상으로 흐르는 설저이며 뒷면은 회백색이고 우상맥은 4-5쌍이며, 잎자루는 길이 0.5-1cm이다. 꽃은 액생하고 산형화서에 달리며, 화서자루는 길이 5mm이고 한 화서에 15-17개의 꽃이 피며, 화피편은 연한 황색으로 타원형이고 6열이며 4-5월에 개화한다. 열매는 구형으로 지름 7-8mm이고 붉은색이며 9-10월에 성숙하고, 열매자루는 길이 1.5-1.8cm이다. 적윤한 토양을 좋아하고 이식은 약간 어려우며, 음수다. 열매가 붉은 색으로 아름답고 잎을 비비면 향기가 난다. 주로 독립수나 풍치수, 가로수로도 이용할 만한 가치가 있다.

부식질이 풍부한 생육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적합하다. 수형은 자연가꾸기로 하고 밀생한 가지를 솎아 내는 정도로 전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병해는 별로 없다. 충해로서 가지나방이 잎에 피해를 입히거나 주홍하늘소가 수간을 침해한다. 전자는 디프수용제 1000배액을 살포하고, 후자는 스미치온 300배액을 수간의 피해 구멍에 주입하여 구제한다.











5. 식물자원 보전관리 조사

야생조류 및 포유류

① 포유류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에 출현하는 포유류는 밀양지(밀양군, 1987)와 밀양댐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서(건설부, 1989)를 참고로 하여 문헌조사 및 탐문조사를 한 결과 총 9과 10종이 조사되었고, 조사된 종에 대한 현황은 다음과 같다.

표 86. 포유류 목록

출현종

탐문조사

문헌조사

멧돼지과Suidae

멧돼지 Sus scrofa coreanus


*


*

사슴과 Cervidae

고라니 Hydropotes inermis

노루 Cerpreolus bedfordi


*

*


*

*

족제비과 Mustelidae

족제비 Mustela sibirica


*


*

개과 Canidae

너구리 Nyctereutes procyonides


*


*

토끼과 Leporidae

멧토끼 Lepus sinensis koreanus


*


*

다람쥐과 Sciuridae

청설모 Sciurus vulgaris

다람쥐 Tamias sibiricus

하늘다람쥐 Pteromys volans aluco


*

*

*


*

*

*

두더지과 Talpidae

두더지 Talpa micrura coreana


*


*



② 야생조류

조사지역은 북서쪽으로 흐르는 단장천으로 주위에는 활엽수와 침엽수의 혼효림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농경지, 암석류, 자갈과 바위로 구성되어 있는 계곡의 형태를 갖추고 있다.

제 1 조사지는 본댐(A지점)에서 죽촌들(B지점)을 지나 C지점을 거쳐 D지점까지이다. 이 지역은 본 댐에서 죽촌들(B지점)까지는 댐 건설이 활발히 진행 중이므로 중장비의 소음이 대단히 심했다. C지점까지는 단장천 중류에서의 골재 채취를 위해 차량들이 가끔씩 지나가는 곳이었으나, 9월 7일의 6차 조사 때부터는 이곳도 또한 공사로 인해 중장비의 소음이 대단히 심하게 되었을 뿐 아니라 차량 및 공사 인부들의 통행이 잦아 졌다. C지점에서 D지점까지는 댐 건설이 시작되기 전에는 경작지로 보였으나 현재는 초본류가 무성하며 대추나무가 일부 남아 있는 지역이다.

제 2 조사지는 사회동(E지점)에서 시작하여 단장천을 지나 양산군 원동면 대리(F지점)까지이며, 계곡 주위로는 침엽수와 활엽수의 혼효림으로 구성되어 있고 군데군데 경작지가 있는 구간이다. 이 지역은 여러 곳에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8월초의 4차 조사 때에는 피서 인파로 붐볐으며, 8월말의 5차 조사 때부터는 이 지역의 공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져 다이나마이터의 폭음과 중장비, 공사 차량의 소음이 매우 심하게 들리었다.






표 87.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에서 관찰된 조류의 종 및 개체수

NO.

조류명

제 1 조 사 지

제 2 조 사 지

합 계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소계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소계

1

해오라기





















1









1

1

2

검은댕기해오라기





1

3

4

1

1

10

2





2

2

4



10

20

3

흰뺨검둥오리









1





1

















1

4

붉은배새매



1











1



1







2



3

4

5

말똥가리

















2













2

2

6

황조롱이

1













1

2

1











3

4

7

메추라기









1





1









2





2

3

8









1

1



2

















2

9

검은머리물떼새









1





1

















1

10

멧비둘기

22

15

8

3

9



2

59

2

9

5

3

3

1



23

82

11

뻐꾸기





















2









2

2

12

소쩍새





1



1





2

















2

13

쏙독새



















1











1

1

14

청호반새

1

1











2

















2

15

물총새

2

2

2



3





9

















9

16

후투티

2













2

1













1

3

17

종다리













3

3

















3

18

제비

12

9

1

4

18



14

61

5

11







8



24

85

19

귀제비

8

5

6

7

15

3

12

55

3







7

3



13

68

20

노랑할미새

4

3

3

2



2

1

13

3





1

6

1

1

14

27

21

알락할미새

5

3





1



1

10





2











10

22

검은등할미새









1





1

















1

23

직박구리

3

5



2

1





11



6

9

1

2





24

35


표 87. 계속

NO.

조류명

제 1 조 사 지

제 2 조 사 지

합계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소계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소계

24

때까치

12

10

4

9

11

4



50





2

1

1

1



5

55

25

노랑때까치

5

1











6

















6

26

물까마귀



















1











1

1

27

굴뚝새









1





1

















1

28

딱새







1







1

6



1









7

8

29

검은딱새







3







3

















3

30

붉은머리오목눈이

23

30

2

45

40

25

45

210

8

22

65

40

20





155

365

31

휘파람새



1

1









2





1









1

3

32

개개비







1

1





2

















2

33

큰부리개개비









1





1

















1

34

개개비사촌







1







1

















1

35

쇠박새









1





1













4

4

5

36

진박새



























2



2

2

37

곤줄박이













2

2











1

5

6

8

38

박새









2





2

1









1

4

6

8

39

멧새



3

2



3





8







3







3

11

40

참새

12

15

1

1

34





63

16



5

3







24

87

41

찌르레기























5







5

5

42

꾀꼬리







2





1

3

















3

43

어치









3



10

13





6







7

13

26

44

까치





1









1





2

2

1



1

6

7

45

까마귀



3





20





23





8

1

16





25

48

합 계

112

107

33

84

174

36

92

638

57

52

109

62

60

24

22

386

1024


야생조류의 출현종수, 개체수 및 우점종

경상남도 밀양시 단장면 밀양다목적댐 수몰예정지역 주변에서 1996년 6월 26일부터 9월 22일까지 7차에 걸쳐 관찰된 야생조류는 11목 26과 45종으로 총 1,024개체였다. 이들 중 텃새(resident)가 23종이고 여름철새(summer visitor) 19종, 겨울철새(winter visitor) 2종 및 나그네새(passage migrant)가 1종으로 나타났다.

전체 조사지 에서 나타난 최우점종은 붉은머리오목눈이로 35.7%를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참새(8.5%), 제비(8.3%), 멧비둘기(8.0%), 귀제비(6.6%)의 순이었다.

천연기념물로는 천연기념물 323호로 지정된 붉은배새매와 황조롱이, 천연기념물 324호인 소쩍새, 천연기념물 326호인 검은머리물떼새가 관찰되었다. 붉은배새매는 2차 조사시기의 1, 2지역, 6차 조사 때의 2지역에서, 황조롱이는 1차 조사 때의 1, 2지역 그리고 2차 조사 때의 2지역에서 관찰되었으며, 소쩍새는 3차, 5차조사시기에 1지역에서 울음소리가 들렸다. 그리고 검은머리물떼새는 7차 조사 때의 2지역에서 관찰되었다.

7차에 걸친 제 1 조사지의 관찰된 야생조류는 9목 22과 38종으로 총 638개체였으며, 텃새 20종, 여름철새 15종, 겨울철새 2종, 나그네새가 1종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우점종은 붉은머리오목눈이(32.9%), 참새(9.9%), 제비(9.6%), 멧비둘기(9.3%), 귀제비(8.6%)의 순으로 전체 우점종과 같았다.

제 2 조사지는 8목 19과 29종으로 총 386개체였으며, 텃새 17종, 여름철새 11종, 겨울철새가 1종으로 나타났으나 나그네새는 관찰되지 않았다. 그리고 우점종은 붉은머리오목눈이(40.2%), 참새(6.5%), 제비(6.2%), 직박구리(6.2%), 멧비둘기(6.0%)의 순으로 직박구리가 가세했다. 전체 우점종과 제 1 조사지의 우점종과는 별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나타난 특기할 만한 사항으로서 겨울철새로 알려진 메추라기와 검은등할미새가 5차 조사인 8월에 관찰되었는데 이들에 대한 연구가 보완될 필요가 있겠다.

월별 종수, 개체수 우점종의 차이

전체 조사지에서 나타난 월별 종수 및 개체수는 8월에 31종 380개체로 가장 많은 종수와 개체수가 관찰되었으며, 다음으로는 7월에 26종 301개체, 9월에 18종 174개체, 6월에 18종 169개체가 관찰되었다. 우점종을 보면 6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멧비둘기, 때까치, 귀제비 순이었고, 7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멧비둘기, 참새, 제비, 직박구리 순이었다. 그리고 8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까마귀, 제비, 때까치 순이었으며, 9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제비, 귀제비, 어치, 곤줄박이 순이었다.

월별 제 1 조사지에서 나타난 종수 및 개체수는 8월에 29종 258개체로 전체 조사지에서와 같이 가장 많은 종수와 개체수가 관찰되었으며, 다음으로는 7월에 19종 140개체, 6월에 14종 112개체, 9월에 13종 128개체가 관찰되었다. 6월에서 8월까지의 종수와 개체수가 점점 늘어가다 9월에 들어서서 많은 감소가 되었다. 그 이유는 이 조사지에서 본격적인 공사가 이루어져 지형의 변화가 심했으며, 소음이 대단히 심했기 때문으로 본다. 그리고 9월부터 여름철새의 감소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여름철새의 이동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우점종을 보면 6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멧비둘기, 참새, 제비, 까마귀 순이었고, 7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멧비둘기, 참새, 때까치, 귀제비 순이었다. 그리고, 8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제비, 귀제비, 때까치, 까마귀 순이었으며, 9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제비, 귀제비, 어치, 때까치 순이었다.

월별 제 2 조사지에서는 7월에 18종 161개체로 가장 많이 관찰되었고, 다음으로는 8월에 13종 122개체, 6월에 13종 57개체, 9월에 13종 46개체의 종수와 개체수가 관찰되었다. 제 1 조사지와는 다르게 이 조사지 에서 8월부터 개체수가 감소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이는 피서 인파로 인한 인위적인 간섭이 심해졌기 때문이라고 보여진다. 우점종을 보면 6월에 참새, 붉은머리오목눈이, 직박구리, 제비 순이었고, 7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직박구리, 멧비둘기, 제비, 까마귀 순이었다. 그리고, 8월에 붉은머리오목눈이, 까마귀, 노랑할미새, 귀제비, 멧비둘기 순이었으며, 9월에 제비, 어치, 곤줄박이, 박새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월별 조류의 변동을 볼 때 제 1 조사지는 8월까지 점점 늘어가다 9월에 많은 감소가 있었으며, 제 2 조사지는 8월부터 감소 현상이 일어났다. 이와 같이 월별 종수와 개체수의 변동은 서식환경의 변화나 조류의 활동성을 반영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초여름에서 시작하여 초가을까지의 짧은 시기에 조사가 이루어져 종수와 개체수가 이전에 보고된 운문댐 수몰예정지에서 조사된 11목 28과 76종, 충주댐 수몰지역의 12목 33과 92종과 비교하면 종이 적은 편이며 그 중 텃새의 비율이 비교적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월별 우점종도 많은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표 88. 조류의 종수, 개체수 및 도래성에 따른 구분

조사지

제 1 조 사 지

제 2 조 사 지

전체



6월

7월

8월

9월

소계

6월

7월

8월

9월

소계

6월

7월

8월

9월

소계

종 수

14

19

29

13

38

13

18

13

13

29

18

26

31

18

45

개 체 수

112

140

258

128

638

57

161

122

46

386

169

301

380

174

1,024

텃 새

7

10

16

8

20

8

11

8

8

17

10

14

17

12

23

여름철새

7

9

10

5

15

5

7

4

5

11

8

12

11

6

19

나그네새

0

0

1

0

1

0

0

0

0

0

0

0

1

0

1

겨울철새

0

0

2

0

2

0

0

1

0

1

0

0

2

0

2



표 89. 조사지별 및 월별 우점종 현황

조 사 지



우 점 종

제1조사지

6월

붉은머리오목눈이, 멧비둘기, 참새, 제비, 까마귀

7월

붉은머리오목눈이, 멧비둘기, 참새, 때까치, 귀제비

8월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제비, 귀제비, 때까치, 까마귀

9월

붉은머리오목눈이, 제비, 귀제비, 어치, 때까치

소계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제비, 멧비둘기, 귀제비

제2조사지

6월

참새, 붉은머리오목눈이, 직박구리, 딱새, 제비

7월

붉은머리오목눈이, 직박구리, 멧비둘기, 제비, 까마귀

8월

붉은머리오목눈이, 까마귀, 노랑할미새, 귀제비, 멧비둘기

9월

제비, 어치, 곤줄박이, 박새

소계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제비, 직박구리, 멧비둘기

전 체

6월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멧비둘기, 때까치, 귀제비

7월

붉은머리오목눈이, 멧비둘기, 참새, 제비, 직박구리

8월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까마귀, 제비, 때까치

9월

붉은머리오목눈이, 제비, 귀제비, 어치, 곤줄박이

소계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제비, 멧비둘기, 귀제비



종다양도 지수 및 유사도 지수

밀양다목적댐 수몰예정지에서 관찰된 야생조류의 종다양성을 월별로 분석하였다. 표 89 및 그림 58, 59에서 알 수 있듯이 조사지내의 종 구성 상태의 다양한 정도를 나타내는 종다양도는 6월에 1.067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8월, 7월, 9월의 순으로 나타났다. 8월의 종수가 가장 많은데 종다양도지수에서는 6월에 높게 나타난 이유는 개체수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종다양성의 최대 가능치를 보여주는 최대종다양도는 8월에 1.4914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7월, 6월, 9월의 순으로 나타났다.

균재도는 종간의 분포가 균일한 정도를 보이는 것으로 균재도가 높은 군집일수록 생태적 안정 상태로의 도달된 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데, 조사가 이루어진 밀양다목적댐 수몰예정지 전체 균제도는 0.6582로 낮은 값을 보였다. 월별로 볼 때 6월에 0.850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는 9월, 7월이었으며, 8월에 0.6758로 가장 낮았다.(그림 60)

조사지별로 볼 때 종다양도에 있어서는 제 1 조사지가 1.0550, 제 2 조사지가 1.0421, 최대종다양도에 있어서는 제 1 조사지가 1.5800, 제 2 조사지가 1.4624로 제 1 조사지가 제 2 조사지보다 종구성 상태가 더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균재도에 있어서는 제 1 조사지가 0.6678, 제 2 조사지에서는 0.7126으로 제 2 조사지가 제 1 조사지 보다 생태적 안정 상태로의 도달된 정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조사지별 및 월별로 볼 때 제 1 조사지에서의 종다양도는 7월에 1.047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8월(1.0256), 6월(0.9871), 9월(0.6871) 순이었다. 균재도에 있어서는 6월에 0.861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7월(0.8193), 8월(0.7013), 9월(0.6169) 순으로 나타났다. 제 2 조사지에서 종다양도는 제 1 조사지 와는 정반대로 9월에 1.0245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6월(0.9735), 8월(0.8000), 7월(0.7678) 술이었다. 균재도에 있어서도 제 1 조사지와 많은 차이가 나타났다. 9월에 0.9197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6월(0.8739), 8월(0.7181), 7월(0.6117)순으로 나타났다.

월별로 관찰된 조류 군집간의 유사한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유사도 지수를 산출하였다. 월별 유사도 지수는 대체로 50∼68%로서 조사시기간의 유사성이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6월과 9월, 7월과 9월간의 유사도지수가 50%로 가장 낮았고 6월과 7월간에 68.18%로 가장 높았다. 조사지별 및 월별 유사도 지수에 있어서의 제 1 조사지에서 6월과 8월간의 유사도지수가 46.51%로 가장 낮았고 6월과 7월간에 있어서는 72.72%로 가장 높았다. 제 2 조사지에서 7월과 9월간에 45.16%로 가장 낮았으며 6월과 8월간에 53.8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와 월별 조류의 도래성에 따른 구분으로 볼 때 7월과 8월에 여름철새의 도래가 완전히 이루어지다가 9월부터는 여름철새의 이동이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90. 조사지별 및 월별 관찰 조류의 종다양성

조사지

제 1 조 사 지

제 2 조 사 지



6월

7월

8월

9월

소계

6월

7월

8월

9월

소계

종 다 양 도

(H')

0.9871

1.0476

1.0256

0.6872

1.0550

0.9735

0.7678

0.8000

1.0245

1.0421

최대종다양도

(H'max)

1.1461

1.2788

1.4624

1.1139

1.5798

1.1139

1.2553

1.1139

1.1139

1.4624

균 재 도

(J')

0.8612

0.8193

0.7013

0.6169

0.6678

0.8739

0.6117

0.7181

0.9197

0.7126

조사지

전체





6월

7월

8월

9월

소계











종 다 양 도

(H')

1.0679

0.9685

1.0078

0.9030

1.0881











최대종다양도

(H'max)

1.2553

1.4150

1.4914

1.2553

1.6532











균 재 도

(J')

0.8508

0.6845

0.6757

0.7194

0.6582














표 91. 월별 관찰 조류의 유사도지수

- 제 1 조사지 - - 제 2 조사지 -

7월

72.73





8월

46.51

58.33



9월

51.85

56.25

52.38



6월

7월

8월

7월

51.61





8월

53.85

51.61



9월

46.15

45.16

46.15



6월

7월

8월



- 전 체 -

7월

68.18





8월

53.06

56.14



9월

50.00

50.00

57.14



6월

7월

8월




조사결과

경상남도 밀양시 단장면 밀양다목적댐 수몰예정지에서 1996년 6월 26일부터 동년 9월 22일 사이에 관찰, 조사된 야생조류는 총 11목 26과 45종 1,024개체였으며 우점종은 붉은머리오목눈이, 참새, 제비, 멧비둘기, 귀제비, 때까치, 까마귀 등의 순이었다. 천연기념물 제 323호인 붉은배새매와 황조롱이, 324호인 소쩍새 그리고 326호인 검은머리물떼새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겨울철새로 알려진 검은등할미새와 메추라기가 관찰되었다.

조사지 전체의 종다양도는 1.0881, 최대종다양도는 1.6532, 균재도는 0.658이었으며, 조사지역 별로는 차이가 없었으나 월별로는 큰 차이를 보여 대체로 7월과 8월에 여름철새의 도래가 완전히 이루어지다가 9월부터는 여름철새의 이동이 진행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이 지역이 겨울철새의 낙원으로 알려진 낙동강 하구나 주남저수지 등과 지리적으로 그리 멀지 않고 이동경로상에 위치함을 감안할 때, 댐의 완공 이후 수량이 증가되면 더 많은 오리류 및 겨울철새의 도래가 기대된다.

조사시기가 밀양다목적댐 건설 기간 중에 시작했으므로 주위의 자연식생이 파괴되었을 뿐 아니라, 초여름에서 시작하여 초가을 까치로 단기간에 국한되어 조류상의 연중 변화 등 계절성을 충분히 파악 할 수 없어 대단히 아쉬웠다.





수자원 관리를 위한 삼림보전관리방안

밀양댐 담수예정지역내에서 효율적인 수자원관리와 환경림 기능의 증대를 위한 삼림보전관리방안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업구역 내에 서식하는 식생의 특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하천의 수변공간은 수량이나 수질 등의 환경변화가 대단히 중요하므로 환경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식생관리의 기초가 될 수 있다.

여기에서는 하천식생을 중심으로 해서 수변식생의 특징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① 수변식생의 특징

식생의 자연성

수변은 홍수나 가뭄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 지역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하천주변 유역은 물과 주변식생 사이를 연결시켜 주는 하나의 고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하천의 수량과 수질은 유역의 토지이용영향의 강도에 따라서 결정되고 이러한 것이 식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천주변식생 환경의 특성

상류지역과 하류지역

밀양댐 담수예정지역을 흐르는 단장천은 구배가 심하고, 굴곡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볼 때 상류는 구배가 급하고 하류에 접근할수록 구배는 완화되는 경향을 가진다. 구배는 유속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이며, 특히 홍수가 발생할 때에는 하천주변 식생에 큰 영향을 미치고, 부유물질들이 쌓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러한 경우 상류에서 하류까지 환경의 차이가 있고, 하천주변 식생 군락도 차이가 난다. 벼과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상류부에는 달뿌리풀, 중류에는 물억새, 하류는 갈대군락이 우점을 이룬다.

하천주변의 식생은 유역에 여러 가지 종자를 공급하거나 받는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각각의 종은 유역 전체에 크다란 개체군을 형성하게 된다.

식물군락의 대상분포(帶狀分布)

하천주변에는 수중에서 육지까지 수분과 그 이외의 환경조건이 서로서로 변화를 하기 때문에 식생도 역시 각각 대상분포(帶狀分布)를 한다. 하천주변 식생을 구성하는 각각의 군락은 저수변(低水邊)군락, 고수변(高水邊)군락, 수변지역 상부군락으로 나눈다.

일반적으로 수변일년생 초본을 중심으로 하는 식물군락은 대상분포가 확실하고, 분포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홍수나, 가뭄은 종에 대한 내성의 차이를 확실하게 결정짓는 인자로 작용한다.

하천주변의 식물군락

하천주변 식생을 구성하는 식물군락은 생육환경과 구성종의 특징에 의해서 나누어진다. 생육환경에는 저수변(低水邊)군락, 고수변(高水邊)군락, 상て중て하류변 군락, 불안정대, 안정대로 나누어 진다. 그리고 홍수의 영향에 의한 수변 식생대를 3가지로 나누면(猶原, 1945) 불안정대(매년 홍수가 날 경우 생육하는 식물이 유실되는 식생대), 안정대(매년 홍수가 일어날 경우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고, 영향을 받은 곳은 빠르게 원래의 상태를 회복하는대), 반안정대(불안정대와 반안정대의 중간단계)로 나눈다.

② 식생의 기능과 식생관리

수변식생의 기능

자연보존: 수변의 고유한 식생과 동물의 보존, 풍부한 자연공간을 보존하는 기능.

경관감상: 지역의 생활과 연결된 수변경관의 보존과 일반인들이 보고 즐기는 장으로서의 기능.

문화, 교육의장: 다양한 생물로 구성된 수변 생태계를 자연교육의 장으로서 기능.

식생관리수법

수면과 나지: 수중과 육지의 나지식생은 하천 자체의 유지능력에 의존하는 경우가 크고, 인위적인 관리는 부분적으로 작다. 수중에서 수초는 하천의 유량과, 속도에 의해 작용하고, 나지는 홍수나 가뭄의 영향에 의해 형성되는 경우가 크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다근성 뿌리를 가지거나, 심근성 뿌리를 가진 식물을 도입하는 것이 적절하다.

하층부: 수변의 경관특징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이고 동물의 생육장소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갈대나, 물억새류를 도입하는 것이 좋고, 나지에서 도입된 식생이 천이되어가는 중간 단계이므로 인위 적인 간섭은 될 수 있으면 배제되어야 할 것이다.

저목림: 버드나무나, 낙우송류는 물에서도 잘 자라고, 특히 버드나무류는 홍수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식물이지만 천이의 진행은 그다지 빠르지는 않다. 그러나 이러한 식물에 대해서는 특별한 관리는 필요하지 않지만 나지를 피복하기 위해서는 바람에 의해 퍼지는 버드나무류의 종자를 도입하는 것이 새로운 군락을 인근에 유도할 수 있는 관리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아직 전통적인 하천공법에 적용하는 방법이지만 버드나무의 어린 묘목을 심는 버드나무 공법이 있기는 하지만 치수(治水)의 목적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식생을 도입해야 할 것이다.

교목림:수변의 교목림은 버드나무류, 오리나무류, 상수리나무 등의 선구식물이 군락을 이루고 있고 그 속에는 여러 가지 잡목림이 섞여져 있다. 만약 이러한 군락에 대하여 벌채를 한다면, 이들중 버드나무의 맹아가 다시 올라와 우점을 이루게 되고, 다양한 식물의 생육환경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벌채는 부분적으로 간벌을 하는 것이 적당하고 성장이 빠른 식물은 대규모 벌채도 무방할 것으로 본다.

식생관리를 위한 모니터링

목표하고자 하는 군락에 대한 식생의 적절한 관리는 정기적인 군락조사를 수행해 검정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수변식생은 입지가 불안정하고 천이의 초기단계에 많은 변화가 일어나므로 모니터링은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모니터링은 먼저 수변식생의 동적인 존재 양식을 파악하는 현존식생도를 작성하는 것이다. 현존식생도는 동일한 군락구분과 이러한 도면을 통하여 매년 이들의 변화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식생도를 바탕으로 하여 각 군락의 넓이, 형태, 인접하는 군락과 연결성을 검토하거나, 보존할 만한 특이 식물을 모니터링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동물보존과 식생관리

수변지역에 생육하는 다양한 동물을 보존하는 데 있어서는 3가지의 유의점이 필요하다. 첫째 보존대상동물의 생활형을 파악하여 식생관리 작업시기를 결정하고, 두 번째로 식생관리 작업를 소규모로 수행하고, 마지막으로 동물의 생존에 필요한 최소 면적을 확보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고경식, 이유미, 김태욱, 배정오. 1991. 제주도의 멸종위기 및 희귀식물에 관한 연구. 관악 수목원연구보고 11 : 71-81.

기상청. 1995. 한국기후표제 Ⅱ 2권. - 월평 평년값(1972∼1995) -. 기상청.

김귀곤외 16인. 1990. 조경식재설계론. 문운당. 442쪽.

김길수외 2인. 1987. 식생조사법. - 식물사회학적 연구법 -. 일신사. 170쪽.

김태욱,김용식. 1990. 한국산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의 보전과 식물원 및 수목원 및 수목 원의 역할. 관악수목원연구보고 11 : 1-37.

김태욱, 전승훈. 1991. 우리나라 특산 목본식물의 종합적 고찰. 관악수목원연구보고 11 : 1-37.

농촌진흥청. 1984. 한국의 논·밭토양. 농촌진흥청. 366.

농촌진흥청. 1988. 토양이화학분석법. - 토양·식생체·토양미생물 -. 농촌진흥청. 450쪽.

대구직할시. 1994. 팔공산 자연공원 생태계 조사보고. 대구직할시. 363쪽.

박두희·권동희. 1991. 토양지리학. 교학연구사. 436쪽.

박만규. 1975. 한국식물종 절멸 또는 그 위기에 있는 것과 희귀종에 관한 조사연구. 자연 보존 8(특집호) : 3-24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생태연구실. 1996. 울산대공원 생물군집구조분석. 주) 유공. 252쪽.

심경구외 16인. 1990. 조경관리학. 문운당. 412쪽.

심경구외 11인. 1990. 조경수목학. 문운당. 386쪽.

아카데미서적. 1989. 원색한국조류도감. 일조각. 624쪽.

양인석. 1977. 내고장의 식물. 자연보존 16 : 8-10.

오수영. 1979. 경북의 식물자원. 자연보존 27 : 37-40.

이영노. 1990. 한국의 희귀 및 위기동식물 실태조사연구. 자연보존연구보고서 제 10집. 209쪽.

이우신. 1994. 우리새 백가지. 현암사. 499쪽.

이우철. 1979. 강원도의 자연자원. 자연보존 28 : 37-40.

이정석. 1981. 전라남도의 식물자원. 자연보존 36 : 22-26.

이창복. 1983. 우리나라 특산식물과 분포. 관악수목원연구보고. 4 : 71-113.

이창복. 1980.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990쪽.

이창복. 1986. 우리나라의 천연보호구역-설정의 목적과 희귀 및 특산식물-. 자연보존 54 : 15-18.

이천용. 1996. 산림환경토양학. 보성문화사. 350쪽.

전의식. 1994-1995. 동식물보호강좌. 자연보호 17(5,6), 18(1,2,3,4,5,6).

조재창, 조우, 한봉호. 1995. 주왕산국립공원의 소나무림 군집구조. 응용생태연구회 8(2):121-134.

청도군. 1992. 운문댐 수몰지 지표조사보고. 청도군. 974쪽.

한국식물학회. 1983. 한국의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에 관한 워크샵. 49쪽.

한국자연보존협회. 1981, 1989. 한국의 희귀 및 위기동식물도감.

한국토지공사. 1996. 친환경적 단지계획기법. 한국토지공사. 163쪽.

환경부. 1990. 자연생태계 전국조사지침. 환경부. 294쪽.

환경처. 1990. 현존식생도.- 경상남도 - . 환경처. 123쪽.

환경부. 1994. 녹지자연도 지역정밀조사. 환경부. 366쪽.

환경부. 1994. 특정 야생동식물 화보집. 210쪽.

WCMC. 1993. Conservation status listing(Korea). World Conservation Monitoring Centere. 44p.

村井 宏 外 1人. 1992. 環境綠化工學. 朝倉書店. 188p.

井手久登 外 2人. 1992. 綠地生態學. 朝倉書店. 188p.











1. 조사지역 고도, 경사분석

경사분석

수면의 높이를 150m로 가정하고 0-5%, 5-10%, 10-15%, 15-30%, 30-45%, 45-60%, 60-100% 범위로 나누어 경사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2.086933% of terrain has slope of 0.000000% - 5.000000%

(33647 grid cells of color 1 on layer 0000-slope-05)

: 지형의 32.086933%는 0 - 5%의 경사를 가졌다.

1.905361% of terrain has slope of 5.000000% - 10.000000%

(1998 grid cells of color 2 on layer 0000-slope-510)

: 지형의 1.905361%는 5 - 10%의 경사를 가졌다.

1.565868% of terrain has slope of 10.000000% - 15.000000%

(1642 grid cells of color 3 on layer 0000-slope-1015)

: 지형의 1.565868%는 10 - 15%의 경사를 가졌다.

9.723255% of terrain has slope of 15.000000% - 30.000000%

(10196 grid cells of color 4 on layer 0000-slope-1530)

: 지형의 9.723255%는 15 - 30%의 경사를 가졌다.

17.546871% of terrain has slope of 30.000000% - 45.000000%

(18400 grid cells of color 5 on layer 0000-slope-3045)

: 지형의 17.546871%는 30 - 45%의 경사를 가졌다.

25.903568% of terrain has slope of 45.000000% - 60.000000%

(27163 grid cells of color 6 on layer 0000-slope-4560)

: 지형의 25.903568%는 45 - 60%의 경사를 가졌다.

11.251931% of terrain has slope of 60.000000% - 100.000000%

(11799 grid cells of color 7 on layer 0000-slope-601000)

: 지형의 11.251931%는 60 - 100%의 경사를 가졌다.



;고도분석

수면의 높이를 150mfh 가정하고 0-100, 100-200, 200-300, 300-400, 400-500, 500-600, 600-700, 700-760으로 범위를 나누어 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0.418645% of terrain has elevation of 0.000000 thru 100.000000

(439 grid cells of color 1 on layer 0000-eleva-0_100)

: 표고 0 - 100m높이에 있는 것은 전체 지형의 0.418645%를 차지한다.

19.503729% of terrain has elevation of 100.000000 thru 200.000000

(20452 grid cells of color 2 on layer 0000-eleva-100_200)

: 표고100 - 200m높이에 있는 것은 전체 지형의 0.418645%를 차지한다.

26.777098% of terrain has elevation of 200.000000 thru 300.000000

(28079 grid cells of color 3 on layer 0000-eleva-200_300)

: 표고200 - 300m높이에 있는 것은 전체 지형의 0.418645%를 차지한다.

25.064370% of terrain has elevation of 300.000000 thru 400.000000

(26283 grid cells of color 4 on layer 0000-eleva-300_400)

: 표고 300 - 400m높이에 있는 것은 전체 지형의 0.418645%를 차지한다.

17.071961% of terrain has elevation of 400.000000 thru 500.000000

(17902 grid cells of color 5 on layer 0000-eleva-400_500)

: 표고 400 - 500m높이에 있는 것은 전체 지형의 0.418645%를 차지한다.

9.430490% of terrain has elevation of 500.000000 thru 600.000000

(9889 grid cells of color 6 on layer 0000-eleva-500_600)

: 표고 500 - 600m높이에 있는 것은 전체 지형의 0.418645%를 차지한다.

1.361790% of terrain has elevation of 600.000000 thru 700.000000

(1428 grid cells of color 7 on layer 0000-eleva-600_700)

: 표고 600 - 700m높이에 있는 것은 전체 지형의 0.418645%를 차지한다.

0.367149% of terrain has elevation of 700.000000 thru 760.000000

(385 grid cells of color 8 on layer 0000-eleva-700_760)

: 표고 700 - 800m높이에 있는 것은 전체 지형의 0.418645%를 차지한다.



주요지점별 지형현황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내에서 지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5개 주요 지점을 선정하여 분석한 결과 우측으로는 향로산(950m)과 향로봉(727m)이 남북방향으로 자리잡아 서남쪽의 금오산(725m)과 만어산(670m)과 연계되는 L자형의 지형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댐지점을 기준으로 북측은 정상산(859.5m)에서 천황산(1189.2m)을 잇는 주능선과 이 능선에서 분지 된 NNE 및 NNW방향의 소능선으로 둘러싸여있고 동측은 재약산(1108.0m) 에서 배태고개를 잇는 주능선과 NW 및 NS 방향의 소능선에 의해 싸여있다.







2. 조사지역 토양의 형태학적 특성

금곡통(金谷統)

금곡통(金谷統)은 역질계(礫質系) 퇴적토(堆積土)로서 미농무성(美農務省)의 새로운 분류방법에 의하면 loamy skeletal, mixed, mesic family of Fluvaquentic Eutrochrepts에 속한다. 이 토양은 표토가 회갈색(灰褐色)의 양토로 횡적토(橫赤色) 반문(斑紋)이 있고 두께는 보통(普通)이다. 심토는 갈색 내지 암갈색의 석력(石礫)이 많은 양토로 회갈색반문(灰褐色斑紋)이 있는 심토층이다. 기층(基層)은 진갈색(眞褐色)의 석력(石礫)이 많은 양토이다. 이 토양은 안산암질(安山岩質) 반암(斑岩), 화강암(花崗岩) 및 유이암석(類以岩石)을 모재(母材)로 한 산록경사지(山麓傾斜地), 곡문지(谷問地), 편상지(編狀地)에 분포한다.

배수(排水)는 약간 양호하고 투수성(透水性)은 보통이며 유거(流去)는 경사(傾斜)에 따라 다르나 약간 빠르다.








행곡통(杏谷統)

행곡통(杏谷統)은 자갈이 많은 양질계 충적토로서 미농무성(美農務省)의 새로운 분류방법에 의하면 loamy skeletal, mixed, mesic family of Aquic Udifluvents에 속한다. 이 토양은 표토가 암회색(暗灰色) 혹은 회색(灰色)의 양토로 황갈색(黃褐色)의 반문(斑紋)이 있으며 기층은 갈색 내지 하성충적층(河成盓積層)을 모재(母材)로 한 토양으로 편상지(扁狀地)나 곡간지(谷間地)에 분포한다.

배수는 약간 양호하며 투수성과 유거(流去)는 보통이다.



무등통(無等統)

무등통(無等統)은 식양질계 암토(岩土)로서 미농무성(美農務省)의 새로운 분류 방법에 의하면 fine loamy, mesic family of Lithic Dystrochrepts에 속한다. 이 토양의 표토는 갈색내지 암갈색의 자갈이 있는 미사질양토(微砂質壤土) 또는 양토(壤土)이며 심토는 산성(酸性) 결정질(結晶質) 암반층(岩懃層)위에 갈색의 미사질양토(微砂質壤土)이다. 토양의 모재(母材)는 안산암질반암(安山岩質斑岩)으로서 구릉(丘陵) 및 산악지(山岳地)에 분포한다.

토양배수가 매우 양호하고 투수성은 보통이며 유거(流去)는 경사(傾斜)에 따라 빠르거나 매우 빠르다.


석토통(石土統)

석토통은 양질인 역질계퇴적토(礫質系堆積土)로서 미농무성(美農務省)의 새로운 분류방법에 의하면 loamy skeletal, mixed, mesic family of Dystric Fluventic Eutrochrepts 에 속한다. 이 토양의 표토는 갈색 내지 암갈색의 자갈 내지 돌이 있는 미사질양토(微砂質壤土)이며, 심토는 황갈색으로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식양토(微砂質植壤土)이다. 기층(基層)은 황갈색의 자갈, 잔돌 및 돌이 많은 미사질양토(微砂質壤土)이고 토양모재(土壤母材)는 화강암(花崗岩) 및 안산암질반암(安山岩質斑岩)의 붕적층(崩積層)으로 산록경사지(山麓傾斜地)에 분포한다.

토양배수는 양호하고 투수성은 보통이며 유거(流去)는 경사도에 따라 약간 빠르거나 빠르다.


고천통(高川統)

고천통(高川統)은 사양질(砂壤質) 하부에 자갈이 많은 사질계(砂質系) 충적토(盓積土)로써 미농무성(美農務省)의 새로운 분류방법에 의하면 coarse loamy over sandy skeletal, mixed, mesic family of Fluvaquentic Dystrochreps에 속한다. 이 토양은 표토가 두껍고 암회갈색(暗灰褐色)의 사양토(砂壤土)이며 심토는 약간 깊고 암황갈색(暗黃褐色)의 사양토로 깊고 암황갈색(暗黃褐色)의 자갈이 많고 사토로 약간의 반문(斑紋)이 있다. 이들 토양은 하상지(河床地)에 분포한다.

배수는 약간 양호하고 투수성은 약간 빠르고 유거(流去)는 느리다.



태화통(太和統)

태화통(太和統)은 식양질계 적황색토(植壤質系赤黃色土)로서 미농무성(美農務省)의 새로운 분류방법에 의하면 fine loamy, mesic family of Typic Hapludults에 속한다. 이 토양은 표토는 갈색내지 암갈색의 자갈이 있는 미사질양토(微砂質壤土)이고, 심토는 황갈색(黃褐色)내지 진갈색(眞褐色)의 자갈이 있는 미사질양토(微砂質壤土)이다. 기층은 담갈색(淡褐色)의 반암(斑岩) 풍화모질물(風化母質物)인 양토이다.

토양배수는 양호하고 투수성은 보통이며 유거(流去)는 경사(傾斜)에 따라 보통 내지 빠르다.



대흥통(大興統)

대흥통(大興統)은 식양질계 적황색토(植壤質系積黃色土)로서 미농무성(美農務省)의 새로운 분류방법에 의하면 fine loamy, mesic family of Typic Hapludults에 속한다. 이 토양의 표토는 황갈색의 자갈이 있는 미사질양토(微砂質壤土)이고 심토는 황적색(黃赤色)의 자갈이 있는 식양토(植壤土)이며, 기층(基層)은 진갈색(眞褐色)의 잔돌이 있는 식양토이다. 토양의 모재(母材)는 화강암(花崗岩)의 붕적층(崩積層)으로 산록경사지(山麓傾斜地), 단구(段丘) 및 곡간충적붕적지(谷間盓積崩積地)에 분포한다.

토양배수는 양호하고 침수성은 약간 느리거나 보통이며 유거(流去)는 경사(傾斜)에 따라 다르나 보통정도이다.




고산통(高山統)

고산통(高山統)은 양질인 역질계(礫質系)의 암반토(岩斑土)로써 미농무성(美農務性)의 새로운 분류방법에 의하면 loamy skeletal, mesic family of Typic Distrochrepts에 속한다. 이 토양의 표토는 갈색의 자갈이 있는 양토이며, 심토는 황갈색 또는 진갈색의 자갈이 많은 양토이다. 토양의 모재(母材)는 반암(斑岩)으로서 구릉지(丘陵地)와 산악지(山岳地)에 분포한다.

토양배수는 매우 양호하고 투수성은 보통이며 유거(流去)는 빠르거나 매우 빠르다.



3. 식물상 목록

1. 부처손과 Selaginellaceae

1) 부처손 Selaginella tamariscina (Beauv.) Spring

2. 속새과 Equisetaceae

2) 쇠뜨기 Equisetum arvense L.

3. 고비과 Osmundaceae

3) 고비 Osmunda japonica Thunb.

4. 고사리과 Pteridaceae

4) 고사리 Pteridium aquilium var. latiusculum (Desv.) Underw.

5. 고란초과 Polypodiaceae

5) 일엽초 Lepisorus thunbergianus (Kaulf.) Ching

6. 소나무과 Pinaceae

6) 일본잎갈나무 Larix leptolepis (S. et Z.) Gordon

7) 소나무 Pinus densiflora S. et Z.

7. 측백나무과 Cupressaceae

8) 편백 Chamaecyparis obtusa (S. et Z.) En. (식재)

9) 노간주나무 Juniperus rigida S. et Z.

8. 벼과 Gramineae

10) 조릿대 Sasa borealis (Hack.) Makino

11) 뚝새풀 Alopecurus aequalis var. amurensis (Kom.) Ohwi

12) 참새귀리 Bromus japonicus Thunb.

13) 갈대 Phragmites communis Trin.

14) 달뿌리풀 Phragmites japonica Steud.

15) 잔디 Zoysia japonica Steud.

16) 강아지풀 Setaria viridis (L.) Beauv.

17) 주름조개풀 Oplismenus undulatifolius (And.) Roem. et Schult.

18) 억새 Miscanthus sinensis Anderss.

9. 사초과 Cyperaceae

19) 산비늘사초 Carex heterolepis Bunge

20) 청사초 Carex breviculmis R. Br.

21) 산거울 Carex humilis Leyss.

22) 그늘사초 Carex lanceolata Boott

10. 천남성과 Araceae

23) 반하 Pinellia ternata (Thunb.) Breit.

24) 점박이천남성 Arisaema angustatum var. peninsulae Nakai

25) 천남성 Arisaema amurense var. serratum Nakai

11. 닭의장풀과 Commelinaceae

26) 닭의장풀 Commelina communis L.

12. 백합과 Liliaceae

27) 일월비비추 Hosta capitata Nakai

28) 비비추 Hosta longipes (Fr. et Sav.) Matsumura

29) 원추리 Hemerocalis fulva L.

30) 부추 Allium tuberosum Roth.

31) 산부추 Allium thunbergii G. Don

32) 참나리 Lilium tigrinum Ker-Gawl.

33) 방울비짜루 Asparagus oligoclonos Max.

34) 비짜루 Asparagus schoberioides Kunth

35) 둥굴레 Polygonatum odoratum var. pluriflorum Ohwi

36) 진황정 Polygonatum falcatum A. Gray

37) 애기나리 Disporum smilacinum A. Gray

38) 삿갓나물 Paris verticillata Beib.

39) 선밀나물 Smilax nipponica Miq.

40) 밀나물 Smilax riparia var. ussuriensis Hara et T. Koyama

41) 청미래덩굴 Smilax china L.

42) 청가시덩굴 Smilax sieboldii Miq.

13. 마과 Dioscoreaceae

43) 마 Dioscorea batatas Decne.

44) 도꼬로마 Dioscorea tokoro Makino

14. 난초과 Orchidaceae

45) 은대난초 Cephalanthera longibracteata Bl.

15. 버드나무과 Salicaceae

46) 양버들 Populus nigra var. italica (Muench.) Koehne

47) 갯버들 Salix gracilistyla Miq.

16. 가래나무과 Juglandaceae

48) 굴피나무 Platycaria strobilacea S. et Z.

49) 호도 Juglans sinensis Dode (식재)

17. 자작나무과 Betulaceae

50) 박달나무 Betula schmidtii Regel

51) 오리나무 Alnus japonica Steud.

52) 물오리 Alnus hirsuta (Spach) Rupr.

53) 물갬나무 Alnus hirsuta var. sibirica (Spach) Schneid.

54) 까치박달 Carpinus cordata Bl.

55) 서어나무 Carpinus laxiflora Bl.

56) 난티잎개암나무 Corylus heterophylla Fisch.

57) 개암나무 Corylus heterophylla var. thunbergii Bl.

58) 참개암 Corylus sieboldiana Bl.

18. 참나무과 Fagaceae

59) 밤나무 Castanea crenata S. et Z.

60) 상수리나무 Quercus acutissima Carruth.

61) 굴참나무 Quercus variabilis Bl.

62) 떡갈나무 Quercus dentata Thunb.

63) 갈참나무 Quercus aliena Bl.

64) 신갈나무 Quercus mongolica Fisch.

65) 졸참나무 Quercus serrata Thunb.

19. 느릅나무과 Ulmaceae

66) 참느릅 Ulmus parvifolia Jacq.

67) 느릅나무 Ulmus davidiana var. japonica Nakai

68) 혹느릅 Ulmus davidiana for. suberosa Nakai

69) 느티나무 Zelkova serrata Makino

70) 팽나무 Celtis sinensis Pers.

20. 뽕나무과 Moraceae

71) 산뽕 Morus bombycis Koidz.

72) 뽕나무 Morus alba L.

21. 삼과 Cannabinaceae

73) 환삼덩굴 Humulus japonicus S. et Z.

22. 쐐기풀과 Urticaceae

74) 좀깨잎나무 Boehmeria spicata Thunb.

23. 쥐방울덩굴과 Aristolochiaceae

75) 등칡 Aristolochia mandshuriensis Kom.

24. 마디풀과 Polygonaceae

76) 소리쟁이 Rumex crispus L.

77) 이삭여뀌 Persicaria filiforme Nakai

78) 며느리배꼽 Persicaria perfoliata H. Gross

79) 며느리밑씻개 Persicaria senticosa Gross

80) 고마리 Persicaria thunbergii H. Gross

81) 큰개여뀌 Persicaria nodosa Opiz

82) 여뀌 Persicaria hydropiper (L.) Spach

83) 바보여뀌 Persicaria pubescens Hara

84) 마디풀 Polygonum aviculare L.

85) 메밀 Fagopyrum esculentum Moench

25. 명아주과 Chenopodiaceae

86) 명아주 Chenopodium album var. centrorubrum Makino

87) 흰명아주 Chenopodium album Makino

88) 좀명아주 Chenopodium ficifolium Smith

26. 쇠비름과 Portulacaceae

89) 쇠무릎 Achyranthes japonica (Miq.) Nakai

27. 석죽과 Caryophyllaceae

90) 쇠별꽃 Stellaria aquatica Scop.

91) 별꽃 Stellaria media Villars

28. 미나리아재비과 Ranunculaceae

92) 큰꽃으아리 Clematis patens Morr. et Decne.

93) 으아리 Clematis mandshurica Rupr.

94) 사위질빵 Clematis apiifolia A. D. DC.

95) 할미꽃 Pulsatilla koreana Nakai

96) 노루귀 Hepatica asiatica Nakai

97) 미나리아재비 Ranunculus japonicus Thunb.

98) 꿩의다리 Thalictrum aquilegifolium L.

29. 으름덩굴과 Lardizabalaceae

99) 으름덩굴 Akebia quinata Decne.

30. 방기과 Menispermaceae

100) 댕댕이덩굴 Cocculus trilobus DC.

31. 목련과 Magnoliaceae

101) 함박꽃나무 Magnolia sieboldii K. Koch.

32. 녹나무과 Lauraceae

102) 생강나무 Lindera obtusiloba Bl.

103) 감태나무 Lindera glauca Bl.

104) 비목 Lindera erythrocarpa Makino

33. 현호색과 Fumariaceae

105) 금낭화 Dicentra spectabilis (L.) Lem.

106) 산괴불주머니 Corydalis speciosa Max.

34. 십자화과 Cruciferae

107) 갯무 Raphanus sativus for. raphanistroides Max.

108) 냉이 Capsella bursa-pastoris (L.) Medicus

109) 꽃다지 Draba daurica var. meyeri Busch

35. 돌나물과 Crassulaceae

110) 기린초 Sedum kamtschaticum Fisch.

111) 돌나물 Sedum sarmentosum Bunge

112) 바위채송화 Sedum polystichoides Hemsl.

113) 말똥비름 Sedum bulbiferum Makino

36. 범의귀과 Saxifragaceae

114) 노루오줌 Astilbe chinensis var. davidii Fr.

115) 고광나무 Philadelphus schrenckii Rupr.

116) 산수국 Hydrangea serrata for. acuminata (S. et Z.) Wils.

37. 두충과 Eucommiaceae

117) 두충 Eucommia ulmoides Oliver (재배)

38. 장미과 Rosaceae

118) 조팝나무 Spiraea prunifolia for. simpliciflora Nakai

119) 아구장나무 Spiraea pubescens Turcz.

120) 국수나무 Stephanandra incisa Zabel

121) 가락지나물 Potentilla kleiniana Wight et Arnott

122) 세잎양지꽃 Potentilla freyniana Bornm.

123) 산딸기 Rubus crataegifolius Bunge

124) 멍석딸기 Rubus parvifolius L.

125) 줄딸기 Rubus oldhamii Miq.

126) 짚신나물 Agrimonia pilosa Ledeb.

127) 찔레꽃 Rosa multiflora Thunb.

128) 용가시나무 Rosa maximowicziana Regel

129) 개살구 Prunus mandshurica var. glabra Nakai

130) 복사나무 Prunus persica (L.) Batsch

131) 산벚나무 Prunus sargentii Rehder

132) 윤노리 Phourthiaea villosa Decne.

133) 팥배나무 Sorbus alnifolia (S. et Z.) K. Koch.

39. 콩과 Leguminosae

134) 자귀나무 Albizzia julibrissin Durazz.

135) 다릅나무 Maackia amurensis Rupr. et Max.

136) 풀싸리 Lespedeza thunbergii var. intermedia (Nak.) T. Lee

137) 조록싸리 Lespedeza maximowiczii Schneid.

138) 해변싸리 Lespedeza x maritima Nakai

139) 참싸리 Lespedeza cyrtobotrya Miq.

140) 싸리 Lespedeza bicolor Turcz.

141) 비수리 Lespedeza cuneata G. Don

142) 매듭풀 Kummerowia striata (Thunb.) Schindl.

143) 칡 Pueraria thunbergiana Benth.

144) 돌콩 Glycine soja S. et Z.

145) 민땅비싸리 Indigofera koreana Ohwi

146) 골담초 Caragana sinica (Buchoz) Rehder (식재)

147) 토끼풀 Trifolium repens L.

40. 괭이밥과 Oxalidaceae

148) 괭이밥 Oxalis corniculata L.

41. 운향과 Rutaceae

149) 초피나무 Zanthoxylum piperitum A. P. DC.

150) 산초 Zanthoxylum schinifolium S. et Z.

151) 백선 Dictamnus dasycarpus Turcz.

42. 소태나무과 Simaroubaceae

152) 소태나무 Picrasma quasioides (D. Don) Benn.

43. 대극과 Euphorbiaceae

153) 광대싸리 Securinega suffruticosa Rehder

154) 사람주나무 Sapium japonicum Pax et Hoffm.

44. 옻나무과 Anacardiaceae

155) 붉나무 Rhus chinensis Mill.

156) 개옻나무 Rhus trichocarpa Miq.

45. 감탕나무과 Aquifoliaceae

157) 대팻집나무 Ilex macropoda Miq.

46. 노박덩굴과 Celastraceae

158) 화살나무 Euonymus alatus (Thunb.) Sieb.

159) 회잎나무 Euonymus alatus var. ciliato-dentatus Hiyama

160) 좁은잎참빗살나무 Euonymus maackii Rupr.

161) 노박덩굴 Celastrus orbiculatus Thunb.

162) 미역줄나무 Tripterigium regelii Sprague et Takeda

47. 고추나무과 Staphyleaceae

163) 고추나무 Staphylea bumalda DC.

48. 단풍나무과 Aceraceae

164) 신나무 Acer ginnala Max.

165) 고로쇠나무 Acer mono Max.

166) 만주고로쇠 Acer truncatum Bunge

167) 당단풍 Acer pseudo-sieboldianum (Paxton) Kom.

49. 나도밤나무과 Sabiaceae

168) 합다리나무 Meliosma oldhamii Miq.

50. 봉선화과 Balsaminaceae

169) 물봉선 Impatiens textori Miq.

51. 갈매나무과 Rhamnaceae

170) 대추 Zizyphus jujuba var. inermis Rehder (재배)

171) 갈매나무 Rhamnus davurica Pall.

52. 포도과 Vitaceae

172) 머루 Vitis coignetiae Pulliat

173) 까마귀머루 Vitis thunbergii var. sinuata (Regel) Rehder

174) 새머루 Vitis flexuosa Thunb.

175) 개머루 Ampelopsis heterophylla S. et Z.

176) 담쟁이 Parthenocissus tricuspidata (S. et Z.)

53. 다래나무과 Actinidiaceae

177) 다래 Actinidia arguta Planch.

54. 차나무과 Theaceae

178) 노각나무 Stewartia koreana Nakai

55. 물레나물과 Hypericaceae

179) 물레나물 Hypericum ascyron L.

56. 제비꽃과 Violaceae

180) 남산제비꽃 Viola dissecta var. chaerophylloides (Regel) Makino

181) 제비꽃 Viola mandshurica W. Becker

182) 알록제비꽃 Viola variegata Fisch.

183) 졸방제비꽃 Viola acuminata Ledeb.

57. 보리수나무과 Elaeagnaceae

184) 보리수나무 Elaeagnus umbellata Thunb.

58. 바늘꽃과 Onagraceae

185) 달맞이꽃 Oenothera odorata Jacq.

59. 두릅나무과 Araliaceae

186) 두릅나무 Aralia elata Seem.

60. 산형과 Umbelliferae

187) 파드득나물 Cryptotaenia japonica Hassk.

188) 개발나물 Sium suave Walter

61. 층층나무과 Cornaceae

189) 층층나무 Cornus controversa Hemsl.

62. 진달래과 Ericaceae

190) 진달래 Rhododendron mucronulatum Turcz.

191) 산철쭉 Rhododendron yedoense var. poukhanense (Lev.) Nakai

192) 철쭉나무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Max.

63. 앵초과 Primulaceae

193) 큰까치수영 Lysimackia clethroides Duby

64. 감나무과 Ebenaceae

194) 고욤나무 Diospyros lotus L.

65. 노린재나무과 Symplocaceae

195) 노린재 Symplocos chinensis for. pilosa (Nak.) Ohwi

196) 검노린재 Symplocos paniculata Miq.

66. 때죽나무과 Styracaceae

197) 쪽동백 Styrax obassia S. et Z.

198) 때죽나무 Styrax japonica S. et Z.

67. 물푸레나무과 Oleaceae

199) 들메나무 Fraxinus mandshurica Rupr.

200) 물푸레나무 Fraxinus rhynchophylla Hance

201) 쇠물푸레 Fraxinus sieboldiana Bl.

202) 쥐똥나무 Ligustrum obtusifolium S. et Z,

68. 용담과 Gentianaceae

203) 용담 Gentiana scabra var. buergeri (Miq.) Max.

204) 칼잎용담 Gentiana uchiyamai Nakai

69. 박주가리과 Asclepiadaceae

205) 박주가리 Metaplexis japonica (Thunb.) Makino

70. 메꽃과 Convolvulaceae

206) 메꽃 Calystegia japonica (Thunb.) Schindl.

207) 큰메꽃 Calystegia sepium var. americana Matsuda

71. 지치과 Borraginaceae

208) 꽃바지 Bothriospermum tenellum Fisch. et Meyer

209) 참꽃마리 Trigonotis nakaii Hara

210) 꽃마리 Trigonotis peduncularis Benth.

72. 마편초과 Verbenaceae

211) 작살나무 Callicarpa japonica Thunb.

212) 누리장나무 Clerodendron trichotomum Thunb.

213) 층꽃나무 Caryopteris incana (Thunb.) Miq.

73. 꿀풀과 Labiatae

214) 골무꽃 Scutellaria indica L.

215) 꿀풀 Prunella vulgaris var. lilacina Nakai

216) 익모초 Leonurus sibiricus L.

217) 광대나물 Lamium amplexicaule L.

218) 배암차즈기 Salvia plebeia R. Br.

219) 방아풀 Isodon japonicus (Burm.) Hara

74. 가지과 Solanaceae

220) 구기자 Lycium chinensis Mill. (재배)

221) 배풍등 Solanum lyratum Thunb.

75. 현삼과 Scrophulariaceae

222) 오동나무 Paulownia coreana Uyeki

76. 질경이과 Plantaginaceae

223) 질경이 Plantago asiatica L.

77. 꼭두서니과 Rubiaceae

224) 계요등 Paederia scandens (Lour.) Merr.

225) 꼭두서니 Rubia akane Nakai

226) 갈퀴꼭두서니 Rubia cordifolia var. pratensis Max.

227) 네잎갈퀴 Galium trachyspermum A. Gray

228) 털둥근갈퀴 Galium kamtschaticum Steller

78. 인동과 Caprifoliaceae

229) 딱총나무 Sambucus williamsii var. coreana Nakai

230) 산가막살 Viburnum wrightii Miq.

231) 덜꿩나무 Viburnum erosum Thunb.

232) 가막살나무 Vibernum dilatatum Thunb.

233) 병꽃나무 Weigela subsessilis L. H. Bailey

234) 인동 Lonicera japonica Thunb.

79. 초롱꽃과 Campanulaceae

235) 잔대 Adenophora triphylla var. japonica Hara

236) 털잔대 Adenophora triphylla var. hirsuta Nakai

237) 더덕 Codonopsis lanceolata (S. et Z.) Planch.

80. 국화과 Compositae

238) 떡쑥 Gnaphalium affine D. Don

239) 단풍취 Ainsliaea acerifolia Sch.-Bip.

240) 돼지풀 Ambrosia artemisiifolia var. elatior Descourtils

241) 도꼬마리 Xanthium strumarium L.

242) 등골나물 Eupatorium chinense var. simplicifolium Kitamura

243) 벌등골나물 Eupatorium fotunei Turcz.

244) 개망초 Erigeron annuus (L.) Pers.

245) 우산나물 Syneilesis palmata (Thunb.) Max.

246) 사철쑥 Artemisia capillaris Thunb.

247) 맑은대쑥 Artemisia keiskeana Miq.

248) 쑥 Artemisia princeps var. orientalis (Pampan.) Hara

249) 미국가막사리 Bidens frondosa L.

250) 도깨비바늘 Bidens bipinnata L.

251) 삽주 Atractylodes japonica Koidz.

252) 지느러미엉겅퀴 Carduus crispus L.

253) 엉겅퀴 Cirsium japonicum var. ussuriense Kitamura

254) 지칭개 Hemistepta lyrata Bunge

255) 수리취 Synurus deltoides (Ait.) Nakai

256) 씀바귀 Ixeris dentata (Thunb.) Nakai

257) 왕고들빼기 Lactuca indica var. laciniata (O. Kuntze) Hara

258) 방가지똥 Sonchus oleraceus L.

259) 고들빼기 Youngia sonchifolia Max.

260) 까치고들빼기 Youngia chelidoniifolia Kitamura









4. 밀양댐 담수예정지역 조류목록

목 1. 황새목 CICONIFORMES

과 1. 백로과 Ardeidae

1. 해오라기 Nycticorax nycticorax

2. 검은댕기해오라기 Butorides striatus

목 2. 기러기목 ANSERIFORMES

과 2. 오리과 Anatidae

3. 흰뺨검둥오리 Anas poecilorhyncha

목 3. 매목 FALONIFORMEA

과 3. 수리과 Accipitridae

4. 붉은배새매 Accipiter soloensis

5. 말똥가리 Buteo buteo

과 4. 매과 Falconidae

6. 황조롱이 Falco tinnuculus

목 4. 닭목 GALLIFORMES

과 5. 꿩과 Phasianidae

7. 메추라기 Coturnix coturnix

8. 꿩 Phasianus colchicus

목 5. 도요목 CHARADRIIFORMES

과 6. 검은머리물떼새과 Haematopodidae

9. 검은머리물떼새 Haematopus ostralegus


목 6. 비둘기목 COLUMBIFORMES

과 7. 비둘기과 Columbidae

10. 멧비둘기 Streptopelia orientalis

목 7. 두견목 CUCULIFORMES

과 8. 두견과 Cuculidae

11. 뻐꾸기 Cuculus canorus

목 8. 올빼미목 STRIGIFORMES

과 9. 올빼미과 Strigidae

12. 소적새 Otus scops

목 9. 쏙독새목 CAPRIMULGIFORMES

과 10. 쏙독새과 Caprimulgidae

13. 쏙독새 Caprimulgus indicus

목 10. 파랑새목 CORACIIFORMES

과 11. 물총새과 Alcedinidae

14. 청호반새 Halcyon pileata

15. 물총새 Alcedo atthis

과 12. 후투티과 Upupidae

16. 후투티 Upupa epops

목 11. 참새목 PASSERIFORMES

과 13. 종다리과 Alaudidae

17. 종다리 Alauda arvensis

과 14. 제비과 Hirundinidae

18. 제비 Hirundo rustica

19. 귀제비 Hirundo daurica

과 15. 할미새과 Motacillidae

20. 노랑할미새 Motacilla flava

21. 알락할미새 Motacilla alba leucopsis

22. 검은등할미새 Motacilla grandis

과 16. 직박구리과 Pycnonotidae

23. 직박구리 Hypsipetes amaurotis

과 17. 때까치과 Laniidae

24. 때까치 Lanius bucephalus

25. 노랑때까치 Lanius cristatus

과 18. 물까마귀과 Cinclidae

26. 물까마귀 Cinclus pallasii

과 19. 굴뚝새과 Troglodytidae

27. 굴뚝새 Troglodytes troglodytes

과 20. 딱새과 Muscicapidae

28. 딱새 Phoenicurus auroreus

29. 검은딱새 Saxicola torquata

30. 붉은머리오목눈이 Paradoxornis webbiana

31. 휘파람새 Cettia diphone

32. 개개비 Acrocephalus arundinaceus

33. 큰부리개개비 Acrocephalus aedon

34. 개개비사촌 Cisticola juncidis

과 21. 박새과 Paridae

35. 쇠박새 Parus palustris

36. 진박새 Parus ater

37. 곤줄박이 Parus varius

38. 박새 Parus major

과 22. 멧새과 Emberizidae

39. 멧새 Emberiza cioides

과 23. 참새과 Ploceidae

40. 참새 Passer montanus

과 24. 찌르레기과 Sturnidae

41. 찌르레기 Sturnus cineraceus

과 25. 꾀꼬리과 Oriolus

42. 꾀꼬리 Oriolus chinensis

과 26. 까마귀과 Corvidae

43. 어치 Garrulus glandarius

44. 까치 Pica pica

45. 까마귀 Corvus corone



Copyright (c) 1998. Jongkeun Kim All rights reserved